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니모 Nov 15. 2022

Ep5. 선택과 집중

일하는베짱이

Ep5. 선택과 집중


플랫폼을 이용해 일을 하다 보면, 처음에 견적 냈던 스펙과 달라진 내용의 프로젝트들이 빈번하게 있다. 대규모 프로젝트 한 개를 쳐내면서 아주 소규모라고 해서 받은 프로젝트가 생각보다 부피가 커서 작업시간을 많이 요하게 되기도 했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얼마 큼인지 가늠이 잘 안 되는 우리는 급한 마음에 시간을 무리하게 소모하며 체력을 축내면서 작업을 소화했다. 일이 들어오면 무리한 일정을 잡고 받아들였다.(일에 미친것 같다고 서로 우스갯소리를 주고받을 만큼ㅎㅎ)

육체적 힘듦보다는 나는 즐거움이 먼저였던 거 같고, 나의 짝꿍 베짱이는 아마 즐거움+걱정이 먼저였던 것 같다.


하지만 결국 탈이 나고 말았다. 전 에피소드에서 말했던 바와 같이 나는 마지막 시안 작업을 끝내고 그날 뻗어버렸다. 그리고 며칠 전 나의 짝꿍 베짱이도 뻗어버렸다. 심지어 허리 통증까지 호소했다..ㅠㅠ 안돼!!! 소중한 내 짝꿍 베짱이 ㅠㅠㅠㅠㅠ


지난 주말에 늦잠을 잤다고 말하며 일어난 적이 있었는데, 그날 나의 수면시간은 고작 7시간이었다. 지난주의 평균 수면 시간이 4시간.

나는 작업할 때 헛손질을 거의 안 하는 편으로 시간 낭비를 잘하지 않는 편이다. (유일한 장점? 대신 딴짓을 엄청함. 집중력 바닥...) 프로젝트가 여러 개 돌아가도 숨 쉴 구멍은 잘 만들어놓을 정도로. 주변에서 여유로워 보인다고 말할 정도로 시간 사용이 잘되는 인간인데. 아니 베짱이인데, 이 정도로 무리했다. 나보다 더 심하게 잠을 자지 않은 것으로 추측되는 나의 짝꿍 베짱이는 더 심각한 한 주를 보냈을 것이다.


여유가 없었다. 처리할 업무들이 많았다. 그래도 나는 하루의 낙인 잠자기 전 독서시간을 확보했고, 틈틈이 주 3회 태권도 운동도 시작해 빠짐없이 나갔다. 아마 나는 이것들에 대한 대미지도 무시 못할 만큼 쌓였었던 것 같다. 피로하니 업무효율도 현저히 떨어졌다. 그래서 업무시간은 늘어지는 악순환의 굴레에 들어와 버렸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순간인가? 업무에만 올인해야 하나 싶기도 했다. 


하지만, 그건 아닌 것 같다. 일을 줄이고 여가를 확보해야지. 여가를 줄이고 업무시간을 더 확보하는 것은 아무리 사업 초반이라도 득 보다 실이 많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오래가지 못할 것 같았다. 조금 더 이 생활을 지속하다가 룰을 정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짝꿍 베짱이가 뻗었다는 슬픈 소식에 급히 베짱이회 안건을 올리고 모임을 가졌다.


주 2일은 무조건 쉰다.

디폴트 토, 일 쉰다.

더 쉬어도 된다 일정만 괜찮으면!!

그래도 무조건 주 2일은 쉰다.

안된다면 1일이라도 제발

새벽 작업 금지! Am 2:00전에 무조건 업무 마감


어길 시에는 사유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그리고 나는 오늘 사유서를 쓸 계획이다. 하하하.

좀 더 의식하고 지켜내 나가 보다 보면, 언젠가 위에 적은 대로 굴러가겠지.

짝꿍 베짱이는 한 명이 뻗으면 다 같이 죽는 거라고 자신의 몸을 자신의 것이라고만 생각하지 말자고 했다.

이 바쁜 와중에 나와 짝꿍 베짱이는 열심히 운동도 한다. 

나는 태권도를 주 3회 나가고 점심 식후 광합성을, 저녁 식후 산책을 꼭 한다. (피곤해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

짝꿍 베짱이는 모닝 필라테스를 나가고 저녁엔 러닝을 한다.


지난 한 주 나는 정말 내 짝꿍 베짱이가 베짱이가 아니라 개미인 줄 알았다. 나 역시 개미가 되어가는 줄 알았다. 답지 않다. 여유로운 베짱이가 되자!

그러면서도 계속 빡빡하게 일정을 잡고 있다. 스타트업의 불안에서 비롯된 건지, 욕심에서 비롯된 건지.. 허허

어디 한번 된통 당해야 고쳐질 듯싶다.

그래도 의식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해보자!




https://www.instagram.com/workinggrasshopper/


매거진의 이전글 Ep4. 클라이언트느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