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대문구점 Oct 13. 2024

일시의 화려함보다 소담한 멋을 추구한다면

| 서대문구점 106 연희동 와인바 '론도론도'

글&사진 @seodaemun.9 가게 @rondo_winebar

*이 글은 2023년 11월 작성된 글을 재발행 한 것입니다.



매번 취재하기 전, 서대문구점에는 어떤 가게들이 담겨야 할지 늘 고민합니다. 우리 동네에는 공간과 제품, 혹은 요리나 음료 등에 저마다의 이야기를 담아 고군분투하고 계신 사장님들이 많으니까요. 그래서 나름의 기준을 골몰하다 보니 오래된 가게를 늘 취재 대상으로 염두에 두었던 것 같습니다.


연희동을 몇 년 다니다보니, ‘이 동네는 참 별일이 없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변화가 적어 일정하게 시간이 흐르는 듯, 편안함을 주는 것이 이 동네의 매력일테고, 이에 따라 상권의 변화가 적은 것은 이 동네의 자연스러움이겠지만요. 제 생각은 자연스레 변화가 적어 단단하게 묶인 이 틈을 비집고 들어온 새로운 가게는 대체 어떤 이야기를 품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으로 향하였습니다. 연희동에 어떠한 이야기를 듣고, 이곳의 무엇을 보고 오셨는지요.


연희동의 소담한 와인바, 론도론도의 사장님과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론도론도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


사장님은 올해로 요리 경력 10년차, 음식 맛만큼은 자부할만한 경력과 실력을 가지셨어요. 론도론도를 오픈하기 전, 서울과 지방 각지를 오가며 일해오셨고 관리자 경험도 많으셨다고 해요. 그렇게 하루하루 경력을 쌓으시던 도중, 코로나로 인해 가게에 위기가 찾아왔대요. 그 당시 요리를 그만둘까도 생각하셨지만, 사장님의 요리를 맛있게 드셔주시고 다른 곳에서 오픈해달라는 손님들의 요청에 힘입어 창업을 결정하셨다고 합니다.


론도론도는 어느덧 오픈 3개월을 지난 가게입니다. 아직 경영은 익숙하지 않은 탓에 점차 배워나가야할 부분도 많지만, 와인과 요리에 대한 실력은 보장된 가게입니다.



연희동은 왜?


사장님의 고향은 경기도 북부, 파주 출신입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친구들을 보게되면 홍대나 연남동, 연희동 일대를 자주 방문하셨다고 해요. 경의중앙선과 고속버스를 통해 쉽게 오고갈 수 있었으니까요. 그중에서도 특유의 조용한 동네 분위기가 있는 연희동이 마음에 드셨다고 해요.



상대적으로 홍대와, 연남동이 지대가 높은 탓도 있지만, 어리고 젊고 파이팅 넘치는 동네보다는 조그마한 사랑방 느낌의 골목을 찾았셨다고 해요. 한분 한분 성심껏 응대하고 음식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싶다보니 규모도 지금의 자리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셨다고 합니다.


자극적인 비주얼과 장식적인 음식들이 SNS를 통해 눈을 현혹시키는 요즘, 맛과 진정성으로 하루하루 가게를 운영하고 계신 론도론도 였습니다.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희맛로 17-13 지하1층

위치 | 사러가마트 후문, 연희맛로 근처

시간 | 17:00 - 02:00 (매주 월 휴무)

매거진의 이전글 흙장난하고 떠들다보면 어느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