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무일푼 도깨비 창업
메타버스 시대
증강현실과 라이프로깅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가상의 2D 또는 3D 물체가 겹쳐져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판타지를 결합한 몰입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증강현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게임 앱, 포켓몬Go 가 증강현실 기반의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또한 의료기술교육에서 복잡 수술의 시뮬레이션, 항공기와 같은 정밀기계의 수리 교육, 건축이나 도시계획의 모델링, 물류의 프로세스 최적화, 관광산업에서의 효과적인 몰입 경험 설계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깅은 우리의 일상생활 기록입니다.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 저장, 전송하는 기술을 응용한 것입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거대한 현실세계의 데이터를 언제든지 확인가능하게 되었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이 메타버스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아프로깅은 사회적 소통을 강화할 수 있어 취약계층이나 독거노인과의 소통, 치매환자 등을 위한 의료적 처방, 개인별 맞춤형 마케팅 등에 효과적이지만 지나칠 경우 사적공간이나 개인정보를 침해할 우려가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거울세계와 가상세계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그대로 투영한 정보가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실제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가상공간에서 통합하고 또 확장함으로서 활용성을 극대화한 것입니다. 거울세계의 서비스로는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서비스 구글어스가 있습니다. 구글 어스는 위성 이미지, 지도, 지형 및 3D 건물 정보 등 전 세계의 지역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의 여러 지역들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노트북만 있으면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을 활용한 자율주행, 서빙로봇, 청소로봇, 배달로봇 등의 사례도 이에 해당합니다.
가상세계는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현실과 구분되는 또 다른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가상세계에서는 개인들에게 현실에 없는 새로운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가상세계 플랫폼들은 이러한 개인들이 활동할 가상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네이버Z의 제페토, 이프랜드라는 SNS와 로블록스, 동물의 숲,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게임이 있다. 또 어스2,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와 같은 가상의 부동산을 사고 파는 서비스도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거울세계와 가상세계는 대부분 중첩되어 나타납니다. 나의 분신 아바타가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들면서 우리의 생활을 반영합니다. 우리 자신을 복제하여 대역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의미로 이제 1인 다역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고 있는 동안 뿐만 아니라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중에도 복제된 손오공처럼 1인 다역의 일, 놀이와 돈벌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세상이 온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