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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alking Disciple Nov 01. 2019

미래여행안내서 Day 3

Prologue:

첨단 기술은 언제나 영미권 국가들이

한걸음 앞서 연구하고 개발한 후

전 세계를 상대로 멋지게 선보여왔지만

막상 기술이 공개되고 서비스로 제공된 이후에는

결국 모두 고객의 몫이다.

사용자가 있어야 그 기술의 가치가 인정을 받고

비로소 의도된 목적을 이루며 빛을 발한다.

그리고 첨단 기술이 받아들여지기 위해선

시장의 가장 큰 구성원인 고객과 고객들로

이루어진 사회적 구조와 분위기가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한국의 경우 다른 나라와 다르게

배달 문화의 오랜 역사와 빠른 발전으로

지금도 해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배송 서비스라는 산업이

이미 차별화되고 다양화된 나라이다.

우리에게 음식을 배달시켜먹는 일이

언제나 흔한 일상이었기 때문이다.

Delivery라는 이 오묘한 단어 속에는

생산과 포장, 물류와 유통, 그리고 마케팅까지

첨단 산업의 핵심 요소들이

원자처럼 각자의 영역에서

그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긍정적인 화학반응들을 일으키며 미래 산업의 주축이 되어가고 있다.

아파트 중심의 도시 구조와 도심 항공 지역 규제로 인해 한국에서의 적용은 쉽지 않겠지만

주택을 중심으로 발전한 해외의 도시들의 경우

자율 주행과 드론이 미래 배송의 중심에 서있을 것이다.



자율주행, 드론: 물류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2020년 115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컨슈머 드론은 연 10%씩 꾸준히 성장하며 2015년 16억 달러에서 2020년 26억 달러까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상업용 드론 시장은 2015년 1억 달러 미만으로

추산됐지만 연평균 43%의 급성장을 통해 2020년 최대 5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향후 드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드론을 포함하여 다양한 물류와 배송 관련된 특허를 여러 개 이미 출원 및 취득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래 물류와 배송 산업을 독점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들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대형 소매점포인 홀푸드를 인수하여 자율주행 트럭을 통한 무인 물류 시스템과

홀푸드 점포에서 바로 고객의 집으로 신선한 식품을 가장 빠르게 배송하는 무인 배송 서비스도 실행 중이다. PwC는 2016년 보고서에서 향후 드론이

농업, 영상 촬영, 물류, 교통, 건설, 보험 등 1,250억 달러에 달하는 전통적인 산업에서 파괴적인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단적인 예로 아마존이 특허출원하여 상용화 준비 중인 공중 창고를 들 수 있다.


아마존의 미래 배송 전략은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바로 배송해주는 형태이며 이를 위해 비행선과

같은 형태의 물류 창고에서 드론을 통해 배송하는 방식이다. 또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므로

에너지를 아끼는 친환경성까지 강조하고 있다.

결국 드론은 다양한 상품의 이동 과정과 경로의

최전방에서 여러 데이터를 수집하여 상품의 질과 고객의 반응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또 다른 마케팅 툴로 활용될 전망이다.

점점 상용화의 가까워지는 커넥티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역시 고객의 이동 경로,

목적지 패턴, 주변 지역 탐색 기록, 탑승자 혹은

동승자 정보, 차량 내 커넥티드 서비스 및 콘텐츠

사용률, 사용시간, 사용 빈도들을 포함한 서비스

이용 패턴들을 실시간으로 전송받을 수 있으므로 지금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며 이는 마케팅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교통 및 날씨정보, 광고 콘텐츠들은 이러한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이 마케터의 주요 업무로 자리 잡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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