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는 AI 모델에게 전달하는 지시문으로, AI가 수행할 작업이나 생성할 내용을 정의합니다. '자극하다' 또는 '촉진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Prompt'에서 유래한 이 용어는, AI가 주어진 과제를 이해하고 수행하도록 하는 명확한 안내자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프롬프트는 다음 세 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들 요소는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필수적입니다.
① 목적 설정 : AI에게 수행할 과제를 명확히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지구 온난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만들어 주세요."와 같이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② 결과물 명시적 요구 : 원하는 최종 산출물의 형태와 내용을 상세히 기술합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과 관련 그림 자료를 포함한 설명자료 작성해 주세요."처럼 구체적으로 요청합니다.
③ 수행 과정 : 작업의 진행 순서와 방법을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원인 나열 → 세부 설명 → 관련 그림 첨부"와 같이 단계별 지침을 제공합니다.
① 대상자 특성 : 결과물을 활용할 대상의 특성을 명시합니다. "과학에 관심이 있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 대상"과 같이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적절한 난이도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전제 조건: 작업 수행에 필요한 전제 사항을 명확히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이미 온실가스, 기후 변화 등 기초 환경 용어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있습니다."와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③ 관련 배경 : 맥락 이해에 도움이 되는 배경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전 차시 수업에서 온실 효과 개념을 이미 학습한 상태입니다."와 같은 정보를 포함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① 형식 요건 : 결과물의 형식이나 표현 방식을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나눠줄 요약 자료는 글머리를 써서 항목별로 작성해 주세요."라고 작성합니다.
② 내용 범위 : 다룰 내용의 범위와 깊이를 설정합니다. "어려운 과학 이론을 제외하고 지구 온난화의 원인만 설명해 주세요."처럼 명확한 경계를 제시합니다.
③ 기술적 제한 : 실제 활용 시 고려할 기술적 조건을 명시합니다. "학생용 디지털 교재에 넣을 자료는 10MB보다 작은 이미지 파일로 준비해 주세요."와 같은 구체적인 제약을 제시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직접적인 질문입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와 같이 명확한 질문으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세부 설명을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화산 폭발이 일어나는 과정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처럼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창적인 생각을 이끌어 내는 질문입니다.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안을 세 가지 제시해 주세요."와 같이 열린 사고를 촉진합니다.
특정 상황을 가정하고 그 결과를 탐구하는 방식입니다. "모든 나라가 재활용을 의무화한다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처럼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둘 이상의 대상을 비교하여 분석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풍력 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의 장단점을 비교해 주세요."와 같이 구체적인 비교 분석을 요청합니다.
복잡한 정보나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도록 합니다. "온라인 학습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처럼 논리적인 분석을 요구합니다.
구체적인 단계나 방법을 안내받기 위한 요청입니다. "효과적인 발표 자료를 만드는 5단계를 알려주세요."와 같이 실행 가능한 지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요청합니다. "하루 동안 실천할 수 있는 착한 일 세 가지를 제안하고, 실천 일기를 작성해 보세요."처럼 직접적인 실천을 유도합니다.
하나의 명확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빠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루브릭이란 무엇인가요?"와 같이 간단하고 직접적인 질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여러 가지가 얽힌 종합적인 과제를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구체적이고 꼼꼼한 지시 사항과 배경을 포함하며, 창의적이거나 여러 단계가 필요한 작업을 할 때 씁니다.
예를 들어 수업 계획을 세울 때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요구사항을 한꺼번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수업에서 기후 변화를 주제로 8차시 수업 계획을 만들어 주세요. 다음 내용을 꼭 담아주세요.
-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참여형 활동
-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학습 자료
- 디지털 활용 능력 키우기 요소 포함
- 평가 방법과 평가 기준표 제시"
또는 프롬프트를 단계별로 구성하여 필요한 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 사회 과목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학기말 프로젝트 계획을 세워주세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 이 프로젝트의 학습 목표 세 가지를 알려주세요.
- 4주 동안 진행될 프로젝트의 주차별 활동 계획을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 학생들이 해야 할 구체적인 과제 두 가지를 제안해 주세요.
- 프로젝트 평가를 위한 기준표를 세 가지 평가 항목으로 만들어 주세요.
- 학부모님들과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 한 가지를 제시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