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박 언니 Jan 30. 2021

녹음기가 필요한 회사라면...

얼른 퇴사하세요.

틈만 나면 말을 번복하고, 거짓말을 퍼트려 평판을 지저분하게 만드는 상사 때문에 

초소형 녹음기를 검색한 적이 있다. 제품 리뷰들을 읽어보고 있는데 

나 같은 사람 혹은 나보다 더한 일을 겪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걸 알게 됐다.

문제가 있는 직급자, 임원, 상사는 어딜 가든 있구나 싶었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

그 인간은 자신이 뭘 시켰는지 잊고 결과물이 이상하면 화를 내는 타입이었다.

주어진 업무 내용을 잘못 이해하고, 지시를 내리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지시 사항이 좀 께름칙하고 영 방향에 안 맞다는 판단이 들어 

이야기를 해도 들어먹질 않았다. 

본인이 해석한 게 맞다고 우길뿐이었다. 

정말 그랬으면 좋겠지만 10에 10은 다 엉뚱한 방향이었다.

그리고 피드백이 안 좋으면 누구 탓?

아랫사람 탓이었다. 

아랫사람이 업무 내용을 이해 못한 탓이다, 

자기가 시킨 것과 다른 방향으로 일을 해 벌어진 결과다 등

엉뚱한 소리를 여기저기에 하고 다녔다.


뭐 이 인간의 패턴을 대다수 사람들이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진심으로 그의 말에 반응해주는 사람은 적었지만,

그 인간이 혓바닥을 놀릴 때마다 진심 혀를 뽑아버리고 싶었다. 

사장 낙하산으로 들어왔다는 소문이 있어 

회사와 해결하지 않고 바로 노동청에 신고해버릴까 싶은 생각도 했다.

그때 필요한 게 바로 녹음기였다.


자기 성질에 못 이겨 소리를 지르는 게 일상이고,

네이버에 검색만 해봐도 알 수 있는 걸 굳이 대신 알아봐 달라고 한다거나,

본인이 맡은 업무를 미루다가 마감 날이 돼서 갑자기 떠넘기는 일 등

직장인 괴롭힘으로 신고할 건수들이 너무나 많았다.

신고하지 않은 건 

회사에서 이 인간의 악행을 어느 정도 감지하고 

제재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굳이 버틸 이유가 없었다.

이미 녹음기를 검색해볼 정도로 기본적인 인성, 

사람으로서의 마지노선이 안 된 사람과 일을 해야 하는 회사라면

떠나는 게 이득이다.

퇴사하면 내 손해인데, 왜 그래야 하냐고 반문할 수 있다.


하하... 생각해보시라.

녹음기를 사게 만드는 그 사람이 당신의 상사인가, 동료인가, 부하직원인가.

위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상사라면 퇴사를 추천한다.

그런 사람을 진급시키고 지속적으로 그 자리에 앉히는 회사라면

그 조직 자체가 암덩어리일 가능성이 높다.

사람을 대하는 최소한의 예의가 없는 사람을 임원 자리에 앉히는 회사에서 

당신의 부당함은 통하지 않을 수 있다.

직장 생활 원래 그런 거라며 그 사람하고 잘 지내보라,

밥 먹으면서 잘 이야기해 보라 그런 되지도 않는 조언을 들을 수도 있다.


당신은 존중받으며 일 할 권리가 있다.

당신은 최소한의 인간적인 상식과 예의를 갖춘 사람과 일해야 한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녹음기 따위는 검색하는 일이 없길...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에 이런 사람 꼭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