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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종류의 신앙, 나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궁금했성경] 93화, 고린도전서 2~3장으로 나를 거울 앞에 세워보다

by 허두영

1. 모두 신앙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세 부류다


주일 아침, 같은 교회 의자에 앉아 있어도 사람마다 전혀 다른 믿음이 흐른다. 어떤 이는 찬양 중 눈시울을 적시고, 어떤 이는 설교의 논리만 분석하며, 어떤 이는 예배가 끝나기만을 기다린다. 모두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있지만, 그들이 믿는 신앙은 서로 다르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2~3장에서 이 사실을 정확히 지적한다. 교회는 하나지만, 신앙의 모습은 셋이라고. 육에 속한 자, 육신에 속한 자, 신령한 자. 바울이 제시한 이 세 가지 유형은 단순한 분류가 아니다. 오히려 우리 시대 신앙을 진단하는 청진기에 가깝다. 코로나 진단키트가 바이러스를 가려냈듯, 이 구분은 우리 안에 잠복한 '신앙의 바이러스'를 확인해준다.


2. 고린도는 오늘의 한국 교회와 닮았다


고린도는 무역이 번성했고, 사람은 많았고, 언어는 화려했고, 웅변술이 경쟁력으로 작동하던 도시였다. 지금 우리가 발 딛고 선 이 땅과 놀랍도록 닮았다. 빠르고, 화려하고, 비교가 일상인 곳. 사람은 많지만 깊이 있는 신앙은 찾기 어려운 곳.

교회 역시 그랬다. 은사와 체험은 넘쳤지만, 복음의 뿌리는 얕았다. 바울은 그 교회의 깊은 문제를 이렇게 꿰뚫는다. "문제는 사람이다. 성숙하지 않은 신앙은 어떤 은사도 감당할 수 없다."

바울은 예배부터 인간관계까지 뒤틀린 교인들을 세 종류로 나눈다. 이것은 고린도 교회에만 해당하는 진단이 아니다. 우리 시대, 그리고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도 적용되는 진단이다.


3. 첫 번째 유형 - 육에 속한 사람(The Person without the Spirit)


성령 없이 종교를 '소비'하는 사람이다. 이 사람은 복음을 들어도 이해되지 않는다. 성경은 똑똑한 사람의 책이 아니라, 성령이 임재해야 읽히는 책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이 상태를 이렇게 설명한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전 2:14)


‘성령의 일’이란 십자가의 복음을 ‘나의 사건’으로 믿게 하고, 그 복음이 오늘의 삶을 재편하게 하는 능력이다. 교회를 다닐 수도 있다. 성경 공부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에게 기독교는 문화, 도덕, 자기개발일 뿐이다. "예수만이 길이야?", "신은 많잖아. 왜 꼭 예수여야 해?", "종교는 위로와 평안을 주면 되는 거 아닌가?" 성경은 읽지만, 복음은 들리지 않는다. 말씀은 연구하지만, 죄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뒷전이다. 이들은 교회 안 의자에 앉아 있지만, 성령 바깥에 서 있는 사람들이다.


4. 두 번째 유형 - 육신에 속한 사람(Worldly Person)


성령은 있으나, 성령의 지배는 받지 않는 유형이다. 바울은 이들을 향해 '형제들아'라고 부른다. 즉 구원은 인정한다. 그러나 이렇게 진단한다.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이다. 아직 육신에 속해 있다."(고전 3:1~3)


이 사람들은 구원은 받았으나 어린 아이 신앙인 자다. 예배하고, 봉사하고, 직분도 있다. 그러나 마음의 중심은 여전히 "내가 존중받고 있는가?"이다. 복음보다 상처, 말씀보다 섭섭함, 공동체보다 나의 자존감이 더 앞선다. 이들은 사랑을 받고 은혜도 체험한다. 하지만 결정적 순간, 속마음은 이렇다. "하나님보다 지금은 '내 감정이 먼저'다." 신앙이 감정을 이기지 못하는 단계다.


5. 세 번째 유형 - 신령한 자(The Spiritual Person)


복음으로 세상을 보고, 복음으로 살기 시작한 사람이다. 바울은 말한다.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분별하나,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않는다."(고전2:15)


이 사람은 특별한 체험을 자랑하지 않는다. 오히려 삶의 방향이 복음으로 정렬돼 있다. "나는 지금 복음의 방향으로 살고 있는가?", "하나님은 이 문제를 통해 나를 무엇으로 빚고 계실까?", "이 일터는 내가 먹고 살기 위한 곳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보내신 선교지일 수 있다."

