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D Nov 01. 2023

<내안의나> No.02 이설진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이설진(이하 설): 사람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은 이설진입니다. 저는 힘들거나 지칠 때 책이나 영화를 찾게 되더라고요. 이런 계기로 만난 작품이나 배우의 위로가 제 안에 진하게 기억돼 있어요. 






배우를 직업으로 삼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설: 어릴 때부터 장래희망은 언제나 연예인이었어요(웃음). 그런데 제가 춤이랑 노래 둘 다 소질이 없거든요. 사실 막연한 꿈이었는데 문득 ‘연기를 한 번 해볼까?’라는 호기심으로 고등학교 2학년 때 연기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연기가 어렵더라고요. 나는 이렇게 표현한다고 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더라고요. 오히려 어려우니까 잘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고등학교 2학년이라는 시기에 배우라는 진로를 결정한 자녀에게 부모님의 반대가 만만치 않았을 것 같네요.

설: 처음에는 반대하셨죠. '취미로 하는 게 어떻겠냐.'라며 저를 설득하셨어요. 그런데 재수까지 실패하게 되니까 삼수를 시작하기 전에 말씀하시더라고요. ‘10년, 20년이 아니라 어쩌면 평생 무명 배우로 남을 수도 있다. 그렇게 되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으면 연기에 도전해 보고 아니라면 지금 그만둬라’라고요. 






연기에 도전하게 된 호기심이 된 계기도 있었을 것 같아요.

설: 연극 <염쟁이 유씨>가 또 다른 계기였어요. 염을 소재로 삶과 죽음에 대해 다루는 내용이라 학생이던 저에게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주제였지만요. 연극이 끝나고 커튼콜에서 배우가 인사하는 모습이 너무 멋져 보였어요. ‘저런 사람이 되고 싶다.’, ‘어떻게 무대에서 저렇게 멋있을 수 있지?’라는 생각이 배우라는 직업에 호기심을 갖게 된 시작이었어요.






그만큼 연기와 작품이 본인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나 보네요. 그렇다면 배우라는 직업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설: 타 장르의 예술도 무언가를 찍고 만들면서 창조라는 걸 하잖아요. 그리고 결과물로써 내놓았을 때 사람들의 반응을 얻을 수 있고요. 이처럼 연기에도 창조의 매력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연기는 결과의 예술이 아니라 과정의 예술인 거죠. 배우가 표정, 목소리, 손짓 같은 신체와 함께 그 캐릭터의 감정까지 함께 연기할 때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잖아요. 아마 과정이 창작물이 되는 건 연기가 유일하지 않을까요?


그림 같은 경우에는 작가가 완성됐다고 하고 작품을 끝내야지 완성이잖아요. 그런데 연기라는 건 내가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도 세상에 내놓을 수 있거든요. 내놓아야만 하는 경우도 있고요. 당장 촬영에 들어가야 하는데 배우의 연기가 준비가 덜 되었다고 해서 그 사람만 기다려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이런 현장에서의 생동감이 연기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배우란 다른 사람의 삶을 대신 사는 것이다’라는 말에 동의하나요?

설: 저는 동의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연기를 한다고 그 사람이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의 삶을 산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죠. 연기를 통해서 인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본인은 캐릭터에 어떤 종류의 생기를 불어넣고 있나요? 우리가 흔히 색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죠.

설: 사실 지금까지도 제 색을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갖고 싶은 색은 있어요. 최근에 본 넷플릭스 시리즈 <DP 2>에 출연한 구교환 배우를 좋아해요. 독립영화를 비롯하여 구교환 배우가 참여한 다양한 작품을 봤거든요. 가벼움과 무거움의 균형을 잘 맞춘다고 생각했어요. 그때부터 유머러스함과 진지함을 골고루 갖춘 배우고 되고 싶다고 생각했죠.


그리고 한 번은 상황극을 정해두고 언니와 동생이 싸우는 장면을 연기한 적이 있어요.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시면서 언니가 갑자기 동생에게 부모의 역할을 하는 거죠. 동생은 갑자기 변한 그런 언니의 행동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고요. 그때 제가 동생 역할로 언니를 다그치며 어른스러운 모습을 연기하니까 ‘제 안에 할머니 한 명이 앉아 있는 것 같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어요. 이런 점이 어린아이 같기도 하고 할머니 같기도 한 저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가족관계가 궁금해지는데요. 형제자매가 있나요?

