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수현 May 16. 2017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프롤로그

prologue

생각해보면, 나는 늘 '이유'가 궁금했다.

그래서 학창 시절, 선생님이 내게 무언가를 시키면

언제나 "왜요?"라고 물었다.

그러면 사람들은 내가 반항을 한다고 여겼는데,

나는 정말 이유가 궁금해서 물어본 거였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라는 건 내겐 너무 어려운 일이었다.


그런 나는 어른이 되었고,

어느 날 문득 내 자신이 초라하고 무력하게 느껴졌다.

애매한 나이에 애매한 경력과 애매한 실력.

나는 제대로 갖춘 것도 보장된 것도 없는 애매한 사람이었다.

어쩌다, 이렇게 애매한 어른으로 자라버렸을까.


그때 나는 내가 뭘 잘못했을까 생각했다.

전공 선택을 잘못했던 걸까?

대학교 때 조금 더 열심히 하지 않은 게 잘못이었을까?

일하며 더 버티지 못한 게 잘못이었을까?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잘못이 없었다.


물론 내 인생에는 약간의 실수와 약간의 방황과 약간의 오류가 있었지만,

그건 삶에 있을 수 있는 시행착오가 아닌가.


나는 학창 시절 선생님 말에 이유가 궁금했듯이,

아무 잘못 없는 개인이 왜 초라함을 느껴야 하는지 알고 싶었다.


그때의 나는 많은 책을 읽었는데,

취미의 책 읽기가 아니라 정말 궁금해서 읽었다.

나는 왜 초라해졌는가에 대하여.

나는 왜 당당하지 못했는가에 대하여.

나는 왜 아무것도 아닌가에 대하여.


그리고 궁금증을 해소해가며 내가 내린 최종적인 결론은,

세상이 나의 존재를 무가치하게 여길지라도

나는 나를 존중하고,

나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도 된다는 거였다.

이 책은 내가 느꼈던 초라함의 이유이자,

나를 초라하게 했던 모든 것들에 대한 나의 답변이다.


그동안 책을 쓰며,

나는 독자에게 잠깐의 위안과 잠깐의 따뜻함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조금 더 오랜 시간 머무를 수 있는

단단한 위안이자 응원이고 싶었다.


냉담한 세상에서,

아무런 잘못 없이 스스로를 질책해야 했던

나와 닮은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다.

우린 잘못이 없다고.


나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도 된다고 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