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연조 Apr 23. 2023

웹툰의 세로 스크롤

출판 만화와 다른 웹툰의 특징

세로 스크롤의 경향

인터넷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웹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원활히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스마트 기기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사람들이 긴 화면에 익숙해지는 상황은 세로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칸과 칸이 세로로 연결되어지면서 웹툰에도 스크롤이라는 시간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휠 마우스의 보급이 원활히 이루어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손가락의 움직임에서 생겨난 현상을 스크롤이라고 볼 수 있다. 

출판 만화의 경우 칸에 의해 분할된 면이 좌에서 우로 배열되지만 웹툰은 위에서 아래로 배열되어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고 시간의 연속성을 가진다. 

웹으로 보는 만화 콘텐츠도 한 페이지에 여러 컷을 좌우로 보기보다는 대부분 한 칸에 한 컷을 이용하여 가독성을 높인다. 페이지를 넘기는 형태가 아닌 세로로 길게 늘어진 이미지가 이어지는 스크롤 방식이 현재의 가장 보편화된 웹툰의 표현 형식이 된 것이다. 





스마트 기기로 본 웹툰 칸의 크기

- 스마트폰 화면에 하나의 칸을 가득 채울 경우

  ⇨ 결정적인 칸을 보여줄 때 많이 사용된다.                                         



스마트폰 화면의 반쯤 하나의 칸을 채울 경우 

  ⇨ 아래 칸이 1/3 정도 보이며, 궁금증을 유발하고 로맨스나 드라마 장르의 대화 장면에서 주로 사용된다.



 스마트폰 화면을 하나의 칸이 넘어서는 경우 

  ⇨ 몰입감을 높이고, 대부분 판타지나 액션의 경우 활용한다.



* 용량 줄이기 사이트

세로로 길게 이미지화되는 웹툰을 업로드할 경우 크기를 줄여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 때는 용량을 줄여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png, jpg의 용량을 줄여주는 프로그램 및 웹사이트는 Tinypng(웹사이트)

Tinypng    www.tinypng.com


시선의 흐름

만화·웹툰에서 독자 시선의 흐름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흐른다. 

그림 표현을 계획할 때에는 매체에 따라 독자의 시선 흐름이 달라지는 것을 고려해 계획한다. 컷의 배치와 독자가 컷을 보는 시간에 주목해 의식적으로 독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다. 컷의 크기, 대사의 장단을 조절함으로써 독자는 작품 안에 흐르는 ‘시간’을 한층 더 사실적으로 느끼게 된다.  

시선의 흐름은 매체에 따라 다르며 출판 국가의 편집 방식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좌에서 우로 그리는 형태는 최초로 시선이 가는 곳에 어떤 컷과 화면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가독성이 결정된다. 이에 따라 컷의 연결 순서 뿐 아니라 컷 안의 캐릭터의 위치나 몸의 방향, 말 컷의 위치까지 영향을 받으며 보는 속도에 따라 컷의 숫자나 간격도 달라진다. 

출판 만화는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이 움직이지만, 웹툰은 위에서 아래로 시선이 움직인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그림 표현을 계획하며 컷 나누기를 달리해 다양한 분위기의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칸과 칸 새의 역할

컷 틀의 크기나 모양, 컷 둘레 선의 표현 방법 등의 다양한 요소를 통해 시각적 효과를 드러내는 것이 칸의 역할이다.

칸과 칸은 시간의 흐름으로 연결되면서 각 칸에는 등장인물의 생각, 개념, 행위, 위치와 장소가 담기게 된다.


 

칸 새를 통한 스크롤 시간 확보

스크롤에 의한 칸과 칸 사이의 화면이동 시간을 가지는 웹툰의 시간 관념은 보다 명확하다.

<웹툰 예시>

비의 효과를 준 장면이 배경을 거쳐 칸에도 표현되고 다시 배경에도 표현되면서 이어지는 빗줄기를 표현하고 있다. 

시간과 시간 사이에도 비가 표현되어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독자가 스크롤하는 동안 비의 장면이 연속되면서 비가 내리는 시간을 확보한다.