설: 언니, 오빠가 있어요. 제가 막내로서 언니를 보고 자라서 그런지 연기에 녹아나는 것 같아요. 반대로 아이 같은 모습은 저의 막내 기질에서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았을까요(웃음)? 









본인이 매력을 느낀 구교환 배우처럼 연기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설: 다양한 작품을 경험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배우도 잘할 수 있는 연기, 잘 못하는 연기가 있거든요. 부족한 부분은 레슨도 받고 워크숍과 오디션을 통해서 본인을 실험해 보고 다양한 환경 속에 던지는 거죠.






연기를 잘한다는 건 무엇인가요?

설: 배우의 연기가 실제로 일어날 법한 일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게 하는 것. 그게 연기를 잘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좋은 배우란 무엇일까요?

설: 좋은 배우란 소통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에요. 사람들과 소통하고 연결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을 때 좋은 연기를 선보일 수 있는 것 같아요. 작업을 할 때 그 사람이 궁금해지고 흥미를 끌어야 한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관객뿐만이 아니라 같이 일하는 배우, 스태프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죠.






본인이 맡은 배역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표현하고 있나요?

설: 장르의 주제를 제가 정할 수는 없잖아요. 작가나 감독들이 정한 주제나 스토리 라인이 있기 때문에 주제가 같아도 배우마다 인물을 해석하는 게 다르고요. 제 해석을 연출자나 감독에게 상의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방향을 찾고 있어요.






서로의 피드백으로 방향성을 맞춰간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어찌 보면 배우 스스로의 갈증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배우 본인의 해석과 좁힐 수 없는 의견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설: 만약 서로의 의견을 좁힐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저의 해석과 연출진의 해석, 두 가지 모두를 연기하고 모니터를 같이 할 것 같아요. 그때 판단하라고요. 만약 그 선택이 저와 다르더라도 그건 연출진의 몫이니까 그 선택을 존중해야겠지요.






연기를 선보이는 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 역사적 배경과 사건 인물을 분석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기 위한 긴 시간에 비해서요. 

설: 이러한 간격을 줄이는 방법은 훈련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신체 훈련과 상상력 훈련이 실제로 배우에게 많은 도움이 되거든요. 흔히 말해서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면 행복해져요’라는 말이 있잖아요. 일종의 신체를 통한 심리 제스처라고도 하는데 저는 간단하게 이미지 트레이닝이라고 칭해요. 배우들도 그런 방법을 실제로 많이 쓰거든요.


저는 혼자 연습하기도 하고 동기들끼리 연기 스터디를 하기도 해요. 스터디에서는 제 연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잖아요. 워크숍은 현재는 쉬고 있어요. 알바 월급을 모아서 다시 시작할 계획이에요. 






워크숍 비용과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어떤 분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도 궁금하네요.

설: 보통 한 달에 평균 3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해요 기간은 3개월이 보통이고요. 그 기간 동안 하나의 작품을 함께 준비하는 거죠. 공연을 올리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연기 프로필 영상을 찍기도 하고요. 워크숍은 연출가, 교수님이 보통 진행해요. 






꼭 하고 싶은 배역이나 작품이 있을 것 같아요.

설: 저는 액션 코미디물을 하고 싶어요. 진지한 복수극의 허당 여성 킬러로, 작품의 내용과 캐릭터의 균형을 잘 갖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제가 워너비로 삼은 구교환 배우처럼요.






그런 캐릭터를 연기하려면 좋은 영감을 받아야 될 텐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영감을 본인은 어디서 주로 받는 편인가요?

설: 책을 많이 보는 편인데요. 그중에서도 소설을 많이 읽어요. 소설 안에 있는 표현들은 섬세하거든요. 연습하다 보면 반복적인 표현이 나올 수밖에 없는데요. 소설의 섬세한 표현을 통해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표현을 할 수도 있거든요. 텍스트 그대로를 상상을 해보고 그 상상을 연습을 통해 구현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반복적인 표현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말이 어찌 보면 모든 직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너리즘과 같은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설: 연기에서 매너리즘이라고 한다면 뻔한 연기가 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책에 있는 대사를 읽거나 영화를 통해서 제가 표현하지 못하는 다른 배우들의 감정 선을 찾아보는 거죠.


