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롱 Feb 17. 2023

좋은 관계의 기본에 대한 사적인 생각

나도 맞지만, 너도 맞다.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가장 전제되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인정'인 것 같다.  

상대방의 특성과 생각을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좋은 관계가 시작된다.


때때로 우리는 상대방이 틀렸다고 생각한다.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네가 틀렸어."를 가감 없이 내뱉는 행동이 과연 옳은 것인지 모르겠다. 솔직하게 내 생각을 말하는 것도 상대방이 원할 때 해야 효과가 있고, 그게 칭찬이든 충고든 상대를 고려하지 않으면 전달력을 잃는다.


그래서 내 생각을 말하기 전에 상대방의 의중을 고려하는 태도가 관계의 기본인 것 같다.

의견이 다른 것을 인정하면서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는 것은 옳은 소통이 될 수 있지만 무조건 넌 틀렸다는 식의 강압적인 태도는 수용하기 쉽지 않다.






특히 조직 생활에서 이런 사람을 만나면 참 괴로워진다.

예전 회사에서 자꾸만 내 생각은 틀렸다는 상사 때문에 내가 이상한 걸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나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말하니, 나는 그것을 고쳐야 할 것들이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어리고 경험이 없을 수록 나처럼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돌아보니 가스라이팅이었던 것 같다.


처음에는 상사의 모든 조언을 수용하고자 했고, 그 이유는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였다. 그럼 더 나아지겠지? 더 발전하겠지? 내가 틀린 부분을 고치면 되겠지?

.

.


하지만 '더 나은 것'이라는 기준은 누가 정한 것인가?

다른 사람의 일이 아닌 '내 일'에 한해서, 더 나은 것은 내가 가장 잘 판단할 수 있는 것 같다. 강압적인 상황에서 상대방의 의견에 휩쓸려 선택의 주도권을 잃는 순간, 그에 대한 책임은 도리어 내가 지는데.. 그런 상황이 오는 것은 누구도 바라지 않을 것이다. 나만이 내 선택을 바로 잡을 힘이 있고, 내 선택에 책임질 의무가 있다.



반대로, 늘 만나면 기분 좋은 사람이 있다. 왜 그럴까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그 친구는 나의 사적인 고민거리를 나누기 좋아하는 친구다. 서로 의견을 말하는 상황에서, 처음과 마지막에 늘 이 말을 덧붙인다.

"근데 네 말도 맞아. 내 생각은 내 생각일 뿐이고." 그 어떤 말 중에 이 말을 가장 강조한다. 존중받는 기분이 든다.  






내 일에 대해, 내 동의 없이 틀리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을 이제 더 이상 만나고 싶지 않다.


본인 기준 틀렸다고 생각하더라도, 그 사람을 '아낀다'는 명목 아래 재단하려고 하지 말았으면 한다.

그것이 상대를 존중하는 첫 발걸음이다. 상대가 고민 끝에 나에게 조언을 구한다면, 그때 나서서 문제를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해결 방법을 제시해 주면 된다. 그 때까진 조용히 지켜봐 주는 게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낯선 이의 충분히 따뜻한 위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