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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전주언 Jan 02. 2022

메타버스와 멀티버스를 마주한 우리 그리고 마케터들

사용자 경혐 기반 디자인 혁신성(UXBDI) 적용


   

 피터 파커(Peter Parker 1; Tom Holland), 피터 파커(Peter Parker 2; Andrew Garfield), 그리고 피터 파커(Peter Parker 3: Tobey Maguire)가 마블 세계관(Marvel Cinematic Universe)에서 드디어 만났다. 닥터 스트레인지(Dr. Strange)의 멀티버스(Multiverse) 덕분에 세 명의 피터 파커는 마블 세계관에서 서로 만날 수 있었던 것이다(현재 해당 영화가 상영 중이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작성).    

  

메타버스(Metaverse)도 멀티버스(Multiverse)도 아닌 저 세상 속 피터파커 스파이더맨

 SM 엔테테인먼트가 기획한 에스파(aespa)는 총 8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4명(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은 실제 인물이며, 나머지 4명(아이-카리나, 아이-윈터, 아이-지젤, 그리고 아이-닝닝)은 가상세계(SMCU: SM Culture Universe)에서 활동하는 아바타다. 흥미로운 점은 SM엔테테인먼트는 에스파 멤버들을 구분하기 위해 아바타들에게는 아이(ae)를 접두사 형태로 네이밍했다는 것이다. SM 엔테테인먼트의 보도에 따르면 아이(ae)는 아바타(Avatar)와 경험(Experience)의 합성이며, 에스파는 아이(ae)에 양면성을 뜻하는 aspect의 합성어다. SM 엔터테인먼트가 기획하고 있는 메타버스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사례다.     

 

 가상세계에서 로지(Rozy)는 2020년 8월 19일에 태어났지만, 2022년 현실 세계에서는 23살의 버츄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로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2021년 상반기 신한라이프 모델로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현재는 메타버스 중 라이프로깅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 중이다 싸이더스 스튜디오 X는 ‘인간이 할 수 없는 모든 것: 가장 인간적인 형태로 해낼 수 있도록’이라며 로지를 소개하고 있다(sidus-x.com).     


 페이스북은 메타(Meta)로 사명을 바꾼 후 초월적 가상 세계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상황에서 우리에게 먼 미래로 느껴졌던 급진적 기술혁신이 생각보다 가까운 내일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2022년 현재 대학생들은 굳이 캠퍼스에 가지 않아도 슬기롭게(?) 대학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음을 굳이 부정할 필요도 없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가상세계(Virtual World)를 넘어 확장세계(eXtended Reality)가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들은 실제 세상의 나(self)확장세계 속 아바타가 서로 동일시(identification)를 경험해 몰입도(commitment)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필자 역시 연구자 입장에서 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며, 관련 학술 연구를 진행했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확장세계를 다루는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들이 어떻게 설계되어야 사용자들이 몰입하고 만족할 수 있을까? 필자는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디자인 혁신성(User Experience-based Design Innovativeness: UXBDI)에 근거해 이를 높여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사용자 경험 기잔 디자인 혁신성(UXBDI)

참 오랜만에 브런치에 글을 쓴다. 이제야 한 숨 돌리고 다시 글을 쓴다.   

    

JEON, J. E. (2021). The Effects of User Experience-Based Design Innovativeness on User-Metaverse Platform Channel Relationships in South Korea.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9(11), 81-90.

전주언,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경험 기반 디자인 혁신성 평가: 사이버 강의실, C2C 플랫폼, 메타버스 플랫폼의 비교,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9(4), 3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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