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 Jan 23. 2023

#1-5 verb, be 동사의 친구들

웹툰을 먼저 보고 오시면 글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동작을 나타내는 단어인 동사는 크게 정적인 느낌을 보여주는 be 동사와 활발한 움직임을 느낄 수 있는 동작 동사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사 뒤에는 주로 이름을 나타내는 명사가 위치한다고 했었죠. (#1-5 verb, 동작 동사) 굳이 동사 뒤에 명사를 쓰지 않아도 된다면 쓰지 없어도 되긴 하는데 'I go'나 'He runs'처럼 문장이 너무 짧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기가 힘든 단점이 있었죠.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주기 위해서 동사 뒤에 바로 preposition이 위치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해 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정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는 be 동사와 그 친구들에 한해서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인 명사뿐만 아니라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인 형용사가 뒤에 올 수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1-5 verb, be 동사_2)

이번 chapter에서는 be 동사를 너무나 좋아한 나머지 동작 동사이면서도 be 동사의 코스프레를 하고 다니는 그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동작 동사는 그 움직임이 활발해서 정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매치가 잘 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같은 정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는 be 동사 뒤에만 형용사가 위치할 수 있었던 거죠. 하지만 불행인지 다행인지(?) 몇몇 동작 동사들은 뒤에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인 형용사를 데리고 다니는 모습이 목격되는데요. '이해돋는 영어'에서는 이런 친구들을 'be 동사의 친구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be 동사의 친구들에는 누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동작 동사
became, get, grow, turn, go, run, fall
- 상태의 유지를 나타내는 동작 동사
remain, keep, stay, hold, have
상태를 느끼는 감각을 표현하는 동작 동사
look, seem, sound, taste, smell, feel

이렇게 정리해서 놓고 보니 모두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인 형용사와 관련이 있어 보이는 뉘앙스를 풍기고 있네요. 그리고 다행히 그 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 거 같습니다. 그래도 암기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have 딱 하나만 기억 주길 바라겠습니다. have는 뒤에서 이해할 present perfect라고 하는 현재 완료 시제와 연결이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2-4 시간이 완벽해지다_1)


그럼 예문을 통해서 be 동사의 친구들이 정말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인 형용사도 데리고 다닐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

.

.

(중략) #1-5 verb, be 동사의 친구들

.

.

.

이번 chapter에서는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동작 동사임에도 불구하고 정적인 상태의 모습을 보여주는 be 동사를 따라하는 'be 동사의 친구들'에 대해서 이해해 봤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동작을 나타내는 단어인 동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동사의 숨겨진 코드 do'에 대해서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 줄 요약
동작 동사 뒤에 형용사가 오는 경우도 있다.
be 동사의 친구들 중에서 have만이라도 꼭 기억하자!


아래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이해돋는 영어'의 보다 자세한 내용 및 중략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1-5 verb, 동작 동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