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penisland Jun 23. 2022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들에게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가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들,

내가 되고 싶은 모습과 환경을 이미 누리는 사람들,

그들은 지금의 나를 만나고 싶을까?

나에게서 무엇인가 얻을 수 있고 충족이 될 만한 것이 있어야지만 그들 또한 나를 만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그들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이 생각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당장에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은 그들의 경험담과 노하우를 듣고 배우기 위한 자세를 가지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그래서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고 배워야 한다.

나이가 들어서도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를 해야 한다.


돈을 주고 강의를 듣게 되거나 운이 좋아서 개인적인 자리에서 그들을 대면할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인 자세로 경청하고 대화하자.

상대방이 존중받는 느낌이 들도록 혹은 흥에 겨워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하고 싶어 지도록 리액션하자.

존중받는 느낌 또한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