컷(CUT)

화면을 잘라내어 시간의 변화를 표현하는 컷Cut은 애니메이션에서 시간과 공간, 인물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가장 쉽게 사용되는 방법이다.

 컷의 역할 

• 시간과 공간, 인물의 변화를 표현한다.

• 작품을 읽는 독자에게 숨을 고르는 시간을 주는 연출을 만들어준다.




트랜지션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바꿀 때에 사용하는 기법인 트랜지션Transition 중 블랙아웃 화면을 활용하여 독자에게 시간과 공간의 변화, 기다림의 효과를 부여하며 강한 임팩트를 전달한다.

블랙아웃 화면을 활용한 웹툰의 트랜지션은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바꿀 때에 사용하는 기법으로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효과와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

• 독자에게 시간과 공간의 변화, 기다림의 효과가 생긴다.

• 강한 임팩트를 전달한다.





시간 개념의 도입

웹툰에서는 칸의 경계가 페이지에 구속받지 않음으로 인해 시간의 연속성을 표현한다.

그라데이션 형태는 독자에게 이야기를 스며들 듯이 진입하게 만드는 공간을 말한다.



연결된 동작 연속성, 연속 동작 표현과 시간 확보

스크롤의 시간을 확보하여 실질적인 시간의 개념을 갖게 되었고, 연속적인 동작을 표현함과 동시에 동작 사이에 스크롤에 의한 시간을 확보하였다.

가로의 크기가 고정된 그림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는 웹툰은 애니메이션과 유사하게 칸의 개념과 스크롤 개념에 의해서 생성된 시간 개념이 칸의 경계를 사라지게 하면서 칸과 칸의 연결을 만들어 내고 있다. 





말 칸과 그림 칸, 배경 칸의 역할 분리

말 칸을 그림 칸 밖으로 끄집어내서 칸의 그림을 감상하는 데 말 칸의 방해를 받는 요소를 최소화하게 된다. 배경은 단순히 칸과 칸의 경계로서만 작용하지 않고 일정한 면적을 가진다. 

텍스트로만 이어진 화면도 컷 한 개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스크롤 화면의 특성상 독자가 스크롤하면서 글을 읽는 시간을 통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출이 가능하다. 


- 말 칸을 그림 칸 밖으로 위치

칸의 그림을 감상하는 데 말 칸의 방해를 받는 요소를 최소화

- 텍스트로만 이어진 화면

컷 한 개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스크롤 화면의 특성상 독자가 스크롤하면서 글을 읽는 시간을 통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출이 가능




blur 효과 컷

배경부에 blur 효과 인물부와 분리된 거리감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이다.

- 가우시안 블러(Gaussian blur) 효과

카메라의 심도 조절 효과를 주기도 한다. 그림을 재사용하면서도 품질을 보장 받을 수 있으며 재사용에 대한 비난을 피해갈 수 있다.



- 모션 블러(Motion blur) 효과

액션 신에서 사용해 운동감을 줌으로써 보다 역동적인 장면을 연출해낸다.



배경의 3D 요소 활용

칸의 뒷부분에 해당되는 배경은 3D 요소를 도입하여 360도로 회전할 수 있는 배경을 입힐 수 있게 되었고, 높은 품질의 다양한 컷 구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높은 품질의 다양한 컷 구도

• 3D 요소를 도입하여 360도로 회전 배경




* 스케치업(sketchup) 

스케치업(sketchup)은 트림블사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이며,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모델링할 수 있다.

(이미지 23_226)

스케치업(sketchup)에 로그인 후 웹으로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https://www.sketchup.com/plans-and-pricing/sketchup-free 




By 박 연 조


1. 다음 화가 궁금해지는 웹툰연출 온라인강좌 클래스101

https://101creator.page.link/pXWy


2. 다음 화가 궁금해지는 웹툰연출 교재

https://link.coupang.com/a/VlBSf


3. 웹툰인강 카페

http://naver.me/54keHdJb


이전 02화 웹툰에서의 트랜스미디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