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호호 Jun 26. 2022

자라다,콩

양평 생활 일기





텃밭에 심은 모종들이 잘 자라 주었다. 올 봄에는 손이 많이 가지 않고 무난하게 잘 크는 것들로만 심었다. 고추와 가지, 강낭콩,토마토는 저마다 고운 꽃을 피어내고 열매를 달았다.

가느다란 줄기와 잎 몇장이 전부였던 강낭콩 모종은 비가 많이 온 어느날 이후,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초록 잎 사이 사이 잘 자란 콩 꼬투리가 보일 때 마다 마음이 흐뭇했다.








장마가 시작된다고 해서 텃밭에 나왔다.제법 손 끝이 야물어진 네 살 아이는 엄마를 돕겠다고 엉덩이 옆에 붙어 섰다.작은 그릇을 들고 기다리면 아이가 하나씩 강낭콩을 따다 넣는다.집중 하던 아이 앞으로 작은 벌레가 날아 들었다. "엄마 이제 그만 할래"라고 말한다. 남김없이 따 온 강낭콩은 물로 한번 씼었다.생각만큼 꼬투리가 쉽게 열리지 않았다.힘을 주어 비틀어야 한다. 잘못하면 안에 들어있는 콩알이 바스러지니 섬세한 손길을 요한다.입이 열린 꼬투리를 아이에게 주면 콩알만한 제 손가락으로 콩알을 하나씩 빼어냈다. 아! 작다. 너무 빨리 수확했나보다. 아이는 "아이고 귀여워" 라고 말했다. 콩은 한 줌 정도 나왔다.콩밥을 만들어 먹기로 했다.




이어지는 콩밥 후기,극소량이었지만 콩은 콩이다. "내가 따 온 콩이야" 라며 아이가 콩밥을 맛있게 먹었다. 이게 바로 시골 생활에서 얻는 즐거움이겠지.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텃밭을 가꾸어 보기를 추천한다. 콩처럼, 텃밭 속에서 아이도 싹을 틔울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불멍 말고 시골멍이라는게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