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페세 Oct 25. 2023

자유란 무엇인가?

또 자유민주주의란 무슨 말인가

모든 고귀한 단어에는 주체와 대상이 함의돼 있다. 

요즘 갑자기 자주 듣게 되는 자유.라는 말이 그렇다. 


사전에는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얽매이지 않고 그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자유라 한다. 

그러니까 무엇무엇으로부터.라는 전제가 필요하다. 

예컨대, 기독교에서는 죄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자유라 정의한다. 


그런데 요즘 뉴스에 매일 등장하는 자유는 무엇으로부터의 벗어남을 의미하는 것인지 매우 궁금하다. 

사전적 의미로 자유라면 우리 사회가 지금처럼 자유로울 권리를 획득한 때가 없고, 되레 권력은 그 자유로움을 통제하고 구속하려 안달인 것처럼 보이는데. 어째서 자유가 새삼 지켜야할 만큼 위협받고 있다는 걸까. 


또 민주주의는 알겠는데 자유.민주주의란 또 무엇인가. 

이상한 기시감은 단지 기분 탓인 건가. 

80년대는 이미 지나왔는데 요즘 문득 그때를 또 지나는 것 같단 말이지. 


#망원동 #하늘나는비행기 #블랙이글스 #국군의날기념비행연습 #에어쇼

매거진의 이전글 선암매 접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