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형재 Nov 03. 2023

암기가 안 된다고 좌절하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

자가진단표로 스스로의 암기능력을 확인해보세요

좋은 대학에 들어가거나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 들을 보고 “쟤는 머리가 좋은가 봐”라고 쉽게 말한다. 여기서  ‘머리 좋음’의 기준은 보통 IQ다. 


실제로 IQ는 유전된다고 한다. 일란성 쌍둥이(같은 유전 자를 지닌 두 사람)가 어린 시절 입양되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더라도 (조사에 따라 수치에 약간의 오차는 있겠지만) IQ가  70% 이상 일치된 확률 통계를 보인다고 한다. 또한 동일 인물 을 추적 조사한 결과, IQ는 평생에 걸쳐 거의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밝혀졌다고 한다. 


초등학생 무렵과 고령기에 접어 든 시기에 같은 사람의 IQ를 비교한 결과, 60% 이상 일치했기 때문이다. 이런 연구 결과를 보면, ‘역시 타고나는 머리가 중요해’라 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나는 지능의 비중이 70%와 60% 정도 라면 ‘최소한 시험에서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IQ가 높으면 암기를 잘할까? 


우리나라 평균 IQ는 2022년 기준 111.33으로, 대부분의 사람이 이 주변에 위치한다. 어차피 시험을 보는 경쟁자들의 IQ는 비슷하다는 말이다. 그리고 시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지능뿐만이 아니다. 공부 방법, 공부 시간, 심리적인 요인 등 다 양한 변수가 작용한다. 똑같이 열심히 공부하더라도 1~2점에  당락이 좌우되기도 한다. 따라서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실제 지능과 성공의 상관관계는 낮다고 전해지는데, 1921년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자 루이스 터먼은 IQ와 성공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학생 25만 명 을 검사해 IQ가 평균적으로 140이 넘고 200에 다다르는 1,470명의 학생을 추려냈다. 그 후 터먼은 그들을 일생 동안 지켜보았다. 그런데 그들 중에서 전국적으로 이름을 떨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했고, 다수가 그저 평범하다고 볼 수밖에  없는 직업에 종사했다고 한다.


《아웃라이어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도 이 연구에 대해, ‘그들이 IQ로 1% 중의 1%의 정예라는 사실’에 매료되어 IQ가 사소한 요인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연구의  막바지에는 루이스 터먼도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우리가 본 것처럼 지능과 성취도 사이에는 그 어떠한 상관관계도 없었다.”


암기가 안 된다고 좌절하는 사람들의 특징 


좋은 IQ를 물려받았다고 해서 암기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실제 성취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보기도 어렵다. 그렇다면 어 떻게 공부해야 암기가 될까? 우선 암기가 안 된다고 좌절하는 수험생들이 보이는 특징이 있다.


(1) 그냥 보면 외워질 거라고 생각한다. 


암기하는 방법을 전혀 알지 못한다. 그저 '읽으면 다 머릿 속에 들어오겠지'라고 생각한다. 무조건 본다고 외우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매일 밥을 먹지만, 날짜별로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것처럼 그저 경험한다고 머리가 기억하는 것은 아니다. 


(2) 1~2번 보고 안 외워지면 머리가 나쁘다고 판단한다. 


공부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1~2번 읽으면 누구든 기 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2번 봤는데 기억을 못하면 ‘아!  내가 지능이 떨어지는구나’, ‘기억력이 좋지 않구나’라고 판단 한다.  


(3) 금방 싫증을 낸다. 


1~2번 보고 암기가 안 된다며 몇 번 봐야 하는지를 나에게  물어보는 수험생들이 있다. 내가 최소 5번, 7~8번 이상 봐야  한다고 대답하면, “그렇게나 많이요?”라고 말하며 지레 포기해 버린다.


당신은 암기를 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암기와 관련된 내 현재 상태를 체크해보자. 아래 <표>는 마음가짐, 암기방법, 공부습관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자신의 행동을 체크해볼 수 있다. 해당여부를 체크해보자. 


만약 6개 이상 해당된다면, 공부할 때 암기가 잘 되지 않아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1~2개 이하로 해당한다면 암기하기에 적합한 습관과 마음가짐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상태를 잘 확인해서 좌절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자.

참고 자료

이케가야 유지 지음, 서수지 옮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3가지 심리실험(2018, 사람과 나무사이)’

파이낸스 뉴스 ‘한국, 국가별 평균 IQ 순위서 4위..."지능지수 가파른 성장세"(2022.7.16.)

말콤 글래드웰 지음 ‘아웃라이어(2019, 김영사)’


초압축 암기법이 나왔습니다! ^^


예스24: https://bit.ly/3Mkoz8S


                    


작가의 이전글 나의 번아웃, 슬럼프 극복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