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abica Duck Apr 05. 2022

출사표

세계일주 - 0


 

이제, 졸업을 한 지 1년이 넘어가고 있고, 코로나가 발병한 지 2년이 되었습니다. 내 꿈이 10년을 넘어가는 이때, 알아가는 현실의 폭풍 속에서 꿈은 점차 사그라들고 있으니, 지금은 나의 미래로 가는 현재의 갈림길입니다. 지금까지 나의 몸과 마음은 언제나 한 가지 꿈을 품고 그를 위해 살아왔으니, 그 꿈을 기필코 이루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 아라비카 덕은 진정 꿈을 가진 자로서 10년의 걸친 꿈을 꿈으로 둘 것이 아니라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능력들을 키워왔으니 스스로를 믿고 꿈을 향해 나아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꿈을 이루는 과정 중에는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어 단 한 가지,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게으르고 나태해서는 안될 것이고, 언제나 열린 눈과 마음으로 관찰하며 몸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로 꿈을 이루고 그 꿈을 기록하는 나의 여정을 해나가야 합니다. 때때로 여독은 나의 성과를 스스로 되짚어 보며 풀 수 있어야 하며 이때 나태함을 갖게 돼서는 안 됩니다.

과거 나태했던 또 게으르던 나는 책임을 피하고, 책임지지 않으려는 삶으로 편안함을 바라 왔습니다만, 꿈은 나로 하여금 더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이야기했고, 몇 번이나 잊지 않고 찾아와 나에게 책임감을 가져야 꿈을 이룰 수 있다 했으니 세상을 만나며 젊은 시절 알지 못했던 꿈의 말을 알게 되었고, 진정 꿈을 이루는 자라면 그에 합당한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른이란 스스로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입니다. 나 역시 성인이지만 어른이 되기 위하여 책임을 품으려 하니,

여행의 모든 과정에 책임감을 느끼고 감당해야 할 것이며 그렇게 한다면 책임에 걸맞은 능력을 자연히 키울 수 있게 되고, 여정을 통해 내가 가지고 올 결과물은 응당 어른의 수준에 알맞게 될 것입니다 내가 기댈 것은 오롯이 책임감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해온 작은 것들이 책임감 속에서 해낼 수 있었기에 책임감을 갖는다면 모든 것이 합당하게 돌아갈 것입니다. 책임을 가까이하고 나태를 멀리함은 과거 많은 이들이 성공한 까닭이요, 나태를 가까이하고 책임을 멀리함은 실패한 많은 이들이 갖고 있는 역사입니다. 내가 지켜본 바 성공한 이들은 나태한 이들의 무책임에 안타까움을 많이 갖고 있었습니다. 책임 속에 자유가 있습니다. 나의 삶은 보다 큰 자유를 갈망하는 시간들이었으니 이 자유를 좇는다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은 자연히 짊어질 수 있게 되어 더 큰 책임을 지고 스스로 어른이라 칭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꿈은 세상에 지지 말라 이야기하며 번번이 무너지는 나를 일으켜 세웠습니다. 꿈을 갖게 된 내가 우려해온 것은 행여 이렇게 고집을 부리다 나뿐 아니라 내 주변까지 피해를 받는 것은 아닐까입니다. 그리하여 지난해 말부터는 정말 여행을 떠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다행히 코로나는 점차 진정되고 있으며, 국가들은 국경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세계가 올해를 기점으로 열릴 것이라는 나의 예측은 맞아가고 있으니 그 예측에 걸맞게 나의 여정도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나의 세계일주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살아온 나를 위해, 꿈을 위해, 또 내 주변 사람들을 위한 길입니다.

이곳, 나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바라건대 나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소서. 만일 응원하고 싶지 않다면 욕은 하지 마소서. 꿈을 가진 자를 외면할 수 있으나 욕을 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만약 내가 꿈을 끝내 이루지 못하고 돌아온다면, 그때는 나를 마음껏 욕하소서.

꿈이 이끈 삶을 계속 따라가려 합니다. 지금까지 생각해온 것들을 이루려니 정말 내 꿈이 이루어지는가 싶습니다. 이제 이 글을 시작으로 정말 떠나려 하니 가슴이 벅차 설렘이 가득할 따름입니다. 기대합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