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연조 Apr 23. 2023

웹툰에서의 트랜스미디어

트랜스미디어와 원소스멀티유즈(OSMU)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Transmedia)는 ‘초월’, ‘횡단’을 의미하는 ‘trans’와 ‘매체’를 의미하는 ‘media’의 합성어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미디어 간 경계를 넘어 서로 결합, 융합되는 현상의 스토리텔링을 말한다. 하나의 이야기를 분리하여 서로 다른 미디어로 등장시키거나 하나의 캐릭터를 스핀오프*하여 새로운 콘텐츠로 만들어내는 방식 등이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해당한다.

* 스핀오프 : 오리지널 영화나 드라마를 바탕으로 새롭게 파생되어 나온 작품








트랜스미디어는 영화 속에서 해결되지 않은 사건, 사건의 단서, 틈, 의문점 등을 게임, 만화, 웹, 모바일 등에서 새로운 이야기로 전개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매체를 쓴다는 점에서는 OSMU와 동일하지만 스토리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트랜스미디어로 개발되는 것들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개발된 모든 것들을 다 봐야 하나의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작 방식에 있어서도 OSMU는 한 콘텐츠의 성공 여부를 살펴보고 단계적으로 2차, 3차 콘텐츠를 개발하지만 트랜스미디어는 처음부터 동시다발적으로 기획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트랜스미디어                                  원소스멀티유즈(OSMU)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는 하나의 콘텐츠 자체로도 완성된 형태를 갖추면서 다른 콘텐츠와 함께 전체를 구성하고 있어야 합니다.

영화 속에서 해결되지 않은 사건, 사건의 단서, 틈, 의문점 등을 게임, 만화, 웹, 모바일 등에서 새로운 이야기로 전개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매체를 쓴다는 점에서는 OSMU와 동일하지만 스토리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트랜스미디어로 개발되는 것들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개발된 모든 것들을 다 봐야 하나의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작 방식에 있어서도 OSMU는 한 콘텐츠의 성공 여부를 살펴보고 단계적으로 2차, 3차 콘텐츠를 개발하지만 트랜스미디어는 처음부터 동시다발적으로 기획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소스멀티유즈OSMU(One Source Multi Use)

원소스멀티유즈OSMU(One Source Multi Use)란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으로 최소의 투자 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장르의 웹툰을 오리지널 콘텐츠로 하여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이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에이에스엠디

콘텐츠가 재생되는 디바이스(스마트기기 등)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요구를 반영하고 디바이스만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서 콘텐츠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특정 주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 기기에서 읽기 쉽도록 만들어진 콘텐츠, 하나의 주제이지만 기기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즈된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에이에스엠디ASMD(Adaptive Source Multi Device)라고 합니다.



https://youtu.be/8YDd2ZfR7qs




by 박연조


1. 다음 화가 궁금해지는 웹툰연출 온라인강좌 클래스101

 https://101creator.page.link/pXWy


2. 다음 화가 궁금해지는 웹툰연출 교재

https://link.coupang.com/a/VlBSf


3. 웹툰인강 카페

http://naver.me/54keHdJb


이전 01화 스낵컬쳐, 킬러콘텐츠 웹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