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곳독서 Aug 21. 2023

10. 인생의 목표를 하루의 삶으로 가져오기

삶의 우선순위 세우기

인생의 목표를 하루의 삶으로


2주에 한 번씩 이루리클럽(플래너 쓰는 습관 + 목표 이루기) 피드백 모임이 있습니다. 피드백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번부터 새롭게 추가한 과정이에요. 전문가의 피드백도 좋지만, 함께하는 사람들의 조언을 듣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지난번 피드백 미팅을 하면서 어렵다고 이야기하는 공통점은,

1) 목표를 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2) 목표를 구체적이고 작은 실천으로 나누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목표정하기

목표 정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을 찾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가끔은 하고 싶은 게 많아서 그럴 수도 있어요. 목표를 정하는 과정은 누가 대신 해줄 수도 없습니다. 혼자서 고민해서 목표를 만들어야 하죠.


내 목표를 잘 모르겠으면, 펜을 들고 마음 가는 대로 적어보는 게 좋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다 적어보세요. 조용한 공간에 가서 스스로에게 물어보면서 적어도 좋고, 시끄러운 카페에서 음악을 들으며 적어도 좋습니다. 핵심은 내 마음의 소리와 마음속에 숨어있는 나만의 목표를 끄집어내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1.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다

2. 유명한 유튜버가 되고 싶다

3. 나만의 사업을 해보고 싶다

4.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

5. 세계여행을 하면서 글을 쓰고 싶다

6. 나의 생각을 나누어줄 강연가가 되고 싶다


이런 식으로 마음속에 있는 말을 글로 표현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릿속에 떠 다니는 구름 같은 생각을 명확하게 적어서 내 눈앞에다가 가져다 두는 작업은 오직 나만이 할 수 있습니다.


원씽과 에센셜리즘

예전에는 몰랐던 이 책들의 진가를 이제는 깨달아갑니다. 아무리 좋은 책도 정말 좋은 방법도 내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쓸모없는 지식이 될 가능성이 많아요.


이 두 책에서 말하는 핵심은 같습니다.

정말 중요한 그 핵심만 남겨라!!

지금부터는 조금 전에 적어둔 그 목표 중에서 한 가지만 남기는 작업을 하는 거예요.


1.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싶다

2. 유명한 유튜버가 되고 싶다

3. 나만의 사업을 해보고 싶다

4.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

5. 세계여행을 하면서 글을 쓰고 싶다

6. 나의 생각을 나누어줄 강연가가 되고 싶다


이렇게 단 하나만 남기는 연습을 해보세요.


2) 구체적이고 작은 실천으로 나누기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할 것이다.
명상 : 오전 7시에 주방에서 1분 동안 명상을 할 것이다.
공부 : 저녁 6시에  내 방에서 20분 동안 스페인어를 공부할 것이다.
결혼생활 : 아침 8시에 주방에서 배우자에게 차 한 잔을 만들어 줄 것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려면,

1) 나는 9월 말까지 000 출판사에 기획안을 제출할 것이다

2) 나는 10월 말까지 집에서 초고를 완성할 것이다

3) 나는 12월 말까지 출판사에 퇴고한 글을 보낼 것이다


이런 식으로 조금씩 쪼개서 실천하면 됩니다. 사실 말은 쉽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게 쉽지 않아요. 그럴 때는 반드시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함께 글을 쓰는 모임을 만들거나, 매일 인증을 하는 시스템처럼 말이죠.


요약하자면,

1. 목표를 적기

2. 간절한 하나만 남기기

3. 최대한 구체적이고 작게 쪼개기

4. 실천하기(보완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09. 생각보다 잘 활용하지 못하는 월간 계획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