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주언 Apr 07. 2022

우스꽝스럽게 생긴 공기정화 헤드폰

혁신 수용과 여성적 브랜드 퍼스널리티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 한 전혀 새로운 급진적인 혁신(radical innovation)이 반영된 제품은 소비자들이 쉽게 수용하기 어렵지만, 여성적 브랜드 퍼스널리티(female brand personality; 다정함/감정을 표현하는(express tender / feelings),  섬세한(fragile), 우아한(graceful), 세심한(sensitive), 사랑스러운(sweet), 다정함 (tender))가 해당 제품에 반영된다면 소비자들은 섬세함과 세심함을 느껴 '한번 사용해 볼까?"라며 수용의도가 높아진다.

Announcement - Dyson Zone™ 공기 정화 헤드폰 - 웨어러블 - 제품


2022 4 1(한국시간) 국내에서는 기술력보다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유명한 다이슨(dyson))에서 '노이즈 캔슬링이 가능한 공기 정화 헤드폰(Air-purifying headphones with active noise cancelling)' 소개했다.


처음 저 제품을 보자마자 인싸들에게는 저만한 아이템이 없겠다 싶었다.

매년 4월 대한민국 국민들은 미세먼지와 황사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신박한 제품이 올 가을에 출시된다니!

음악없이 못 사는 흥이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까지 싹 없애주는 저 제품은

말 그래도 (급진적인) 혁신제품이 분명하다.

 

올 가을(2022년 가을)에 정식 출시된다도 하는데 얼마나 많은 국내 소비자들이 저 제품을 용기내서 쓰고(?) 다닐까?

다이슨이 이를 모를리 없다.


다이슨은 분명 기술력으로 가전제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인데, 그들이 보여주는 브랜드 퍼스널리티는 여성성이 강조되었다.


여의도에 위치한 IFC몰에 있는 다이슨 데모 스토어만 가봐도 다이슨이 강조하는 기술 혁신성을 여성적 브랜드 퍼스널리티로 어떻게 입혔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지은 & 전주언 (2013), 심미적 브랜드의 디드로 효과: 심미적 브랜드의 종속제품 확장범위 비교 연구, 마케팅연구, 28(5), 65-90.

전주언 & (2020). 기술 혁신 평가에 있어 브랜드 젠더의 역할. 서비스경영학회지, 21(3), 253-276.

Grohmann, B. (2009), Gend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6(1), 105-119

Jeon, J, E. and Lee, J. (2016), Brand schematicity moderates the effect of  aesthetic brands on brand accessories purchase intentio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4(10), 1733-1746.








 


작가의 이전글 기승전 안성탕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