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연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글 Jun 30. 2019

공공헌책방 ‘서울책보고’

시간이 쌓인 책 저장소

헌책방 25곳을 합친 공공헌책방 ‘서울책보고'가 잠실에 문을 열었다.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한, 둥그런 아치형으로 연속된 철제 책장은 책의 세계로 깊숙이 안내한다. 시간이 켜켜이 쌓인 커다란 책 저장소 같기도 하다. 긴 시간 동안 여러 책장을 거쳐 이곳에 모인 책들의 사연이 궁금했다. 오래된 책으로 가득한 책장을 천천히 음미하듯 둘러보았다. 


서울책보고 정문


운영시간 :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아치 모양의 철제 책장이 독특하다.



책장 앞쪽에는 헌책방 소개가 적혀있다.



헌책 사이에서 보물찾기

책장을 둘러보니 짧게는 5년, 많게는 30년 이상 된 책도 꽂혀 있다. 오래된 책의 경우, 주제나 모양새가 지금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제목부터 공감하기 힘든 책, 오래되어 오히려 낯설고 신선한 책도 있다. 이 책들이 지금도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을까 궁금해져서 검색해보니 절판된 도서가 많다. 특별한 책방에 왔으니 절판으로 중고서점에서도 구할 수 없는 희귀한 책을 사고 싶어졌다. 검색대에서 관심 분야인 ‘식물'을 검색해보았다. 보유 서적 중 <식물은 알고 있다>라는 책이 눈에 띄었다. 포털에 검색을 해보니 새 책은 물론 중고로도 구입할 수 없는 책인데다 평까지 좋아보였다. 안내지를 뽑아 해당 서점 진열 책장을 찾았다. 책장 위치가 나와 있지 않아서 커다란 책장 3개를 윗줄부터 아랫줄까지 훑어서 찾아냈다. 중고서점처럼 몇 번째 칸인지 까지는 알려주면 좋을 것 같다. 찾기는 힘들었지만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보물을 찾은 기분이 들었다.(중략)



*이 글은 인문360에 기고한 글입니다.

전체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https://inmun360.culture.go.kr/content/382.do?mode=view&page=&cid=2365563



매거진의 이전글 피크닉의 '소설극장' - 보이는 소설, 느끼는 소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