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0. 좋은 프롬프트의 핵심 요소

by 정지영

가. 명확성 : 목표·결과·배경 구체화

좋은 프롬프트를 작성하기 위한 첫 번째 요소는 명확성입니다. AI 모델이 수행할 작업의 목표, 원하는 결과,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맥락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지구 온난화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라는 요청은 너무 포괄적이어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모호합니다. 반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자료를 포함해 지구 온난화의 개념과 원인을 설명해 달라”는 요청은 프롬프트를 통해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합니다. 프롬프트가 명확성을 갖춘다는 것은 프롬프트에 다음의 3가지 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한다는 의미입니다.


(1) 목표 : AI가 수행해야 할 핵심 과제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 예시: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구 온난화에 대한 간단한 설명 자료를 작성해 주세요."

AI가 초등학교 과학 수업이라는 특정 상황과 지구 온난화라는 주제를 다루는 간단한 설명 자료를 작성해야 한다는 명확한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가 자료의 목적과 대상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결과 : 최종 산출물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명시합니다.

- 예시 : "3개의 간단한 문단으로 작성하고, 각 문단의 핵심 단어를 다음과 같이 포함해 주세요: 첫 문단은 '온실가스'와 '기후 변화', 두 번째 문단은 '지구 온난화 영향', 세 번째 문단은 '대처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주세요."

AI가 작성해야 할 산출물이 3개의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단이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핵심 단어를 포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는 결과물의 구조와 내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배경 : 작업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 정보를 제공합니다.

- 예시: "이 수업은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은 이미 온실가스의 종류, 탄소 배출량 증가의 원인, 그리고 그로 인한 기후 변화의 주요 영향을 학습한 상태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그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I가 학생들이 이미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정보는 AI가 학습된 내용을 반복하지 않고, 기존 지식에 기반한 심화된 설명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나. 맥락 제공 : 배경 지식, 상황, 근거

AI 모델은 인간처럼 직관적으로 맥락을 추론하기보다는, 제공된 텍스트 정보에 의존해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려면 맥락이 될 수 있는 배경지식, 상황, 근거를 충분히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수준이나 학습 목표와 같은 맥락을 포함해 AI가 작업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롬프트 작성 시 명확하게 제공해야 할 배경 정보는 아래의 3가지로 좀 더 세분화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배경 지식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이나 정보를 AI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AI가 불필요한 기초 설명을 피하고 핵심 내용을 심화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온실가스가 무엇인지 이미 학습했다”는 배경지식을 제공하면, AI는 온실가스의 정의를 반복하지 않고 그 원인이나 결과를 바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경 지식을 명시하면 AI가 제공해야 할 정보의 깊이나 범위를 정확히 조정할 수 있게 합니다.


(2) 상황

프롬프트에서 AI가 고려해야 할 특정 사용 환경이나 대상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자료를 활용할 맥락을 구체화하면, AI가 독자나 사용자에게 더 적합한 응답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3학년 미술 수업에서 활용할 자료”라는 상황 정보를 제공하면, AI는 해당 학생들의 이해 수준에 맞춰 단어를 선택하거나 복잡한 개념을 설명합니다.


(3) 근거

AI의 응답에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특정 출처나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교육 자료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출처가 명시된 응답은 사용자에게 더 큰 신뢰감을 줍니다.

예를 들어, “2024년 환경부 보고서에 따르면...”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해 요청하면, AI가 사실에 기반한 답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 재질문(Re-prompting)과 피드백

프롬프트를 한 번에 완벽하게 작성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프롬프트 작성 시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명확히 정의하지 못하거나, AI가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거나, 자료의 활용 목적을 명확히 밝히지 않은 경우, AI가 적합한 응답을 생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번 질문을 반복하는 재질문(Re-prompting)과 피드백 과정을 통해 프롬프트를 반복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은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명확히 이해하고, 더욱 구체적이고 유용한 결과물을 생성하도록 돕는 핵심 전략입니다.


(1) 재질문(Re-prompting)

AI가 제공한 답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다시 질문을 통해 답변의 품질을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질문에 대한 응답이 지나치게 모호하거나, 사용자가 기대했던 특정 데이터나 사례가 빠져 있을 때 "보다 명확히 설명해 주세요" 또는 "이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추가해 주세요"와 같이 요청하여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AI가 너무 일반적인 설명을 제공하거나, 특정 사례를 놓쳤을 때 "이 사례를 포함해 주세요"라고 개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업 중 교사가 학생들에게 더 구체적인 답변을 유도하는 질문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 부분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더 명확한 예를 들어주세요", 또는 "이 내용과 관련된 그래프를 추가해 주세요"와 같이 다양한 요청을 통해, AI의 답변이 더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재질문 방법은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명확히 이해하고, 더욱 만족스러운 답변을 제공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2) 피드백

AI의 답변에서 유용한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AI의 응답이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용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 부분이 좋습니다."라고 칭찬하고, 부족한 점은 "이 부분을 보완해 주면 좋겠어요."라고 지적합니다. 또한, "이 방향으로 발전시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와 같이 제안형 피드백을 추가하거나,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 보면 어떨까요?"와 같은 대안적 접근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여 프롬프트를 검토하거나, 교사 연수에서 모의 수업을 진행하며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이 자료가 이해하기 쉬웠나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정하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반복적인 피드백 과정을 통해 만족스러운 수업 자료와 같은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keyword
정지영 인문・교양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교사 프로필
구독자 311
이전 10화9. 프롬프트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