성령께서 말씀과 삶 사이의 간격을 줄여 주기 시작한다. 기도는 요구가 아니라 관계가 되고, 일은 생존이 아니라 소명이 된다. 신앙은 이제 감정이 아니라 정체성으로 자리 잡는다.


6. 나는 어디에 서 있는가? – 자기 점검 5문항


다음의 문항으로 스스로 신앙의 상태를 진단해 보자.


① 나는 예수의 십자가를 '절실한 현실'로 느끼는가, 아니면 '많은 선택지 중 하나'로 보는가?

육에 속한 자는 복음이 '진짜'가 아니라 '가능성' 정도로 들린다. "예수만이 구원이다"라는 말이 과격하게 들린다면, 아직 '복음의 세계'가 아닌 '종교의 관람석'에 앉아 있는 것이다. "예수만이 길이다"라는 말이 내 마음을 어떻게 건드리는가?


② 나는 설교를 듣고 감동하지만, 실제 선택은 여전히 '내 감정'이 결정하지 않는가?

육신에 속한 사람은 복음을 알지만, 감정에 끌려 산다. 바울은 이것을 ‘시기와 분쟁’(고전 3:3)이라 불렀다. 주일에는 "아멘"이었는데, 월요일이 되면 또 다른 기준이 작동한다. "지금은 좀 아닌 것 같아", "내 기분부터 챙겨야지" 낯익지 않은가? 위로받고 싶을 땐 성경을 찾지만, 결정을 내릴 땐 세상의 잣대를 찾지 않는가?


③ 구원은 믿지만, 인생의 방향은 여전히 '성공, 안정, 평가'가 기준이 되지 않는가?

"믿음은 있는데 사고방식이 달라지지 않았다"라는 것이 육신에 속한 자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신앙은 늘 있지만 삶의 방향은 전혀 재편되지 않았을 수 있다. "무엇을 얻느냐"가 아니라 "누구를 닮아가느냐"가 중요해졌는가? 결정의 순간, 나는 복음을 기준으로 삼는가? 그렇지 않다면, 신앙은 '정체성'이 아니라 아직 '옵션'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④ 나는 지금 신앙이 자라고 있는가, 아니면 같은 자리를 반복하고 있는가?

신앙은 정체되면 반드시 왜곡된다. 멈추는 순간, 신앙은 자기중심적 종교로 변한다. 몇 년째 구원받은 감격만 이야기하고 있다면, 이미 성장은 멈춘 것이다. 말씀을 더 많이 알지만, 내 성품의 온도는 그대로인가? 기도는 깊어졌는데, 사람을 향한 태도는 거칠어지지 않았는가? 이것은 지식은 늘었지만, 복음은 자라지 못한 상태다.


⑤ 나는 예수를 믿는가, 아니면 믿고 싶은 '나'를 믿고 있는가?

가장 위험한 형태는 기독교의 언어로 포장된 자기 확신이다. "나는 오래 다녔으니, 헌신도 했으니, 믿음 있는 사람이다." 고린도 교회의 핵심 문제는 이 확신이 복음이 아닌 자기 이미지 위에 세워졌다는 것이다. 신앙의 목적은 '내가 괜찮아 보이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존재로 살아가는 것'이다. 복음은 ‘자기 긍정’이 아니라 ‘자기 해체’에 가깝다.


7. 결론 - 복음은 우리를 세 번째 사람으로 부르신다


신앙은 예수를 믿는다는 종교적 고백이 아니라, 그의 성품을 닮아가는 실존의 여정이다. 육에 속한 신앙은 복음을 몰라서 멀고, 육신에 속한 신앙은 복음을 알아도 살지 못하며, 신령한 자만이 복음으로 살아낼 수 있다. 바울의 마지막 외침이 이 글의 결론이다.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가, 스스로 시험하고 확증하라."(고후 13:5) 예수를 믿는 것은 시작일 뿐이다. 성령의 인도하심 따라 그리스도의 마음(고전 2:16)으로 살아가는 것이 신앙의 목적이다.


당신은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허두영 작가


현) 인천성산교회 안수집사, 청년부 교사

현) 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 요즘것들연구소 소장


인천성산교회 홈페이지: http://isungsan.net

인천성산교회 l 인천이단상담소(상담 및 문의): 032-464-4677, 465-4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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