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렌의 가을 Jan 30. 2019

국수 한 그릇의 시간

누구나, 언젠가,


때로 마음이 가난하게 느껴질 때 들르게 되는 국숫집이 있다. 맑은 국물에 계란 지단과 호박이 얹어진, 쉽게 볼 수 있는 국수이다. 5000원이라는 가격 때문인지 다양한 사람들이 가게에 들어온다. 목에 신분증을 단 직장인도, 몰래 볼에 입을 맞추는 교복 입은 커플도, 큰 목소리로 세상 이야기를 나누는 할아버지들도 있다.


오늘 내  옆에는 지인으로 보이는 두 여자분이 앉아있다. 작은 가게 안에서는 사람들의 대화가 쉽게 들려온다. 한 분은 요가 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다른 한 분은 전산 시스템에 정보를 입력하는 일을 한다.


둘은 한참 동안 앞으로의 산업 구조의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요가 강사를 하는 분이 말한다. "나는 이 일이 좋아요. 늘 새로워." "그래요?" 건너편의 상대방이 묻는다. "계속해서 배워 나가야 해요. 그게 당연한 일이라는 것을 너무 늦게 알았어."


렇게 앉아서 국수 한 그릇을 천천히 먹다 보면 그래, 다들 이렇게 살아가는 거구나, 산다는 건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덤덤하기도 한, 그런 날들의 연속이지, 하는 생각이 든다.


학생들의 웃음소리는 머릿 속 생각을 가볍게 만들고,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산뜻하게 분별해 준다. 내가 맡은 일에 사심 없이 할 수 있는 바를 다하되 나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일은 날려 보내라고 말해준다.


지금 주변의 이 사람들은 나의 과거이자 나의 미래이기도 할 것이다. 한때 나도 저들처럼 교복을 입고 친구들과 까르르 웃으며 학교를 다녔고, 일에 치이다 겨우 차분한 시간에 점심을 챙겨 먹으러 식당에 들어섰다. 나이가 들면 나와 똑같이 나이 든 지인들과 털모자를 쓰고 식당을 다닐 것이다.


국수 한 그릇을 먹고 일어나면, 나 역시 수많은 사람들 중 하나라는 감각이, 그 평범함이, 너무나도 다행인 것으로 감사하게 다가온다. 살아간다는 일이야말로 만인의 소명이라는 엄연한 생명의 명제가, 차가우면서도 한없이 따뜻한 말투로, 서서히 전해져 온다.




text by 엘렌의 가을

Alex Katz, Nine a.m., 1999.

매거진의 이전글 행운에 대한 (개인적) 가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