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첫삽 앞둔 서울 경전철 서부선 수혜 단지는

경전철이라고 무시하지마, 개통시 파괴력은 중전철급

서울 경전철인 서부선 착공이 2024년 하반기로 임박함에 따라 수혜지역 아파트 신규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총 연장 15.8, 16개역을 지나는 서부선은 무려 15년을 끌어온 노선으로 서부선은 기존 경전철과 다르게 서울 3대 도심권역인 여의도(YDB)를 직접적으로 관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가면 공사기간은 6년으로 이르며 2030년 말 탑승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가 계획 중인 경전철 중에서 서부선은 강북횡단선과 더불어 한강을 넘는 2개뿐인 경전철 중 하나이다.


이는 단순히 은평구와 관악을 20분대로 잇기만 하는 것이 아니며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여 지역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경전철 서부선 노선도

서부선은 노량진 1호선·9호선신촌과 서울대입구역 2호선새절역과 광흥창 6호선장승배기 7호선 총 5개 노선과 환승되며 환승역 일대가 가장 수혜 지역으로 꼽힌다.


이는 서울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들의 지하철 혼잡도를 줄이고통행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각 지역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서부선이 지나는 지역에는 다수의 대학가와 오피스 상권이 위치한다명지대명지전문대연세대(세브란스), 서강대서울대가 위치해있다대학생들의 높은 대중교통 이용률과 그에 따른 파급효과를 고대할 수 있으며또 신촌광흥창여의도노량진 남북으로 뻗는 새로운 상권과 오피스라인이 한 번에 연결되어 주요구간의 통행시간도 최대 16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경전철은 예상 수요 예측 실패로 적자를 양상하는 적자철이라고 불린 반면서부선은 첫 삽을 뜨기 전부터 다양한 경제 파급 효과 기대풍부한 배후 수요시민들의 접근성 및 이동성 편의 증가 등의 호평이 일고 있는 모양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서부선은 경전철이지만 개통시 파급효과는 중전철급으로 분류되며 서울의 대표적인 철도인프라 소외지역인 서북권과 서남권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으로고질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도심 접근성은 높여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서북권과 서남권은 그동안 각종 개발에서도 소외된 지역이기에 서부선 경전철은 지역균형발전의 상징성을 갖고 있으며 20년 간 기다려온 지역 주민들의 삶의 편의를 높이고 지역 활성화를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서부선 사업 최대 수혜 단지에 대한 분양 관련 소개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야경 사진

대우건설은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 산 일원에 후분양 아파트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지상 18, 10개 동전용면적 59~84㎡ 총 7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금융혜택 또한 제공한다선착순 분양은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으며·호수를 지정해 분양받을 수 있다여기에 의무거주 기간이 없어, 2024년 3월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전매도 바로 가능하다.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중도금 30% 무이자 등을 제공한다게다가 후분양 아파트인 만큼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단지 반경 700m 내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서울 전역을 이동할 수 있다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반경 200m 내에 상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으며신상도초국사봉중당곡중장승중당곡고 등 다수의 초고교가 밀집돼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도서관약수도서관 등의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상도근린공원용마산공원보라매공원 등이 가깝고 상도근린공원에 마련된 유아숲 체험장국사봉체육관 등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거환경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지난 3월 4일 서울시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바로 옆에 있는 상도15구역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이를 통해 약 3,200세대 규모의 대단지가 조성된다또한서울시는 지난 14일 저층 주거지인 상도동 일원을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됐다고 밝혀 향후 일대는 쾌적한 환경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이밖에 상도14구역(1,191세대)와 지난해 선정된 상도동 모아타운이 모여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이 일대는 6,000세대 이상의 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작가의 이전글 요즘 주거용 분양시장 뜨는 O세권인 文세권을 아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