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얼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얼라이언스 Feb 19. 2024

[스얼레터#404] 윌리 웡카가 달라졌어요

2024.2.19. 스얼레터 #404

출처: Warner Bros


영화 <웡카>를 봤습니다. <웡카>는 로알드 달의 책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 나오는 사업가 ‘윌리 웡카’가 주인공인 영화로, 1971년 <윌리 웡카와 초콜릿 공장>과 2005년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 이어 세 번째로 웡카를 다뤘습니다. 원작인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1964년 발표된 후 지금까지도 베스트셀러를 기록할 정도로 전 세계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책인데요. 2023년 <웡카>는 원작의 프리퀄 영화로, 원작보다 시간상 앞선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엄밀히 말하면 원작과는 별개인 오리지널 스토리로, <웡카>는 영화 개봉과 동시에 책 『웡카』를 함께 출간하기도 했죠.


이런 이유로 <웡카>는 원작 속 웡카와 매우 다릅니다. 기존 웡카는 원작의 캐릭터를 최대한 살려서 세상과 단절된 채 고독하고 독단적인 괴짜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말을 듣지 않는 어린이들에게는 대가를 치르게 하는 냉정한 면모도 있었죠. 그러나 <웡카>에서는 꿈 많고 순수한 웡카가 등장합니다. 아직 세상의 쓴맛을 알기 전이기 때문일까요? 또, 혼자만의 세계를 고집하기보다는 오히려 주변 인물들에게 도움을 받으며 다함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웡카>의 각본과 연출을 맡은 폴 킹 감독은 웡카의 캐릭터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원작에 나오는 관대함과 친절함의 정신에 특별히 감명받았다”고 밝혔는데요. 괴짜처럼 보이는 웡카지만, 공장을 물려주는 과정에서 보여준 웡카의 관대한 성격을 강조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웡카의 캐릭터가 새롭게 바뀐 것처럼, 같은 창작물이라도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창작자가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캐릭터가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죠. 로알드 달 책의 모든 소유권을 갖고 있는 로알드 달 스토리 컴퍼니(RDSC)는 1960~70년대 발표된 원작에서 구시대적인 발언을 수정한 개정판을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RDSC는 2021년 넷플릭스에 인수되었는데요. 넷플릭스와 RDSC가 만나 어떤 새로운 이야기들이 탄생할지 기대됩니다.


- 두둥실 초콜렛을 먹어보고 싶은 주연 드림 -



✔️ 스얼레터 다시보기 : https://stib.ee/rD6B


매거진의 이전글 [스얼레터#403] 익숙한 곳의 낯선 풍경이 주는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