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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금 Sep 29. 2018

스토리텔링의 과학

왜 우리는 스토리를 사랑할까?

비즈니스, 마케팅, 그리고 인생 전반에 걸쳐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익히 들었을 것이다.

여러분은 아마도 스토리텔링이 강력한 도구이며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들었을 것이다.


우리가 왜 이야기를 너무나 사랑하는지, 스토리텔링의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과학적으로 설명하겠다.


"우리는 이야기에 중독된 종이다.
몸이 잠들었을 때조차도 마음은 밤새 이야기를 전한다."

(Jonathan Gottschall, The Storytelling Animal: How Stories Make Us Human)


이야기에 대한 우리의 사랑은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리가 공감되는 이야기를 들을 때,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 수치가 증가한다.


옥시토신은 '기분 좋은' 호르몬이다.

옥시토신은 신뢰, 연민, 공감 같은 우리의 감정을 향상한다.

옥시토신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우리의 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스토리는 연결을 만드는 독특한 능력을 가진다.

훌륭한 브랜드는 이를 알고 스토리를 통해 팬층을 구축한다.


더 깊이 보자.

우리가 사실을 들으면, 뇌의 데이터 처리 센터가 활성화된다.

하지만 이야기를 들을 때는 외의 감각 기관이 활성화된다.


Princeton 대학의 신경과학자 그룹이 이를 연구했다.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스토리는 모든 청취자의 많은 뇌 영역에서 매우 안정적인 활동을 불러일으켰다."

"커뮤니케이션은 두뇌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는 공유 활동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성공적일 때,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두뇌는 조화로운 반응 패턴을 보인다."


신경과학자들은 좋은 스토리를 들을 때, 

이야기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정확히 같은 뇌 영역이 밝혀지는 것을 MRI로 확인했다.


다른 말로 하면, 좋은 이야기를 들을 때 당신의 뇌는 스스로 이를 겪는 것처럼 반응한다.


당신의 뇌는 당신을 이야기 속으로 안내한다.


디즈니 영화를 보자.

라이언킹에서 스카가 무파사를 벼랑 끝으로 밀고 이를 자신의 잘못이라고 믿었을 때,

심바는 부끄러움에서 벗어났다!


업의 처음 10분은 어떤가?

아니면 The Fox and the Hound의 모든 신은?


인간은 공감의 동물이다.

이야기가 감정과 연결의 감각을 키우기 때문에 우리는 이야기에 반응한다.


만화 캐릭터의 단순화 인격화 및 인간화는 시청자와의 관계를 형성한다.

이는 옥시토신이 나오게 하고 시청자가 더 깊은 수준에서 연결되어 캐릭터의 이야기에 빠져들게 한다.


이야기는 우리를 우리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의 일부처럼 느끼게 한다.


이야기+마케팅

이 효과를 사용하면 단순히 제품 또는 서비스의 기능 및 이점을 설명하는 데서 나아가

스토리텔링을 통해 매력적인 콘텐츠를 작성하고 마케팅 활동을 극대화할 수 있다.


모든 회사 또는 개인이 이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이 있다.


1. 당신의 'About' 페이지

2. 사례 연구


1. About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about 페이지는 가장 많이 방문되는 페이지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회사에 대해 알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읽고 싶어 한다.


사람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들려줘라. 회사의 역사를 서술해라.

회사가 언제 왜 시작했는지를 포함해야 한다.

회사를 막 시작했을 때 창업자가 가졌던 비전에 대해 이야기해라.

창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회사가 이룬 발전을 설명해라.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와 회사가 가진 가치에 대해 써라.

추가 보너스로 팀 사진을 넣어라. 인간은 매우 시각적인 동물이며 우리는 사람 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는 회사 about 페이지에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한 토대가 된다.

회사에서 하는 일과 독자에게 중요한 일을 연결하는 데 이를 사용해라.

창업자의 비전과 회사의 핵심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2. 케이스 스터디

케이스 스터디는 고객에게서 직접적으로 스토리를 끌어내는 좋은 방법이다.

고객들은 당신이 그들을 어떻게 도왔는지 충분히 자랑할 수 있게 할 거다.


케이스 스터디를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문제를 해결해준 고객과 독자를 연결하는 것이다.


규칙 1: 고객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게 해라.

고객을 독자에게 소개해라: 고객의 스토리와 당신이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말해라.

만약 그들이 해당 시장의 선두주자라면 이를 밝혀라.

가능하면 고객사의 의사 결정권자의 이름을 밝혀라. 사진을 함께 실으면 더 좋다. 

회사, 이름, 얼굴을 함께 사용하면 연결 생성 속도가 빨라진다. 단,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일단 연결된 후에 당신이 해결을 도운 문제를 소개해야 한다.


연결을 설정하고 고객의 이야기를 전하는 달콤한 시간을 가져봐라.

연결이 강할수록 잠재 고객의 참여도가 높아진다.


장면을 묘사하고, 결과를 보여주고, 이야기를 들려줘라.


사람을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당신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게 핵심이다.


이게 고객을 끌어들이고 

스토리텔링 브랜드가 되는 방법이다.

과학이 말하기를: 사람들은 좋은 이야기에 참여한다.

우리는 생물학적, 신경학적으로 스토리와 연결되어 있다.


게다가


모두가 좋은 스토리를 사랑한다.


저자 : Joshua VanDeBrake
원문 링크 : https://medium.com/swlh/the-science-of-storytelling-why-we-love-stories-fceb3464d4c3 
저자 : 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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