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판 독서 모임 Jan 29. 2024

책은 저를 셀프양육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예요.

성장판독서모임 긍정확언&감사일기방 북도디 이소영 님 인터뷰

소영 님, 안녕하세요. 성장판 뉴스레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해요. 성장판 회원들이 소영 님께 궁금한 점이 많아요. 그럼 질문을 드려볼게요:)     

 

1. 먼저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20대가 된 남매를 두고 있는 40대 후반의 반업주부이자 반업맘이에요. 평소 교육 쪽에 관심이 많아서 브런치 작가, 서울시 교육청강사, 유스내비 멘토맘, 삼성꿈장학재단 선생님 등 프리랜서 느낌으로 다양한 단체에서 활동하고 또 봉사 중이에요.      

2. 소영 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가치를 세 가지 키워드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사랑, 진실성, 봉사!

이 우주에서 가장 강력하고 서로를 살리는 힘은 결국 사랑(인류애)이라는 생각을 종종 하고요. 진실성도 아주 중요한 척도죠. 한 사람의 언행에서도 늘 판명이 나고요. 관계를 유지할 때도 이걸 가장 중시해요. 봉사는 내가 여태까지 받은 사랑을 사회로 다시 되돌리는 숭고한 행위라는 생각이 들어서 기회가 될 때마다 하려고 해요.

     

3. 성장판 독서모임과의 인연도 궁금합니다. 언제부터 함께하셨는지, 그동안 어떤 모임에 참여하셨는지요?     


햇수로 6-7년 된 듯해요. 페이스북을 열심히 하다가 우연히 신정철 작가님을 알게 되었어요. 그 당시 제가 두 아이의 학부모 모임을 단순한 수다가 아닌 전문적인 독서토론모임의 성격도 갖추고 싶어서 벤치마킹하는 차원에서 참여하게 되었어요. 초기에 명상방 오프모임에도 참여했었고요. 매력독서(경제분야)도 참여했었네요. 그 외에도 다양한 연간 행사에서 멋진 성장판독서모임 분들과 다채로운 인연들을 쌓아 나갈 수 있어 좋았어요.

     

4. 긍정확언 & 감사일기방을 이끌게 되신 동기도 궁금합니다.     


중산층에서 성장했는데도 돈에 대한 불안감, 아픈 무의식, 집착이 제게 있다는 걸 성인이 되고 나서 뒤늦게 깨닫고 머니 테라피쪽 공부를 한 적이 있었어요. 그 수업에서 난생처음 확언과 감사일기라는 걸 알게 되고 꾸준히 몇 년 동안 실천하게 되었답니다. 성장판독서모임 전체방에서 토론하다가 이런 소모임 단톡방도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와서 적극적인 제 성격답게 방장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5. 소영 님께 책과 독서는 어떤 의미인가요?     


책과 독서는 저 스스로를 셀프 양육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예요. 힐링도 있고요. 어려서부터 활자중독증이라고 불릴 만큼 많이 읽어왔는데 20대 때 잠시 시들했어요. 두 아이를 사교육 거의 없이 혼자서 키우다 보니 다시 저절로 책육아가 이루어지더라고요. 돌이켜보면 큰 행운이었고요. 남편과 격하게 부부싸움하고 나서도 바로 책을 들 정도로 책을 너무나 사랑하는 1인이에요. 

이런 저를 보고 텍스트 테라피라는 단어도 쓰시더라고요.

     

6. 소영 님의 인생 책 best 5를 소개해 주세요.     


제 경우는 이 삶을 그만둘까! 결혼생활을 이젠 그만둘까! 심각하게 고민할 때 제 영혼을 다시 일으켜준 책이 진정한 인생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삶의 스테이지별로 또 달라져서, 이다음에 나이가 들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요.      

     

7. 2024년이 시작되었어요. 소영 님은 올해 어떤 목표를 세우셨어요?     


언젠가부터 저는 목표를 특별히 세우지 않게 되었어요. 자유롭게 일하고 봉사하다 보니 생긴 습관 같아요. 오히려 어떤 일들이 나에게 인연으로 다가오는지 조금 더 눈을 크게 뜨고 늘 주변을 살피는 편이이에요. 그 과정에서 코칭 자격증도 딸 것 같고 우리 사회에 도움 될 재미난 프로젝트들도 좋은 분들과 함께 할 것 같아요.

       

8. 한 해를 시작하는 성장판 식구들에게 큰 힘이 되는 응원 한 마디 부탁드려요.      


좋은 터는 천 냥이고 좋은 이웃은 만 냥이라는 말을 참 좋아해요. 내가 발 딛고 있는 오프라인 세상만큼 온라인 커뮤니티도 너무나 중요한 요즘, 만나면 좋은 친구^^ 성장판독서모임에서 귀한 인연들을 적극적으로 쌓아나가 보시길 바라요. 마음의 결이 비슷한 선남선녀들을 좋은 사우로 확장할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적극 잡으시고요.

      

9. 소영 님을 좀 더 알 수 있는 소셜미디어, 사이트 등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네이버블로그 강철토끼 https://m.blog.naver.com/fthursday

인스타그램  @supersoyoung

 페북 이소영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3212071831&mibextid=ZbWKwL

브런치 강철토끼의 브런치스토리 (brunch.co.kr)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몸으로 살아갈 수 있는 건 지금 이 순간 밖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