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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의 역설(逆說)' 중대형 아파트 재조명

1~2인 가구 빠르게 증가 소형 확대 전망과 달리 정반대 흐름 보여

중대형 아파트 재평가…공급 감소·희소가치에 수요 몰려 청약시장 '블루칩' 부상 중

다시 돌아온 중대형 전성시대…. 희소성 높아 자산가들도 눈독

넓어진 주거공간이 뜬다…주거 트렌드 선도하는 '중대형' 눈길


1·2인 가구가 빠르게 늘며 소형 주택 수요가 확대될 것이란 일반적 전망과 달리, 실제 주택시장은 정반대 흐름을 보이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 매매시장에서는 전용 85㎡ 초과의 중대형 아파트가 가격 상승을 주도하며 오히려 ‘귀한 몸’으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10월 말 기준) 전국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평균 5.50%였지만 전용 85㎡ 초과 중대형은 6.52%로 가장 높았다.


소형(전용 60㎡ 이하)은 4.44%, 중소형(60~85㎡)은 5.29% 상승에 그쳐, 평형이 클수록 가격이 더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중대형 평형 선호 확산을 ‘똘똘한 한 채’ 트렌드와 삶의 방식 변화가 결합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정부 규제로 다주택 보유 부담이 커지자 입지·브랜드·상품성이 높은 한 채에 자산을 집중하는 경향이 강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더 넓은 집의 선호도가 높아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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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재택근무 확산과 홈캉스·홈시네마 등 주거공간 활용 방식이 다양해지며 “집은 클수록 쾌적하다”는 인식도 확대됐다.


업무·여가·휴식·운동까지 모든 생활을 집에서 해결하려는 수요가 늘며 공간의 쾌적성과 활용도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중대형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공급은 오히려 빠르게 줄어 희소성을 키우고 있다.


부동산R114 조사에 따르면 최근 5년(2021~2025년 11월 20일)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 132만8743가구 중 전용면적 85㎡ 초과는 12만5063가구로 9.4%에 그쳤다.


전용 85㎡ 초과 일반분양 물량도 지난해 2만6090가구에서 올해 1만8511가구로 29% 감소했다. 공급이 줄어든 상황에서 중대형을 원하는 수요가 특정 지역에 몰리며 가격뿐 아니라 청약에서도 중대형이 ‘흥행 보증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청약 및 분양시장에서는 중대형 평형이 단지 내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 분양한 ‘동탄포레파크자연앤푸르지오’의 전용 97㎡A 타입은 1순위 청약에서 2만3471명이 몰려69.0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단지 내 최고 경쟁률이다. 지방에서도 같은 흐름이 이어졌다.


3월 천안시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의 전용 105㎡는 61.26대 1로 단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에 성공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중대형 평형의 인기를 ‘공급 희소성’에서 찾는다.


최근 10년간(2015~2024년) 전국에 공급된 아파트 중 중소형(전용 85㎡ 이하)은 331만 가구에 달한 반면, 중대형(85㎡ 초과)은 27만 9952가구로 11배 이상 격차를 보였다.


중대형 평형은 공간 활용성과 프라이버시 등에서 강점을 갖춰 확실한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지만 공급 부족으로 인한 희소성으로 청약시장에서 ‘블루칩’으로 자리 잡았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가구 규모 축소가 곧 소형 수요 증가를 의미하던 공식이 더 이상 절대적이지 않다”며 “소득 수준 다양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넓고 쾌적한 집을 추구하는 수요는 앞으로도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는 이어 “과거에는 1~2인 가구 증가로 중소형 평형이 각광받았지만, 최근에는 실내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면서 중대형 평형이 다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공급 희소성과 함께 하방 경직성도 높아 자산 가치 측면에서도 긍정적 평가가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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