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주언 Apr 19. 2022

낡았지만 믿음직한 지샥

제품 애착 그리고 정서적 유대관계

어렸을 적 어두운 밤 내 비밀 이야기를 들어주고, 꿈 속에서 악당으로부터 나를 지켜주던

든든한 애착인형을 하나쯤은 두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부모님과 떨어져 홀로 자면서 마주하는 막연한 두려움 속에서 옆에서 묵묵히 나를 지켜주던

그 인형을 부모님이 아무런 상의없이 버렸을 때 느껴지는 슬픔(attachment theory)은 겪어본 사람만 안다.

제품에 대한 애착(attachment)은 제품으로부터 형성된 정서적 유대관계(emotional bond)로 오랜 시간 제품(브랜드)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된다. 그리고 적지 않은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과의 애착관계를 통해 정서적 기쁨과 안정감을 경험한다.


스마트워치가 대중화된 지금 필자는 여전히 아날로그 감성의 시계를 애용하고 있다.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면 왠지 내 일상을 감시당하는 것 같고(passive data의 원천), 스마트 디바이스에 더욱 종속될 것 같은 느낌때문에 아날로그 시계를 애용하는지 모르겠다.

12년간 나와 항상 함꼐했던 AW-591

몇 개의 아날로그 시계를 갖고 있는데 그 중 내가 가장 애착하는 시계를 꼽으라면 단연코 지샥(G-shock)의 AW-591 이다.

가볍지만 든든하다.  어떤 외부 충격에도 상처하나 없으며, 맷집 또한 대단한 녀석이다.

지난 12년동안 한결같이 내 옆을 묵묵지켜주고 있으며, 또 앞으로도 그러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다.


현 시점에서 봤을 때, 미적 매력은 찾아볼 수 없는 촌스러운 디자인으로 평가받을 수 있지만 상관없다.

오랜시간 나와 희노애락을 함께 했기 때문에 그 믿음과 신뢰는 애플워치가 감히 상대할 수 없다.


안광호, 이지은, 전주언. (2009). 명품브랜드-자아 동일시가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 아시아마케팅저널, 10(4), 1-33.

안광호, 이지은, 전주언. (2009).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형성의 이중경로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20(5), 67-89.

이지은, 전주언, 윤재영. (2010). 브랜드의 총체적 체험이 소비자-브랜드의 정서적 유대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마케팅저널, 12(2), 53-81.

전주언. (2014). 소비자와 브랜드의 정서적 유대관계와 대인관계 속에서의 역할에 대한 질적 접근. 마케팅관리연구, 19(3), 91-116.




 





작가의 이전글 우스꽝스럽게 생긴 공기정화 헤드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