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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웨비나 기획 AtoZ (ft. B2B 마케팅)

웨비나를 열려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준비해야 할까?

by 엠제 emje

#마티니 그로스팀을 그로스하기

마티니 그로스팀의 재철님과 제가 23년도부터 진행했던 업무가 있습니다. 이름하여 '마그그' 마티니의 그로스팀을 그로스하기 프로젝트입니다.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0.jpg 노션으로 프로젝트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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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개최하기

마티니 그로스팀이 하는 일을 알리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SaaS 솔루션인 Amplitude, Appsflyer, Airbridge, Tableau 관련 주제를 엮어 세미나를 개최해 왔는데요.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1.jpg 마티니 블로그에 아카이빙된 세미나들


오프라인 세미나... 쉽지 않더군요 ^~^ 오프라인 행사를 몇 번 개최해 보니 들어가는 노력 대비 행사를 통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참여자수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재차 깨달았습니다. 아무래도 오프라인의 제약이 있으니까요.


1) 강사/주제가 마음에 들어야 하고 2) 일정도 맞아야 하고 3) 장소도 너무 멀면 안 되고 4) 평일이라면 그날 야근도 없어야 하기에... 이 모든 요소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서인지 참석율이 생각보다 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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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비나 개최하기

그럼 세미나도 DX/DT가 필요하겠죠? Digital Transformation을 컨설팅하는 회사답게 웹(Web)으로 운영되는 세미나(Seminar) 웨비나(Webinar)로 진입장벽을 낮추기로 했습니다.



(그나저나 다들 업무가 확정되면 무엇부터 하시나요? 전 대개 목표 업무 별 예상 산출물을 우선적으로 공유합니다. 그래야 to-do가 우선순위에 맞춰 정리되더라고요.)



1️⃣ 진행 업무 공유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2.jpg 슬랙으로 컴케하기



이번 '데이터캠프' 웨비나는 초기에는 3차로 기획되었는데요. 1차는 온라인 웨비나로 이후 2차, 3차는 오프라인 세미나/실습으로 운영될 예정이었습니다. 낮은 허들의 온라인 웨비나에서 다수의 모수를 확보하고 이 중 2차, 3차로 전환시키자는 의도였죠.


우선 무료 온라인 웨비나 개최를 위해 필요한 산출물은 1) 랜딩페이지와 2) 광고 소재였습니다.



2️⃣ 목차 구성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3.jpg 업무 노션 생성해서 일하기


전반적인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 해당 업무를 요청한 사람(팀장뉨...)에게 진행 배경을 재확인합니다. '데이터캠프'의 경우 RFM 분석 및 멤버십에 대한 고객사들의 지속적인 니즈가 있다는 의견에서 시작되었으므로 그 부분을 구체화했습니다. ("RFM/멤버십에 대한 요구가 꽤 많다는 이야기 - 는 어떤 요구였는지?")



3️⃣ 키워드 선정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5.jpg 찾은 키워드 구글 시트로 정리하기

RFM 분석, 유저 세그멘테이션, 고객 분류, 멤버십, CRM 등 '데이터캠프'의 주제를 대변할 수 있는 키워드가 꽤 많았는데요.


이 키워드 중 어떤 키워드가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지를 주관으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Chat GPT를 통해서 네이버/구글에서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뽑아달라고 했어요!


물론 이외에 직접 네이버/구글에 연관 키워드들을 검색해 보면서 고품질의 콘텐츠들이 얼마나 발행되어 있고, 또 노출되는지를 통해 한 번 더 검증합니다.



4️⃣ 레퍼런스 리서치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4.jpg 찾은 링크들 모아두기


그리고 그 검색은 결국 레퍼런스 리서치로 이어지는데요. RFM이나 멤버십, 고객 세분화, 유저 세그멘테이션, 개인화 마케팅 등에 대해 발행된 콘텐츠들을 확인하며 어떤 내용들을 기존에 다루고 있는지 봅니다. 이미 다 다뤄진 내용이어도 안되고, 또 너무 동떨어진 내용이어도 안되니까요.



5️⃣ 랜딩/상세페이지 기획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6.jpg 상세페이지 구성하기


그리고 상세페이지의 구성을 짭니다. 보통 육하원칙을 활용합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여기서 언제/어디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고, 무엇을/어떻게/왜 부분이 중요합니다.


