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한 차이, Pictogram design
용어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DEI는 D(Diversity: 다양성), E(Equity: 형평성), I(Inclusion: 포용성)를 의미하는 약어입니다. 조직과 사회에서 다양한 특성을 가진 개인이 존중받고,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공정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전략과 정책을 뜻해요.
저는 UX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DEI에 대한 관심을 특히 더 높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개개인을 존중하고 특정 집단을 차별 혹은 배제시키지 않는 사용자 경험이, 디자이너로써 지향해야 할 UX일 테니까요. 그래서 그런지 최근 우연히 본 2024 파리 올림픽 브랜딩 디자인에서도 위와 같은 DEI 전략이 눈에 띄었습니다. 굉장히 섬세하고 좋은 시도라 느껴져서 공유해보려 하는데, 이 글을 읽는 분들도 흥미로우셨으면 좋겠네요. :-)
DEI design in Paris Olympic branding
그 디자인은 바로 파리 올림픽 픽토그램입니다. 특별한 점을 눈치채셨나요? 혹시 '뭐가 특별하지?'라 갸우뚱 중이시라면, 비교 사진 하나를 더 보여드릴게요. 파리 이전 3번의 하계 올림픽 픽토그램입니다.
어때요, 이번에는 알아차리셨나요?
픽토그램에 '사람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사실 말입니다.
사람이 등장하지 않는게 왜 DEI적 가치를 실현한다는 건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실 듯해요. 이유는 꽤 간단합니다. 올림픽 종목으로 소개되는 운동을 '하는 사람'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즉슨, 픽토그램처럼 두 팔이 자유롭고, 두 다리가 건전한 사람들 외에도 해당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는 거죠.
물론 올림픽 경기에 참여하는 운동선수들에겐 해당되지 않는 사항입니다. (패럴림픽 Paralympic Games 제외/ *신체적 장애가 있는 선수들이 참가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 하지만, 올림픽 경기를 볼 수많은 사람들을 생각해 보면 어떤가요? 정말 다양한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각자의 방법대로 운동을 경험하고 있을 테고요.
Pictogram without people
❶ 사람을 등장시키기보다 ❷ 종목의 특징(이용 도구, 경기장 모양 등)만을 집중하여 표현한 픽토그램은, 전자에 비해 훨씬 더 중립적인 인상을 줍니다. 왜냐하면 이미지 ❶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배드민턴을 치는 '통상적인' 모습에 대한 관념을 형성]시킵니다. 그에 반면 이미지 ❷는 순수히 종목의 구성 요소만을 표현했기에 [배드민턴을 치는 다양한 모습을 상상]할 수 있게 하죠.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열어놓는 거예요.
올림픽 픽토그램은 여러 언론이나 자료에서 이용되는 글로벌 공식 시각 요소입니다. 그러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픽토그램을 보게 되겠어요. 따라서 파리 올림픽은 해당 디자인과 같은 픽토그램을 내세움으로써, 올림픽 경기가 치러지는 기간 동안-종목 그래픽이 등장하는 순간마다-, 다양한 신체적 조건을 가질 개인들을 배제하지 않고 '모두가 존중받고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경험'을 자연스레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올림픽 경기를 챙겨보는 내내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아주 사소한 부분' 일 수 있어요. 하지만 전 세계가 열광하는 국제 경기인만큼, 경기를 즐겨 챙겨볼 다수의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라도 포용적인 영향력을 끼칠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클, 사려 깊고 섬세한 디자인이라 봐요.
여담이지만, 나름 사람 대신 종목을 구성하는 요소로만 표현된 디자인이 재밌지 않나요? 물론 정보가 많아 직관성은 떨어지는 것 같은데, 경기를 잘 모르는 제 입장에선 그림이 상세한 만큼 '이 게임은 이런 모양의 코트에서 경기를 하겠구나-' 하며 대강 감이 잡히기도 하고, '이런 모양의 코트에서는 도대체 어떤 게임을 할까?'며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네요. 어찌 됐든 시대 흐름을 잘 반영한, 흥미로운 시도라 생각됩니다 :)
안녕하세요! 브런치 첫 글로 인사드립니다. 첫 글이어서 그런지 괜시리 횡설수설한 것 같고, 긴장도 되고 그르네요. 앞으로 디자인과 관련한 재밌는 인사이트들 그리고 제 생각들을 차곡차곡 모아보려 합니다. 모쪼록 짧은 글이지만 재밌게 읽으셨길 바라며..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