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숲 Aug 10. 2018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일까? (1)

7개월 동안 4차 산업혁명 포스팅을 하며 깨우친 것들

'혁명'의 사전적 의미는 이렇습니다.


혁명이란 신기술이나 새로운 세계관이 등장함으로써 
경제체제와 사회구조가 완전히 바뀌는 것을 말한다.



혁명의 정의를 보면, 혁명이란 말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2가지의 전제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혁명의 첫 번째 전제조건은 신기술이 등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전제조건은 그 신기술로 인해서 사회가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죠.



혁명의 정의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정의


미래를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4차 산업혁명을 한 문장으로 정확히 정의한다는 것 역시 불가능하죠. 하지만 혁명의 정의를 빌려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추측해볼 수는 있습니다. 혁명의 정의가 맞다면, '4차 산업혁명이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신기술들이 등장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해도 괜찮은지 확인을 하려면 그동안 인류의 역사에 존재했던 모든 혁명들이 두 가지 전제조건, (1) 신기술이 등장하고 (2) 그로 인해 사회가 완전히 바뀐다는 것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는지 알아보면 됩니다. 우리가 1, 2단계를 생략하고 4단계를 말하지는 않으니, 4차 산업혁명이 있다는 건 1, 2, 3차 산업혁명이 있다는 뜻이겠죠? 1, 2, 3차 산업혁명이 혁명의 전제조건들을 모두 만족시켰는지, 앞서 한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해도 괜찮을지 확인해봅시다.




1, 2, 3차 산업혁명 살펴보기




1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증기기관이라는 것이 발명되면서 사람보다 훨씬 일을 잘하는 기계들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증기기관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모든 일을 사람이 다 했습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도 말이죠. 그 시기에는 사람의 노동력을 대신할 만한 마땅한 기계도 없었거니와, 인건비가 워낙에 쌌거든요. 하지만 농장일과 공장일을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해주는 기계가 등장하면서 사람의 노동력을 기계가 속속들이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1차 산업혁명을 통해 ‘인간이 할 일을 기계가 대신해주는 것’이 자연스런 사회가 만들어졌죠.



1차 산업혁명 요약: 증기기관 등장으로 기계화가 자연스러운 사회가 만들어졌다



제2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전기가 발명되면서 세상이 또 한 번 변했습니다. 전기의 등장과 함께 각종 전자제품이 만들어지고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는데요. 그로 인해 여성들의 바깥일이 완전히 금지된 사회에서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가능해진 사회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세탁기도 이 시기에 발명되었는데요, 세탁기가 발명되기 전까지 여성들은 한 달에 약 400 시간이 넘게 빨래를 해야 했습니다. 다른 집안일까지 손으로 다 하려면 하루가 부족했죠. 


가사일에 드는 시간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여성들은 밖에 나가서 일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세탁기가 등장하면서 빨래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집안일을 다 끝내도 남는 시간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잉여 시간이 생기면서 여성들이 지금처럼 활발하게 사회 진출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세탁기는 가사노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줌으로써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가능케 했다.



그러다가 1960년대에 컴퓨터라는 신기술이 등장합니다. 그로부터 몇십 년 뒤에는 인터넷이라는 신기술이 또 한 번 등장을 하죠. 컴퓨터와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우리는 또 한 번 엄청난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까지는 정보가 소수의 엘리트들만 얻을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둘의 등장으로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간편하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새로운 사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이 정보화 혁명이라고도 불리는, 제 3차 산업혁명입니다. 



4차 산업혁명 정의 확정하기


1, 2, 3차 산업혁명은 혁명의 두 가지 전제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었습니다. 혁명의 정의가 실제로 성립한다는 것을 확인했으니, 4차 산업혁명을 "지금껏 보지 못했던 신기술이 등장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 것" 이라고 포괄적으로 정의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4차 산업혁명을 보다 세부적으로 정의해보려고 합니다. 


각 산업혁명 시대별로 등장했던 신기술이나 변화된 사회의 모습은 달랐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등장할 신기술과 변화된 사회상은 이전의 세 차례에 걸친 산업혁명들과는 완전히 다를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떤 신기술이 등장할지, 변화된 사회상은 어떤 모습일지 알아보고, 4차 산업혁명의 세부적 정의까지 완성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숲이 운영하는 로켓파인더에서 4차 산업혁명 글 더보려면,

http://subinne.tistory.com 에 방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구절벽 위기론 VS 낙관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