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리 Sep 14. 2020

[개봉일 및 성적 예상]<소리도 없이>

유아인, 유재명 주연의 <소리도 없이>(배급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가 티저 포스터를 공개하며 10월 개봉 소식을 알렸다. 정확히 10월 언제쯤 개봉할 것이며, 첫 주말 매출액은 얼마나 기록할지 뇌피셜로 가늠해 보기로 했다.




1. 기본 정보

장르: 범죄, 드라마.

감독: 홍의정(장편 데뷔작).

주연: 유재명, 유아인.

제작비: 정보 없음.




2. 포스터 및 예고편 분석

1) 포스터

두 주인공과 그들의 옷차림으로만 메시지 전달하는 포스터이다. 이전까지 유아인이 보여줬던 캐릭터가 힙하고 세련되고 가련한 느낌이었다면, 이번에는 노동으로 단련된 퉁퉁한 몸집과 뚱한 표정으로 캐릭터 변화를 기대하게 한다.

 

2) 예고편

영화의 중심 갈등이 무엇이며, 누가 주인공들을 적대하는지 정확히 제시되지 않는다. 주인공들을 위협하는 거대 조직, 공권력, 부모 등이 있다면 예고편에서 보여줬을 텐데 그런 것도 없고, 예고편에 나온 캐릭터들이 등장인물 전부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영화의 스케일이 작아 보인다. 유아인이 자전거로 승합차를 쫓는 장면, 여경이 손전등을 들고 수색하는 장면 등에서 시각적 쾌감이나 감정적 스릴이 느껴지지 않는다.




3. 올해 10월 배급 상황 분석 및 개봉일 예상

올해 10월이 들어가는 기간은 40~44주차다. 일단 범죄 스릴러를 추석 기간에 개봉할 리는 없으므로 40주차는 제외했다. 2019년에 범죄물인 <타짜: 원 아이드 잭>과 <나쁜 녀석들: 더 무비>가 개봉한 사실이 있으나, 해당 작품들은 권선징악이 주제이므로 스릴러인 <소리도 없이>와는 톤이 매우 다르다 하겠다.


그럼 <소리도 없이>가 남은 41, 42, 43, 44주차 중에 어디로 들어갈지는 경쟁작 개봉 일정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1) <담보>(CJ)

장르: 코미디.

감독: 강대규(<하모니>).

주연: 성동일, 김희원, 하지원.

제작비: 순제 48억 원, 총제 51억 원(손익분기점에서 역산).


이미 9월 29일(40주차) 개봉이 정해졌다. 고민의 여지가 없다.


2) <삼진그룹 영어토익반>(롯데)

장르: 코미디.

감독: 이종필(<도리화가>)

주연: 고아성, 이솜, 박혜수

제작비: 정보 없음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담보>와 같은 코미디 장르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담보>는 코미디와 결합한 신파가족 관객의 눈물샘을 후드러패려는 의지가 분명해 보이고,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여성 서사사회 고발극이 중심이 될 것 같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삼진그룹 영어토익반>41주차 10월 7일에 개봉할 것으로 예상한다. 소재 및 주제 차이로 인해 추석 가족관객에 대한 호소력이 <담보>보다 약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롯데컬처웍스는 2018년에도 타사 추석 영화보다 완성도가 부족했던 <물괴>를 1~2주 먼저 개봉한 바 있다. 또한 2020년 여름에는 4대 배급사 모두 텐트폴 영화 개봉일에 간격을 둬 불필요한 경쟁을 피했다. 코로나 19 시국을 감안해 추석 시즌에도 비슷한 배려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예전에 쓴 글이라 정확하지 않은 정보입니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개봉일은 10/21로 확정됐습니다.




그러면 <소리도 없이>는 42~44주차 중 언제 개봉할까?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43주차 10월 21일을 택하지 않을까 예측해 본다. 42주차에 개봉하자니 기개봉한 <담보><삼진그룹 영어토익반>과 경쟁하게 되고, 44주차를 택하면 바로 다음 주에 <블랙 위도우> 를 만나기 때문이다(미국 개봉일 기준).




4. 최종 누적매출액 예상

<영화배급과 흥행>에 따르면 개봉 1주차 주말 관객수최종 관객수의 50%를 차지하므로, 1주차 주말 매출액을 구하면 최종 누적매출액을 예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예상하는 주말 시장 규모에서 <소리도 없이>가 차지할 만한 매출 비율을 곱해 개봉 1주차 매출액을 가늠하겠다. 그리고 이 값에 2를 곱해 최종 누적매출액을 예상해 보겠다.


코로나 19 이후로 영화관 매출이 전년 대비 70~80% 가량 감소했다. 2019년 43주차 주말 총 매출액148억 이었으므로, 올해 43주차 주말 총 매출액30~44억 원을 예상해 본다. 여기에 2019년에 개봉한 유사작 정보를 대입해 값을 구해보고자 한다.



장르 및 스토리 유사성을 비교해 <악인전>, <악질경찰>, <비스트>를 비교 대상으로 선정했다. 개봉 당시 시장상황은 고려하지 않았다.


개봉 1주차 주말 평균 좌석점유율

<악인전>: 39%

<악질경찰>: 13%

<비스트>: 6.8%


개봉 1주차 주말 평균 좌석판매율

<악인전>: 32%

<악질경찰>: 11%

<비스트>: 15%


1주차 주말 예상 매출액

= (예상 주말 총 매출액) x (좌석점유율) x (좌석판매율 보정치)


1) <악인전> 대입

예상 주말 매출액 = 37~54억 원.

예상 최종 누적매출액 = 74~109억 원.


2) <악질경찰> 대입

예상 매출액 = 4억~6억 원.

예상 최종 누적매출액 = 8억~12억 원.


3) <비스트> 대입

예상 매출액 = 3억~ 4억 원.

예상 최종 누적매출액 = 6억~9억 원.


하지만 <악인전>은 마동석, 김무열을 주연으로 많은 액션이 가미된 스릴러를 선보였고, 그 결과 <어벤저스: 엔드게임> 이후의 비수기 시장을 압도할 수 있었다.


반면에 <소리도 없이>는 주연배우나 스토리를 통해 풍부한 액션을 보여주리라 기대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악인전> 수치를 대입하는 것은 너무 낙관적이고, <악질경찰>과 <비스트> 수치를 참고해 최종 누적매출액최소 6억 원, 최대 12억 원으로 예상해 본다.


***장렬히 틀렸습니다.... 10월 15일에 개봉한답니다.


***1주차 주말 매출액도 틀렸네요. 약 1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경쟁작이 없는 덕에 주말 좌석점유율 약 19%를 기록할 것을 예상 못한 탓인 것 같습니다. 최종 누적매출액은 32억 원 정도 할 것 같습니다.





5. 참고자료


매거진의 이전글 굿즈보다 영화가 우선인 마케팅을 기대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