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로콜리 Jun 05. 2020

달걀 하나에 1500원, 하루에 2개는 사치다

스위스 물가가 비싸지만 적어도 고기와 달걀은 좋은 품질로 먹자고 머릿속에 되뇌고 있지만 

월말 정산을 하다 보면, 달걀에 쓴 돈을 보고 깜짝 놀라게 된 게 한두 번이 아니다. 스위스라는 나라에는 소도 많고 돼지도 많고, 가장 흔하게 보는 닭들도 많지만 이 달걀의 소비자 가격을 보아하면 1인당 하루에 2개 달걀을 먹는 건 좀 사치가 아닌가 싶다. 


2019년 스위스의 1인당 통계 달걀 소비량은 184.4 개로 발표되었다.  *FOAG 통계

즉, 스위스인들이 평균적으로 하루에 반알씩 먹는다는 건데,  나는 장담컨대 그 평균 수치를 확 올려주는 그 1인이라 생각이 든다. 하지만 계란만큼은 후하게 먹는 한국사람들도 보아하니 연간 268개로 역시, 만만치 않다.


전 세계에서 이 달걀 가장 많이 먹는 나라를 보니 놀랍게도 멕시코가 347개로 인당 0.95개로 1위를 차지했고

근소한 차이로 2등이 일본, 뒤따라 중국이 3등을 차지했다.  

인당 달걀을 얼마나 먹느냐는 그렇다 치고, 일단 내 문제는 '가격'이다.  스위스에 사 가장 싸게 파는 달걀이 10개입으로 이게 개당 800원 정도이다.  하지만 BIO 제품으로 넘어가 초록 풀에서 뛰어놀고 자연친화적인 곳에서 알을 낳은 달걀들의 가격은 알 1개당 1500원꼴이니...   2명이서 먹는 계란찜에 달걀 3개를 넣을 때면 약간 고민을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또한 실제로 달걀을 톡~ 까서 먹는 것 이외에 내가 무의식 중에 섭취하는 달걀은 +@ 가 있다.  면요리라든지, 빵이라든지 간접적으로 다른 제품군에 섞여 섭취하게 되는 경우로 실제 달걀 섭취량은 꽤 될 거라 생각이 든다. 


많이 먹을수록 위험도 높아진다는 달걀...

근데 나는 그것보다도 사실 비싸서 달걀을 주저하게 되는 속마음을 적어본다. (에휴~)

작가의 이전글 나도 YouTube 제대로 해보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