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과목을 노트 필기하면 좋을까?(중등)
(국어 영어 단권화도 노트 필기에 해당할 수 있지만 이것은 따로 글을 쓰기로 했다. 그래서 제외한다.)
국어
국어의 경우는 문법 단원만 노트 필기를 한다. 문법 단원 노트 필기를 할 때 자습서와 교과서를 둘다 펼치고 이론을 압축한다. 이론은 압축하지만, 문법의 예시 표현들은 모두 정리해 두고 암기한다. 그래야 100점을 받을 수 있다.
영어
커뮤니케이션, 본문, 문법 이렇게 3파트로 구성된다. 커뮤니케이션과 본문은 영문을 모두 써보고 문법 정리를 꼼꼼하게 하도록 한다. 문법 파트도 예시 문장을 다 써보고 문법 이론도 손으로 정리해 본다.
과학
완자 문제집의 이론 박스를 손으로 다 써 본다. 특히 실험 정리 부분(문제집 이론 맨 뒤에 있는)은 빠뜨리지 않도록 한다. 실험 부분에서 어려운 문제가 출제 되므로 100점이 목표인 경우 이 부분을 중시여기면 좋다.
사회/역사
이 두 과목은 노트 필기가 가장 유용한 케이스이다. 사회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 용어와 개념들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부족한 학생이 100점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노트 필기를 해서 다 외워버리면 단기적으로 보는 내신 시험에서 100점을 받을 수 있다. 역사의 경우는 학생들이 무조건 암기해야 하는 과목으로 생각하고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이다. 국영수를 잘 해도 역사는 너무 어렵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목도 노트 필기 해서 잘 정리해 두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