그렇다고 해서 그것들을 무분별하게 흡수해서는 안 되는 것 같아요. 저도 간혹 연기를 할 때 제 말이 아닌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거든요. 작품 속 말투나 대사를 무의식적으로 따라 하고 있는 거죠. 사실 인지하기 쉬운 부분이 아니에요. 이럴 때는 브이로그가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핸드폰을 켜놓고 제 말투를 다시 들어보는 거죠.  캐릭터마다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제 말투만 사용하기보다는 변형하여 적용하고 있어요.









‘너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의 말이 떠오르네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본인의 연기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겠네요. 현재 대학교 3학년이잖아요. 배우로서 쌓인 직업적 철학이나 개인의 가치관이 생겼을까요?

설: 끝까지 가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지속적으로 오디션을 보면서 작품을 하는 배우로 남고 싶어요. 반짝 빛나고 지는 별이 아니라요. 






브이로그 얘기가 나왔잖아요. 대중에게 쉽게 본인을 선보일 수 있는 SNS가 대중매체보다 더 큰 관심을 얻고 있는데요. 이는 누구나 연기할 수 있는 시대로 해석할 수도 있겠죠. 지금과 같은 시대에 본인의 연기가 다른 이들과 더욱 차이를 두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설: ‘나는 나야’라는 마인드가 중요한 것 같아요. 사실 유튜브 이전에도 <얼짱 시대>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가 된 사람도 많았거든요. <얼짱 시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었죠. 하지만 그런 배우들이 저와 겹치는 점이 많다고 생각하지는 않거든요. 외형뿐만 아니라 배우로서 보여줄 수 있는 매력 또한 다르니까요. 저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의미 없는 싸움이라고 생각해요. 그럴 시간에 오히려 저에게, 연기에 집중하는 게 더 현명하다고 생각해요.






배우가 연기할 때 가져야 할 좋은 마음가짐이란 무엇일까요?

설: 연기는 혼자 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공동의 작업이라는 마인드를 계속 유지하려고 해요. 어떤 배우와 함께 작업하는 게 어려울 수도 있잖아요. 싫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하기 싫다고 등을 돌리는 게 아니라 왜 싫은지 생각해 보는 것도 필요해요. 노력하다 보면 그 사람이 좋아질 수도 있잖아요.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도 하잖아요.

설: 보통은 부정적인 피드백이 많은데요(웃음). 일단 그날에 대해서 고민을 정말 많이 하는 편이에요. 나에게 해 준 피드백이 진심으로 나를 위한 피드백일까 아니면 그냥 스쳐 지나가도 되는 말일지 판단해 보는 거죠. 문득 진심을 담은 피드백이 생각날 때가 있어요. ‘나에게 부족한 점을 집어줬구나’하며 받아들이는 편이에요.






연기를 잘하기 위한 노력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설: 친구와 함께 스터디를 하던 중 연습이 너무 하기 싫은 거예요. 친구도 같은 마음이길래 이 문제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회의를 하다가 내기를 하기로 했어요. 시간을 정해두지 말고 연습실에 일찍 온 사람을 위해 늦게 온 사람이 밥을 사자고 했죠. 사실 그때까지 친구는 저를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나 봐요. 저는 매일 새벽 6시에 연습실로 향했어요. 친구는 8시에 나오더라고요. 이런 환경을 만드니까 실제로 연습 시간도 늘어나더라고요.






밥을 사주는 내기는 언제까지 지속됐나요?

설: 내기를 시작한 이후로 제가 계속 새벽 6시에 연습실에 나오니까 5일째 되는 날에 친구가 포기를 선언했어요(웃음). 사소한 해프닝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연기가 많이 늘었다는 피드백을 교수님께 듣기도 했거든요. 지금 생각해 보면 작은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이었던 것 같아요.






앞에서 좋은 배우에 대해 물어보기도 했지만, 배우라는 직업을 한번 다시 정의해 주시겠어요? 배우란 무엇인가요?

