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화영 Mar 10. 2024

저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커리어코칭 희망자 모집

다음 주에 대표님과 임원분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하는 후배가 있다. 유난히 다른 사람 앞에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후배다. 항상 너무 긴장한 나머지 해야 할 얘기를 빠트리기도 하고 불필요한 얘기를 더하기도 한다. 발표 전에는 매번 배가 아파서 화장실을 두세 번 다녀와야 한다.


선배로서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긴장하지 말고, 자신감을 갖고 해.” “너는 잘할 수 있어.” “괜찮아, 발표 한번 잘못했다고 안 죽어.” “편하게 해.” 후배의 자신감을 높여주기 위해 이런 얘기들을 해 줄 수 있겠다.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자신감을 심리학자 알버트 반듀라(Albert Bandura)는 자기효능감이라는 용어로 개념화했다. 자기효능감은 내가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로 정의된다.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기효능감이 높았을 때 하는 일의 성과가 높다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

그렇다면 자기효능감은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반듀라는 3가지의 방법을 얘기한다. 첫 번째는 내가 과거에 성공했던 경험을 상기해 보는 것이다. 누군가의 앞에서 내 생각을 잘 표현했던 경험을 떠올려보고 어떻게 했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두 번째는 발표를 잘 사람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 사람의 특징이 무엇인지, 내가 따라 해 볼 것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것이다. 마지막은 내가 발표를 잘하길 기대하는 사람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런 사람이 주변에 누가 있는지, 그 사람이 그런 기대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과거 성공 경험, 롤모델, 타인의 긍정적 지지를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그렇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기대했던 발표를 잘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코칭은 무엇일까?


“자신감을 가져”, “할 수 있어”를 얘기해 주는 것을 코칭이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코칭은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고객의 실질적은 변화가 이뤄지도록 도와야 하는 것이다.

코치라는 용어는 1500년대 헝가리의 도시 코치(Kocs) 지역에서 개발된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서 유래되었다. 당시의 마차는 지금으로 치면 택시와 같다. 택시는 내가 현재 있는 것으로 찾아와서 내가 원하는 곳으로 나를 옮겨 준다는 점에서 버스보다 더 친절(?)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코칭은 현재 내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게 하고, 내가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찾게 한다. 그리고 실제로 그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코치가 사용하는 도구는 3가지이다. 질문, 경청, 피드백. 질문하는 것으로 고객의 생각을 열고, 경청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연다. 마지막으로 피드백을 통해 고객이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 발표가 두려운 후배에게 코칭을 한다면, 자기효능감 이론을 기반으로 3가지 질문(과거성공경험, 롤모델, 타인의 긍정적 지지)과 경청, 그리고 실천에 대한 피드백을 할 수 있겠다.


코칭의 분야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비즈니스 코칭, 라이프 코칭, 학습 코칭 그리고, 커리어 코칭 등이다. 커리어는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성인에게도 고민이 많은 주제이다. 나에게 맞는 일은 어떤 것일까.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나에게 맞는 일일까. 나는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까. 그 일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커리어 코칭은 특성-요인 이론 등을 활용하여 코칭을 진행한다. 특성-요인 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직업에서 요구하는 스킬이 일치할수록 개인의 직업만족도가 높고 일에서 성과가 난다는 이론이다. 커리어 코칭에서는 4가지의 자기탐색(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을 통해 개인의 특성을 찾고, 본인에게 맞는 커리어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흥미),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적성),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가치관) 그리고, 내가 타고나서 편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성격)를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찾고, 그것을 통해서 나에게 맞는 커리어를 구체적으로 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커리어코칭 희망자를 모집합니다.]

저는 직장인들에게 실제 커리어코칭을 진행하고,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하는 논문으로 코칭심리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코협회에서 인증한 전문코치 자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리더십교육, 조직문화 등의 업무를 경험했고, 현재는 인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에게 커리어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분은 환영합니다.

코칭은 주 1회, 총 6회에 걸쳐 진행되고 중간에 중단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비용은 1회당 2만원이며, 총 7명과 진행합니다.

커리어코칭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신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forms.gle/dbPwjuVjwnvgPjro7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편하게 연락 주세요.

(핸드폰: 010-4368-6458, 카카오톡 ID: coach_young)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변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