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호호 Aug 06. 2021

불멍 말고 시골멍이라는게 있어요

양평 생활 일기







마침내, 아로니아를 수확했다.


봄부터 나의 기대와 사랑을 받던 아로니아다.


보통 8월 첫 주에 수확을 한다고 해서 기다려왔는데, 무더운 날씨에  열매가 드문드문 마르고 쪼글쪼글 해지길래 마음이 급해졌다. 빛을 비췄을 때에 붉은색이 아닌 검은색에 가까운 열매가 잘 익은 것이라고 하는데 제법 거무스름해졌으니 됐다.


순지르기를 할 겸 깨끗한 가위로 가지를 자르기도 하고, 열매가 매달린 줄기만 살짝 떼어내기도 하였다. 열매의 일부는 그대로 남겨두었다.

간간히 작은 새들이 날아오는데 이 떫은 열매도 새들은 좋아할지 모르겠으나 그들의 몫으로 남겨보았다.


줄기가 매달린 채로 보관을 하면 보다 싱싱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여 줄기채로 손질하여 깨끗이 세척하였다. 아로니아로 무얼 만들어볼까? 쨈을 만들자. 식빵에 발라주면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


열매가 떫기 때문에 다른 재료를 첨가하는 게 좋다. 냉동실에서 잠자고 있던 바나나 몇  개와 레몬즙을 넣어 믹서기에 넣고 힘차게 갈아준다. 냄비에 넣은 뒤 동량의 설탕을 부어 뒤적여 주고 불을 켠다. 지금부터 나는 냄비의 수호신. 재료가 타 눌어붙지 않도록 섬세하게 불 조절을 하며 저어준다. 이 순간만큼은 절대 한 눈을 팔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정성을 들이면 들이는 만큼 적당한 농도의 맛있는 쨈이 만들어진다.



보랏빛 아로니아 쨈을 좋아하는 각진 유리병에 담았다. 그 모습이 마음에 들어서 기념사진도 찍었다. 냉장고에 넣어두고 하루 이틀 지나면 꺼내봐야지.


나의 기쁨, 나의 아로니아. 맛있어져라




이 맛에 여기 살지!라고 마음속으로 외치는 때가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창 밖을 볼 때, 두 아이가 마당에서 뛰어놀 때, 잡초 뽑으러 나간 오후에 드리워지는 분홍빛 하늘을 볼 때, 그 분홍 빛 하늘 아래에서 바비큐를 즐길 때.


순간순간이 즐거운 이곳

양평에서의 삶은 확실히 행복하다.

아침에는 해가 뜨고 덥더니 낮에는 뇌우가 내리치다 이내 맑아졌다. 날씨가 제 멋대로여도 8월의 하늘은 예쁘다.


매일 보는 하늘을, 처음 본 사람처럼 나는 또 사진을 찍는다.



장을 보러 가는 날. 걸어가기에는 거리가 있고, 우리 마을 길은 인도가 드물어 위험하기 때문에 차를 타고 간다.

왕복 10분 거리의 짧은 여정이지만 그 와중에 눈에 들어오는 마을 풍경에 늘, 멍ㅡ 해지고 만다. (불멍 아니고 시골멍이라는게 있어요)


여름의 색이 가득한 마을은 정말로 싱그럽다. 얌전한 지붕의 집과 작은 버스정류장, 낡은 가게, 큰 나무가 모여 그림이 된다.

이 곳만의 한적함이 주는 안정감에 코로나도 잊혀지는 순간이 있다.









오랜만에 수영장을 펼쳤다. 신나게 놀라고 큰 것으로 샀더니 물 받는데 한참이다. 수도세와 전기세, 준비 과정과 정리의 수고스러움을 생각하면 두 번은 못 할 일이라고 생각하다가도 즐거워하는 아이 모습이 생각나 또 꺼내게 된다.


그렇게 한참을 놀고 모기도 물리고 땀 뻘뻘 흘려가며 바비큐도 했다, (여름, 야외 바비큐는 안 하기로 했다)



우리의 여름은 이렇게 송글송글 흘러간다.





작가의 이전글 폭염 속 양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