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ri Kim Apr 12. 2021

나의 자유 뒤에 드리워진 사람들

순례길에서 얻은 사람의 가치

롤란드 아저씨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먼저 간다는 인사를 하고 떠나셨다. 나는 두 시간 반쯤 더 푹 자고 일어나 모두가 일찌감치 떠난 숙소에서 가장 늦게 나왔다. 해가 저물 때까지 걸었다.


속도에 대한 압박이 없는 일상이 너무나 생경했고 그 순간을 최대한 즐기고 싶었기에 길을 가다가도 힘이 들면, 맘에 드는 곳이 나타나면 보따리를 풀고 누워 쥐포를 뜯어먹었다. 지나가던 한국인 친구들은 “알베르게가 저기 있네”하면서 날 신기하게 쳐다봤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남들보다 조금 늦게 시작해도, 마음껏 늑장을 부려도 괜찮았던 이유는 단순히 그 순간을 즐기고 싶다는 마음 자세 때문만은 아니었던 듯하다.


롤란드 아저씨는 이따금 내 머리맡에 직접 싼 샌드위치를 남겨 주고 가셨고, 뒤늦게 친해진 한국인 친구들은 집단에 섞이는 대신 제멋대로 행동하는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고 이해해주며 느닷없이 질질 짜며 숙소로 들어온 날도 아무런 이유를 묻지 않고 꼭 안아주었다. 덕분에 나는 원하는 만큼의 자유를 양껏 두둑이 누렸다.


먼저 날 챙겨주거나, 내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 주었던 누군가가 항상 있었다. 순례길을 다녀온 지 2년이 지난 지금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부족하고 못난 나를 끌어주고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주변에 가득하다. 그런 시선으로 일상을 바라볼 수 있어 다행이다. 행’복’이 따로 있는 게 아닌 모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일 알림 공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