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유코치 Jun 15. 2024

독립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으세요?

"너 스스로 해볼래?"


아이의 독립성은 세상을 마주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독립적인 아이로 자란다는 것은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주도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육아빠의 코칭 대화법 아홉 번째 글에서는 아이의 독립성을 향상시키는 코칭 대화 기법과 그 적용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독립성 촉진의 중요성


독립성은 아이가 자신의 선택과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 능력은 아이가 자율성을 갖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자기 주도성을 발휘하는 삶을 살아가게 만드는 원천이 됩니다.



육아빠의 실생활 예시


1. 선택권을 주고 싶어요.


아침에 어떤 옷을 입을지, 하원 후 어느 곳에서 무엇을 하며 놀지 등 아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주 사소하고 간단한 결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선택을 신뢰하게 될 것이고, 선택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는 경험을 합니다. "오늘은 무엇을 하면서 놀까?", "이곳에서는 이것을 할 수 있고, 저곳에서는 저것을 할 수 있어! 넌 무엇을 하고 싶어?" 등의 간단하고 사소한 질문부터 시작하세요.


2. 선택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아이가 장난감 정리를 어떻게 할지, 또는 작은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지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격려합니다. "장난감 정리는 언제 하고 싶어?", "아빠의 마음은 이래, 너의 마음을 이야기해 줄 수 있어?", "어떻게 하면 너의 마음이 진정될 수 있을까?" 아빠는 안내자의 역할을 하되, 최종 결정은 아이에게 맡깁니다. 스스로 선택한 결정에 대한 결과를 아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인내하는 아빠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육아빠의 코칭 대화법 적용


1.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면 어떨까요? 아빠가 아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게 도와주는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아빠의 노력으로 탄생한 질문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2. 선택권을 주세요


아빠가 아이에게 여러 선택지를 제공하고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예를 들어, "오늘 저녁에는 이것과 저것 중에 뭐가 먹고 싶어?", "내일은 어떤 놀이터에 갈까?", "자전거 타기, 농구하기 중 어떤 놀이를 하고 싶어?", 등의 질문을 해주세요. 아빠의 질문은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선택을 실천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3. 실패해도 괜찮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실패하더라도 "잘 시도해 봤어,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라고 격려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주세요. 또한 아빠의 실수, 실패 담을 이야기해 주세요. 아빠의 진솔하고 재미있는 실패담을 통해 아이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이가 일상에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경험을 했을 때, 독립적인 사고와 자신감이 향상될 수 있고, 사회적 능력과 자기 효능감이 크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일상 속에서 아이의 독립성을 촉진하는 것은 성인이 되어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초 체력이 됩니다.


아이에게 작은 결정부터 시작하여 점차 큰 결정을 내릴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코칭 대화법을 활용하여 아이가 자신의 선택과 결과에 대해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돕는 아빠의 역할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이전 08화 코칭대화 기회는 일상 속에 항상 존재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