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쿠루루루 Jul 14. 2020

쌍갑포차 리뷰


 우리는 종종 희한한 꿈을 꾼다. 돌아가신 할아버지, 할머니가 나타나셔서 숫자를 알려준다던지, 돼지 떼가 길을 막고 비켜주지 않고 우글댄다던가, 용이 나타나 나를 태우고 날아가는 꿈 등. 꿈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보통 이런 꿈을 꾸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로또를 살 것이다. 비과학적인 미신은 믿지 않는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사람일지라도 꿈이 신통방통할수록 과학적 신념은 희미해질 것이다.      


이 드라마는 이 설정을 따왔다. 꿈속에서 선조들이 등장하는 것, 이것은 선조들의 영혼이 자손들의 꿈속, 드라마 설정 상 ‘그승’이라는 곳에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오리엔탈리즘이 쌍갑포차의 분위기를 형성한다. 그승, 주인공들의 전생. 환생, 염라대왕 등의 설정은 이 오리엔탈리즘을 더 돋보이게 한다. 월주의 쌍갑주 색, 귀반장의 변장이나 창술 같은 CG는 자연스레 여기에 동화되어 어색하지 않다.     


 드라마는 무당의 딸로 죄를 지어 십만 명의 한을 풀어주게 된 ‘월주’가 남은 9명의 사람들의 사연을 듣고 한을 풀어주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거짓말 때문에 친구를 잃고 친구 딸을 친딸처럼 키웠던 어머니, 3년 동안 한 호텔만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는 취준생, 상사의 성희롱에 고통받는 마트 직원 등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사람들, 현대 사회인들이 갖고 있는 걱정거리 등은 앞서 말한 ‘오리엔탈리즘’과 결합하여 한 드라마 두 가지 맛(시대극,현대극)을 부여한다.


 쌍갑포차 직원들은 사연이 있는 사람들의 꿈속에 들어가서 사건을 해결한다. 꿈속에는 끝이 보이지 않는 나선형 계단, 그 끝에 있는 비밀번호 현관문 등 현실에선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세계가 보인다. 이 공간은 또 하나의 세계처럼 촘촘히 짜여있어 극에 깨알재미를 줬다. 


하지만 아쉬웠던 점도 있었다. ‘쌍갑포차’라는 제목이 무색하게 갑질 내용이 많지 않았다, 너도 갑, 나도 갑이라는 키워드는 초반에 잠깐 쓰였을 뿐 극 전체적으로는 언급되지 않았다. 메시지가 와 닿지 않았다. 또한 포차임에도 불구하고 ‘음식’ 관련 내용은 주가 되지 않은 게 아쉽다.술 한잔과 따듯한 음식이 고민을 털어놓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고 오로지 '강배'의 초능력에 의존했다.  문제 해결 방식도 다소 작위적이었다. 호텔 회장 사무실에서 USB를 훔칠 때는 당혹스러웠다. 호텔에 취직하게 된 사람은 행복한 엔딩을 맞았지만 그걸 보는 나의 감정은 의문투성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드라마를 계속 보게 만드는 건 총 10건의 한풀이 에피소드와 포차 3인방의 전생 서사의 연결고리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각 에피소드를 따라가면서 자연스레 캐릭터에 몰입하게 되는 건 ‘그승’이라는 비현실적인 공간을 현실적으로 느껴지게 한 연출의 힘, 그리고 배우들의 열연임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우한 가정에서 자라면 범죄를 저지르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