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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Openisland
Sep 10. 2020
2020 베스트 디자인
^ 내가 뽑은 (사람을 향하는 것)
우연히 SNS에서 발견한 영상 한편.
어린아이가 자전거를 타고 부모님과 함께 산책을 나왔다가 영상 주인의 집 앞 주차 공간을 지나가게 된다.
세워진 차도 없이 넓게 비어있는 공간을 본 아이는 신이 나서 한 바퀴 크게
타인의 사유지인 주차 공간을 한 바퀴 휙 돌고 나간다.
이러길 몇 차례 반복하자 CCTV로 지켜보고 있던 집주인은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겠다고 결심했다.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말투나 영상의 분위기로 미루어 짐작하건대 집주인은
더 이상 아이가
자전거를 못 타게 펜스를 설치하거나 공간을 막아버릴 것 같았다.
이 영상의 반전은 여기서부터다.
주차장을 깡그리 막아버릴 듯했던 집
주인은
오히려 아이가 자전거를 더 즐겁게 탈 수 있도록 주차장
바
닥에 분필로 아기자기한 트랙을 그렸다.
바닥에 그려진 트랙을 발견한 아이는 이후 이 집을 지나갈 때마다 트랙을 따라
신나게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고 CCTV를 통해서 주인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자전거를 타거나 유모차를 끄는 다른 이웃들도 레일이 그려진 주차장을 지나칠 때면 한 바퀴씩 트랙을 타고 지나가기도 했다.
분필로 그렸던 트랙이 비가 내려 지워지면
집주인은
다른 모양의 트랙을 다시 그려놓았다.
이
훈훈한
스토리
에
서
자전거 타는 아이를
시장의 수요
(
혹은
클라이언트의 잠재 욕구)
,
집주인을 비즈니스 오너
(디자이너)
라고 바
꿔
놓고 생각
해보면
건강한 비즈니스
(디자인 프로젝트)
의 탄생을 발견할 수 있다.
1.
숨
어있던 수요의 발견
아이에게는 자전거를 타기 위한 공터가 필요했고 때 마침 공터를 제공할 수 있었던 집주인은 처음엔 텅 빈 공터를 제공했다.
2.
테스트 모델
(서비스)
출시
& 피드백
공터를 그대로 두어도 자전거를 타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이후에 집주인은 공터
바닥에
분필로
트랙을
그
렸
고,
트랙을 발견한 아이는
자전거로
신나게 트랙을 달리기 시작했다.
아이 스스로도 몰랐던
잠재
욕구
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구체적
인 형태로
충족시켜
준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정식 출시를 하기 전에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3.
정식 모델
(서비스)의
출시
그 이후
더 잘 다듬어진 트랙을 바닥에 몇 차례 더 그려서 제공하고 아이를 포함한 이웃 주민들이 모두 트랙을 즐겁게 이용한다.
1~2의 과정들을 거쳐 사람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반영하고(시장의 반응, 수익 창출 가능성 확인)
실제로 트랙을 제작했거나 페인트로 그렸다면 더 확실하게 정식 모델의 출시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을 향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나
원하는 것을 먼저 세상에 꺼내는 사람은 작가이고, 세상이 원하는 것을 먼저 꺼내는 사람은 사업가라고 했
던
가
.
그 출발이 무엇이든 결국 사람을 향할 때 좋은 비즈니스나 디자인
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
나의 주변과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애정 어린 시선으로 관찰해보자.
내가 가지고 있는
유형 혹은 무형의 것들
중에서 사람들의 삶을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것
은
무엇인지,
주변 사람들이 나에게 자주
물어보는 것은 어떤 것들인지 생각해보자
.
혹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누가 찾거나 물어보기 전에
먼저 계속해서 세상에 꺼내보자.
그 안에서 내가 제공할 수 있는 그리고 세상이 원하는 서비스 혹은 상품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뭐 이 정도의 생각이 이 영상 한편을 보는 동안 스쳐 지나갔다.
나부터 관심과 애정 어린 시선을 탑재해보도록 해야겠다^^ 그나저나 역시 요즘 세상엔 유튜브를 해야 되려나... 하하
글에서 언급한 영상 원본 링크
https://youtu.be/3xj-J0NUuk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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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람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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