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새작가 Dec 08. 2024

가장 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죽은 사람이 이긴다.

  

 강의 중 교과서를 살펴보다가 눈길을 사로잡는 문장을 발견했다.

'He who dies with the most toys wins'내용이었다.

번역하면 '가장 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죽은 사람이 이긴다.'라는 뜻이다.

 문구는 현대 소비주의와 물질주의를 풍자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일상에서 물질적 소유와 성공의 연관성에 대한 비판을 유머로 풀어내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종종 성공의 척도를 '소유한 물건의 양'과 부를 연결 지어 판단한다.

이 문장만 놓고 보면, 물질만능주의를 매우 극단적으로 표현하였다.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물질적 소유'를 늘리는 데 있지 않음을 풍자적으로 드러냈다.

 끊임없이 더 많은 물건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소비문화의 허무함'을 드러내는 표현일 수도 있다.

죽음 앞에서는 물질적 소유가 결국 무의미해진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죽은 뒤 자식들에게 물질적 유산을 남기기 위해 아등바등 살아가는 인생을 풍자하는 말처럼 들리기도 한다.


 

  문구는 삶의 진정한 가치를 되돌아보게 하였다.

결국 삶은 '물질적 성공이 아닌, 관계, 경험, 사랑, 또는 정신적 성장이 더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는 메시지다.

 단순히 '소유한 양이 행복이나 진정한 승리를 보장하지 않는다'라는 점을 암시하였다.

물질적 풍요가 반드시 삶의 만족이나 의미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진정한 승리'는 개인의 가치, 인간관계, 성취감 등 다양한 요소로 정의될 수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가장 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죽은 사람이 이긴다'라는 문구는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될 수 있을 것 다.

 어린이의 시각에서 살펴보면,

어린이가 장난감을 많이 가진 친구를 부러워하며 그를 '승자'로 여긴다면, 어린이에게는 물질적 소유가 사회적 지위나 행복의 척도로 비칠 가능성이 크다.

이런 관점은 어릴 때부터 소비 중심의 가치관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기업 간 경쟁에서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회사가 '성공'으로 간주되는 상황은 물질적 소유와 소비를 강조하는 소비주의 문화에서 매출과 소유가 기업의 성공을 판단하는 주요 기준으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여러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이 더 부유하거나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부동산 소유는 사회적으로 부와 성공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는 부동산 소유 경쟁을 풍자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나보다 더 많은 희귀 아이템이나 장비를 소유한 플레이어가 강하고 우월한 존재로 여겨지는 경우가 흔하다.

게임 내에서는 소유한 아이템의 양과 질이 플레이어의 성공이나 명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수집가들의 문화에서는  피규어나, 우표, 희귀 앨범 등을 가장 많이 소유한 컬렉터가 더 뛰어난 수집가로 평가받는 경우가 있다.

수집의 세계에서는 소유한 양과 독창성이 개인의 열정과 헌신을 증명하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명품 가방, 고급 자동차, 고가의 시계를 많이 소유한 사람이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현상이 있다.

이는 사회적 지위와 물질적 소유를 연결 짓는 현대 문화의 단면을 보여준다.


 밝고 환한 사람이 더 많은 물건을 소비하고 폐기물을 생성하는 모습은 '이기는 소비주의'를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것은 소비가 행복과 성공의 척도처럼 여겨지는 현대사회의 단면을 풍자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환경 문제와 과도한 소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소비 중심의 삶이 가져오는 폐해를 돌아보게 하고,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을 고민하게 만든다.

 

  유럽 식민지 시대에는 각국이 더 많은 영토를 소유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했던 상황이 있었다.

이는 당시 강대국들이 영토 소유를 곧 '승리'로 간주했던 태도를 풍자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억만장자들이 요트, 프라이빗 제트기, 섬 등을 경쟁적으로 구입하는 모습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극단적인 부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도 물질적 소유가 권력과 성공의 척도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학위나 자격증을 많이 소유한 사람이 더 성공적으로 여겨지는 상황도 존재한다.

이것은 교육적 성취를 물질적 소유와 동일시하는 태도를 반영한다.



  '가장 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죽은 사람이 이긴다'

이 문장은 풍자적이지만, 현실의 다양한 영역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대 사회가 물질적 소유를 어떻게 인식하고 추구하는지를 탐구하거나 비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구는 유머러스한 표현을 통해 물질적 성공을 가볍게 풍자하며, 진지한 철학적 논의와는 거리를 둔다.

 사람들이 물질적 풍요를 추구하는 삶에서 벗어나, 진정한 삶의 본질적 가치를 성찰하게 만든다.

 물질적 소유는 삶의 목표가 아니라,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수단에 불과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