특히 '왜' 이 웨비나를 들어야 하는지, 이 웨비나를 통해서 '무엇을' '어떻게'하는 방법론을 공유한다는 것인지가 인지되어야 소중한 시간을 들여 참여할 테니까요.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8.jpg 타이틀 배너 만들기


그리고 가독성을 위해서 일부 디자인 작업을 합니다. 대표 컬러를 정해서 타이틀을 배너로 작업합니다. 웹페이지 기획/제작을 할 때 디자인과 텍스트를 섞어 쓰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왜냐면... 일단 모든 걸 이미지로 디자인하기엔 내용이 너무 많고 + 페이지가 길어지고, 검색에도 안 걸리고요. 그렇다고 모든 걸 텍스트로 치기에는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서요. 디자인으로 강조점을 주면서 위계를 잡아주는 거죠.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7.jpg


그리고 우피와 html 작업을 통해서 좀 더 완성도 높은 상세페이지를 제작합니다. (스크롤에 맞춰 따라다니는 CTA를 만든다거나...)


cf. 데이터캠프 최종 상세페이지 https://martinee.oopy.io/a9830714-b6ff-4c55-a191-52ddca20537e



6️⃣ 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

마티니온라인웨비나_세미나_9.jpg 광고 소재 기획/제작

광고 소재는 크게 1) 포스터 2) 문제 상황 3) 강의 자료 4) 강사 프로필 5) 마티니 클라이언트 정도로 나누어 작업했습니다. 1) 포스터, 3) 강의 자료 및 4) 강사 프로필 이 마지막까지 운영되었던 소재들입니다.


5) 클라이언트의 경우 고객사의 로고 신뢰도를 활용하고자 했는데 키자마자 바로 껐고요 ^/^... 개인적으로는 2) 문제 상황이 사실적인 구어체를 활용해서 반응도가 있을 것 같았는데 크게 유효하진 않았습니다.


이외로 의미 적은 일러스트들을 쓴 소재도 광고 효율이 낮았고요. 결국은 얼마나 '실체'가 있어서 웨비나에 대한 신뢰도를 갖게 만들어주냐가 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강연자든, 강연자료든요.




7️⃣ 광고 소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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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너 광고/검색 광고 중에서는 배너 광고만, 매체는 메타/구글/링크드인 등이 언급되었지만 소재 기획+제작+세팅을 혼자서 하기도 하고... 소재 사이즈 베리에이션까지는 번거로워서 '메타'로만 운영했습니다. 메타의 컬렉션 소재가 효율이 좋더라고요.


타겟팅은 오픈으로 열지 않고, '마케팅' 및 '데이터' 관심사로 상세 타겟팅을 진행했습니다. 메타 광고를 집행하자마자 빠르게 반응이 오기 시작했는데요. 약 1일 만에 원래 목표했던 참여자 100명이 달성되어서 급하게 300명으로 증원했습니다.


메타 광고 운영 > 상세페이지로 랜딩 > typeform으로 신청하는 퍼널이었는데요. 광고에서의 CPC는 500원 미만으로 운영되었고 typeform으로의 전환율이 거의 50%로 웨비나 등록을 Action으로 봤을 때, CPA가 약 1,000원 수준이었습니다.



8️⃣ 실시간 성과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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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폼(typeform)을 통해서 등록을 받았고 구글 시트로 연동해서 실시간으로 신청 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 목표했던 100명이 너무 빠르게 달성되어서 300명으로 인원을 급하게 늘렸네요.



9️⃣ 웨비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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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웨비나 신청자수는 약 360명으로 마감했고, 실제 참여자는 약 150명, 마지막까지 시청해 주신 분들은 약 143명이었습니다. 역시나 신청 대비 참여 전환율은 50%가 채 되지 않지만, 중간 이탈자가 거의 없었어서 웨비나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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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또한 타입폼으로 받아서 구글 시트에 연동하여 확인했습니다. 웨비나 시간 대비 다룬 내용이 많아 연차나 직무에 따라 느끼는 난이도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하여 여러 의견들을 보고 내부적으로 회고를 운영합니다.




datacamp_rfm_240528.jpg


RFM 분석, 고객 세그멘테이션에 대한 수요가 생각보다 높았어서 데이터캠프는 아마 또 진행되지 않을까 싶어요! 2회차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리 마티니 링크드인을 팔로워해주세요⭐





풀스택 마케팅 컨설팅펌 마티니아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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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문명진(엠제)의 링크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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