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숲 Aug 14. 2018

올빼미족도
일찍 일어나야 하는 이유

할 엘로드, <미라클 모닝>

제가 기억하기론 지금으로부터 십여년 전에 '아침형인간 되기 열풍'이 한국 사회를 강타했었습니다. 저희 집에서만 일어났던 열풍이었을까요? 초등학교에 막 다니기 시작했을 무렵에 부모님이 '아침형 인간'에 관한 책을 여러 권 구입하셨고, 그 책에서 나오는 말들을 따라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를 실천하셨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Photo by Jonas Weckschmied on Unsplash



초등학생에게 버거운 말이었을지도 모르는 '아침형인간'에 관한 일화를 기억하고 있는 건, 부모님이 아침형인간 되기 열풍에 빠져 있을 때 저도 평소보다 한 시간 쯤 일찍 일어나야 했기 때문일 겁니다. 아침잠이 많은 편이었기에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일어나는 것은 아주 고역이었습니다. 일찍 일어나기 싫어서 짜증을 낼 때마다 부모님은 이렇게 말씀하곤 하셨습니다. 



수빈아, 일찍 일어나야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단다



다행히도 부모님의 '아침형인간 되기 프로젝트'는 한 달도 안 되어서 끝났습니다. 아침에 한 시간씩 일찍 일어날 필요는 없어졌기에 몸은 편해졌지만 마음은 불편했습니다. 학교에 지각하지 않을 정도까지 침대에서 누워있다보면 부모님이 저를 일찍 깨우실 때 했던 말이 떠올랐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릴적부터 저는 성공에 대한 열망이 아주 강했습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를 정말 못했기 때문에 영영 성공한 사람이 되지 못할까봐 불안하고, 죄책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대학에 입학했을 때부터 이런 말이 유행(?)하면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을 덜 수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하는 건 아니다. 저녁에 신체활동이 더 활발해지는 사람이라면 저녁형인간으로 머물러도 상관없다.' 이 말을 계기로 저는 한동안 스스로를 저녁형인간으로 칭하며, 아침형인간이 되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다시 아침형인간이 되어야 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미라클모닝> 이라는 책을 읽고나서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 6가지의 활동 (명상, 긍정 확언, 비전 시각화, 독서, 운동, 일기쓰기)을 하게 되면 인생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언급된 6가지의 활동들은 제가 이미 <3개의 소원 100일의 기적><3일 후 기적이 일어나는 일기> 등을 통해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꼭 해야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었습니다. 





따라서 <미라클모닝> 을 읽고서 다시 일찍 일어날 결심을 했던 이유는 이 책에서 제시한 아침에 하면 좋을 활동들이 인상깊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평소에 '인생을 바꾸기 위해 꼭 해봐야 겠다고 결심했던 행동'들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이 "아침"이라는 것을 <미라클 모닝>이 아주 효과적으로 설명해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새벽기상을 결심한 건 
인생 바꾸기 가장 좋은 때가 아침이라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미라클모닝>의 저자도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끔찍히도 싫어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인생의 고비를 겪고 있던 어느 날, 그는 인생을 바꾸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행동들을 해봐야겠다고 결심합니다. 그 활동들이 앞서 언급된 '인생을 바꾸는 6가지 활동'들이죠. 평생 올빼미족에 가까운 삶을 살았던 그는, 아침을 제외하고 이 6가지 활동들을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을 고민합니다. 하지만 결국, 아침이 6가지 활동을 하기에 최적의 시간이라는 걸 받아들이게 되죠. 


저녁은 자기계발을 위한 최적의 상태는 고사하고, 그 시간에는 이성적이기도 힘든 시간이었다. 한낮은 어떨까? 하지만 한낮에는 여분의 시간을 찾기가 정말 힘들다. 결국, 인생을 바꾸는 6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아침'밖에 없었다.



Photo by Jonas Weckschmied on Unsplash



명상, 긍정 확언, 목표 시각화, 독서, 운동, 일기쓰기는 모두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활동들입니다. 조금의 방해라도 있으면 하기 힘든 활동들이죠. 우리에게 온전히 혼자있을 수 있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걸 반길 사람은 없을테니 우선 아침은 제외하고 생각해봅시다. 출근길? 점심시간? 퇴근길? 셋 다 온전히 혼자 있기도, 잠깐의 짬을 찾기도 힘든 시간 때입니다. 결국, <미라클모닝> 저자의 말대로 6가지 활동들을 수행하고,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시간은 아침이 유일합니다. 


십여 년 전에는 부모님의 강제로 아침형인간이 되려고 노력했었습니다. 이번에는 온전히 자의로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시간, 아침을 쟁취하고 성공한 인생까지 쟁취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 긍정 확언이 인생을 바꾸는 6가지 활동 중 하나인 이유가 궁금하다면?

긍정의 힘: 긍정적으로 말하는 창업가가 성공한다

긍정의 힘 (2) │ 긍정적인 생각이 끌어당김의 법칙을 완성시킨다



◎ 목표 시각화가 인생을 바꾸는 6가지 활동 중 하나인 이유?

인생 목표 설정하기의 중요성│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3개의 소원 100일의 기적│꾸준함은 100일 기적의 필수 조건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용기를 부르는 주문: 5, 4, 3, 2, 1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