설: 배우란 죽어있는 사람을 살려주는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대본에만 머물러 있는 인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거죠. 어쩌면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일 수도 있잖아요. 작가도 사실과 경험에 기반해서 글을 쓰니까요. 그런 인물을 구체화시켜 연기로 구현하는 직업이 배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배우라는 직업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단순히 연기를 잘하는 걸까요? 

설: 작가나 감독에 의존하지 않으며 수동적인 태도를 버려야 배우의 직업적 가치가 올라간다고 생각해요. 사실 작가나 감독도 그 시나리오를 작성할 때 실제로는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잖아요. 감독이나 작가가 예상하지 못하는 영역을 채워주는 역할이 배우인 거죠. 능동적인 배우만의 상상력을 통해서 감독이 생각하고 있는 장면을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줄 때 가치가 올라간다고 생각해요.






배우라는 직업이 가진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설: 앞서 말했듯이 배우라는 직업은 매일 새로운 상황과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직업이에요. 항상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측면이 장점이죠. 단점은 너무 많은데요. 우선 현실적인 것부터가 문제죠. 모두가 배우라는 직업만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는 없거든요. 또 캐릭터에는 관심을 받았는데 사람에는 관심받지 못하는 경우라던가요. 단점이 훨씬 많은 것 같네요. 그럼에도 장점이 주는 매력이 이를 합친 것보다 커서 저는 계속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장점 하나가 모든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거죠.






연기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본인을 표현하고 싶기도 한가요?

설: 제가 글 쓰는 걸 좋아하거든요. 책을 읽는 것도 좋아하지만 읽고 느낀 점을 저만의 것으로 표현하는 데 관심이 있어요. 블로그에도 영감이 떠오를 때마다 지속적으로 작성하고 있고요. 글을 씀으로써 저를 표현하고 싶기도 하지만 저를 돌아볼 수 있어요. 재인식이죠. 당시에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과 느낀 점을 다시 들여다볼 수 있으니까요. 그 기억들이 계속 유지된다는 점이 좋아서 블로그에 계속 글을 쓰고 있어요. 






작가로서 작품을 완성한 적도 있나요?

설: 시나리오를 쓸 때도 있는데 거의 단편이긴 해요. 연기하기에도 벅차고 장편은 엄두도 못 내겠더라고요. 글 쓰는 것도 정말 힘든 작업이거든요. 






글을 쓰는 것이 작품이나 연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계속하는 건가요?

설: 맞아요. 연기에 도움이 되어서 계속하고 있어요. 연출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요. 추상적인 생각을 글로써 명확하게 표현해야 하잖아요. 이런 작업이 연기를 할 때 더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줘요.






 좋아하는 배우는 이미 얘기하셨으니, 좋아하는 감독이나 연출가는 누구인가요?

설: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의 <인생은 아름다워>를 좋아해요. 사실 처음에는 작품을 이해하지 못했어요. 너무 어렸거든요. 최근에 다시 보니까 또 다른 느낌을 주더라고요. 경험이 쌓이면서 같은 작품에서 새로움을 느끼게 되니 신기했어요. 추후에는 어떤 감상으로 남을지 궁금해요.









어떤 이유로 <내안의나> 인터뷰에 응했나요?

진: 연기를 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생각이 많아지는 시기예요. 제가 정말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거든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응하게 되었어요.


현재 취업을 목표로 휴학 중이거든요. 회사에 취업하고 연기와 조금 떨어져 지내보면 오히려 연기적인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월급을 모아서 추후 발생할 자금적인 부분도 준비 가능하고요. 휴학 목표는 다양한 경험을 쌓는 거예요. 지금은 차에 기름을 넣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1년 후에 다시 시동을 켜야죠(웃음).






오늘 이 시간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길 바라나요? 

설: 배우라는 직업이 보여주는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배우라는 사람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작업으로 남았으면 좋겠어요. 생각과 분위기를 느낌으로서 그 사람이 궁금해진다고 생각하거든요. 저의 이면을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면 좋겠어요.



1. 인터뷰이 이설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noowhiittee/

2. 인터뷰어 배대웅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fyouknowbd/



                    

작가의 이전글 배우 인터뷰 시리즈 <내안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