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하하하하 Jan 05. 2019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사부작사부작

언제 올까, 내 택배

쇼핑하기 억수로 좋은 날씨로구나. 날은 춥고, 귤은 맛있는 계절이다. 이불 밖은 위험하다는 말이 인생의 진리처럼 느껴지는 요즘이다. 나는 자연스럽게 침대에 누워 알리 익스프레스에 접속한다. 중국에서 만드는 여러가지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내가 요즘 관심 가지고 있는 것은 레진 공예다. 이곳에서 저렴하게 실리콘 몰드를 구매할 수 있다. 단지 단점은 배송이 오래 걸린다는 거밖에 없다. 또한 배송료가 저렴한 이유가 만국우편연합 협약을 악용하고 있기 때문이란다. (출처1) 그래도 끊을 수 없는 게 알리 익스프레스 쇼핑이다. 최대한 쇼핑을 자제하고 있지만 사고 싶은 게 있으면 알리 익스프레스부터 검색해본다.


준비물 : 알리익스프레스, 해외 결제 가능한 카드, 영문 주소


먼저 알리익스프레스에 회원가입한다. 만약 언어가 영어로 설정되어 있으면 한국어로 바꾸면 진행하기가 쉽다. 앱이든 웹이든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사고 싶은 것을 검색한다. 한국어로 검색해도 되고 영어로 검색해도 된다. 하지만 영어로 검색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면 조금 더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볼 수 있다. 개중 저렴한 제품을 서칭하면 된다.



결제하기 서비스로 가면 카드를 입력하고, 주소를 입력하라고 한다. 카드는 요구하는 정보에 맞춰 기입하면 된다. 여기까지 겁나 수월하다. 영문 주소는 인터넷에 검색하기만 해도 나온다. 우편번호도 같이 나온다. 그걸 잘 기입하면 된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일 어려운 부분은 그 이후다. 판매자가 물건을 보내면 등기 번호를 알려준다. 그걸로 현재 배송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여태껏 10여 개를 주문했는데 문제는 처음으로 배송시킨 물건 하나였다. 걔가 상태도 제대로 확인이 안 되고, 1달이 지났을 때도 오지 않았다. 그래서 판매자에게 문의 메시지를 보냈다. 그것도 영어로!(모국어가 아니라 정말 어려웠다)


Hello, I ordered item long time ago. But I can’t get this. Even I can’t find parcel information. Could you explain about parcel states? When I get item?

(안녕하세요. 나는 오래전에 상품을 주문했습니다. 그러나 물건을 받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배송 정보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현재 배송 상태를 알려주시겠습니까? 언제 제가 물건을 받을 수 있나요?)


라는 내용으로 보냈다. 내 두뇌와 마음을 담아 번역해 메시지를 보냈다. 다행히 회신은 다음 날에 왔다. 배송은 20~60일 정도 걸린다며 조금 더 기다려 달라는 내용이었다. 그때 알아봤어야 했다. 8월에 주문했던 상품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나는 2달째 상품을 못 받자 기다리다 못해 분쟁 제기를 신청했는데 판매자의 제안이 말도 안 되었다.


The parcel have arrived on your country, cancel dispute and wait for 2 weeks. I can give you 15% discount in your next order.

(상품은 당신의 나라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2주만 더 기다려 주세요. 그러면 15% 할인 쿠폰을 드리겠습니다.)



나는 확인할 수 없는 배송 정보를 이 사람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었던 걸까. 나는 그것부터 물어보았다.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의 시스템 문제라고만 설명했다. 나는 쿠폰 따위는 필요 없었다. 쿠폰은 필요 없다고 하니 새로 보내줄 테니 3주만 기다려달라고 했다. 나는 알았다는 말과 함께 지금도 기다리고 있는데 여전히 물건은 오고 있지 않다. 아직 3주가 되지 않았다. 다음 주가 딱 3주째가 된다. 그때는 얄짤없이 환불할 거다.


주문까지는 정말 쉽다. 물건이 오는지 안 오는지 확인하고 판매자에게 메시지 보내고 확인하고, 분쟁제기하고가 힘들 뿐. 제발 물건이 왔으면 좋겠다.


출처

1.     https://steemit.com/kr/@leejeonghwan/3x9maf


매거진의 이전글 작심삼일, 나의 외국어 공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