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효원 Apr 03. 2024

관리

[안기자 골프 5] 골프의 길(도)을 찾아서

참 많이도 쳤다. 그리고 참 많이도 마셨다. 공을 많이 쳤으면 술이라도 줄였으면 좋으련만, 해가 중천에 떠있을 때부터 달을 보면서까지 양파급으로 마셨다. 마시는 동안은 아무 거리낌이 없었다. 세상 더없이 즐거웠으니까. 후회는 다음 날 아침 6시 51분 리즈코스 첫 번째 티박스에 섰을 때 찾아왔다. 페어웨이가 눈에 잘 안 들어오는 건 강렬한 일출 때문만은 아니었다.


본격적인 줄타기가 시작됐다. 널찍한 페어웨이 놔두고, 생과 사가 갈리는 해저드 라인으로 공이 날아갔다. 운 좋게 살아 어제보다는 좀 낫다는 판단이 들자 이런 생각이 들었다. ‘술 좀 덜 먹었으면 더 잘 쳤을 텐데.’ 그 생각을 입 밖으로 꺼내려는 순간 다른 생각이 뒷덜미를 잡았다. ‘누가 그렇게 술 쳐 먹으라고 하든? 누구를 탓하려고!’ 얼굴이 화끈해지고 소름이 끼쳤다.


여기에 온 것은 내 선택이고, 이 공을 치는 것도 내 몸인데, 지금 이 순간 누구에게, 어떤 과거에 책임을 돌릴 수 있을까. 공이 잘 못 날아간다면, 그 공을 잘 못 친 클럽 탓이고, 클럽이 잘 못 휘둘러졌다면, 그걸 쥐고 있는 내 몸 탓이고, 그 몸을 잘 못 놀렸다면, 다 ‘내 탓’이다. 다 큰 어른이 컨디션 조절을 못했다고 징징댈 수는 없지. 조용히, 온몸으로, 후회를 견뎠다.


흔 이전, 인생 전반전을 살 때, 남 탓, 아니 신(神) 탓을 좀 했다. 누구보다 진지하고 종교적인 삶을 살았기에, 종교 활동을 함에 있어 많은 일을 감당해야 했고, ‘나’로 살지 못함을 신 탓으로 돌려버렸다.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데, 책임은 좀 져주셔야 되지 않습니까?’라고 당당하게 말도 못 하고, 속으로만 끙끙 앓았다. 내 인생에 내가 어쩔 수 없는 일이 너무나 많았다.


골프를 시작할 무렵, 그게 그런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내 인생의 키는 온전히 내가 쥐어야 한다. 내 길은 내가 선택하고, 내가 책임져야 한다. 얼마 전 사망 보험을 들었다. 내가 오래 살수록 해지환급금이 커진단다. 산등성이(Ridge) 같은 인생에서 쓰러지지 않으려면 스스로 관리를 해야 한다. 필드 위에서 어지러운 나를 보며 ‘될 대로 되는 시대’와의 작별을 고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승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