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땡땡 Dec 20. 2022

캐나다에 사는 1010 이야기 2. 너는 1 나는 0

1화에서의 결론, 마취가 정말 무서운거라는걸 깨달았을 땐, 이미 난 캐나다에 와 있었다. 

결혼에 있어서, 아니 연애에 있어서 장거리 연애결혼 전 짧은 연애 기간을 가장 조심하라고 들었는데, 

'그게 나야, 두비두밥..'

이 어려운 두 가지를 동시에 하다니 자랑..스럽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참 위험한 선택일 수도 있겠다, 나도 참 겁도 없지 라고 생각도 들지만, 

나는 간절한 그 무언가가 있는가?를 고민하던 찰라, 

나와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그 사람을 보면서 

인생 철학이 나와 비슷하다니!! 인생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린 잘 헤쳐나가지 않을까 그런 막연한 생각으로 결혼했다. 우린 참 많이 닮았다고 생각한다. 키도 몸무게도...


우린 장거리 연애 8개월 후 결혼했다. 그리고 난 남자친구, 아니 남편이 있는 곳 캐나다 동부 시골에서 자리를 잡았다. 아직도 캐나다에 도착한 그 밤을 잊지 못한다. 


토론토 공항에서 다시 동부로 가는 비행기로 갈아탔다. 

내 기억엔 밤 10시 정도에 도착했는데, 집으로 가는 내내 밖에 길이 굉장히 어두웠다. 


음... 저기, 집으로 가는 길 내내 창 밖이 어두운건 왜일까? 란 고민에 

(아내) 오빠, 근데 여기가 많이 시골인거야? 아니면 여기 문을 일찍 닫는거야? 

(남편) 응 둘 다야

(아내) ... 

어려움을 잘 헤쳐간다고 자신했지? 한번 어려움 헤쳐가봐라!! 라는 것마냥 시골 생활이 시작됐다. 12년차 부부 에피소드 꺼내면 뭐 한 보따리라 차차 풀어가고, 남편의 정체를 알게 된 그 날을 적어본다. 



시골에서 살다보면, 아니 한인 식당 혹은 한인 마트가 있지 않은 (있더라도 너무 비싸서 갈 수 없었다) 그런 시골에서 살다보면 온갖 한국 음식이 하나 둘 떠오른다. 음식을 먹어야 그제서야 머릿 속에서 아른거리던 음식이 사라진다. 작은 동네에서 살다가 토론토로 이사와서 처음 토론토 한인 마트에 갔을 때다. 


이미 내 머릿 속은 온갖 음식으로 가득찼다. 이 상태에서 한인 마트에 가다니 정말 전투적으로 물건을 담았다.


(아내) 오빠, 나 떡 너~~~무 먹고 싶었어. 시루떡을 사야하나, 인절미를 사야하나.. 오빤 뭐 먹으래? 

 (남편) 떡을 왜 사?  

 (아내)... 당연히 먹고싶으니까 사지. 

 (남편) 그럼 당신이 먹고싶은거 사요. 


이번엔 빵을 파는 코너에서 

(아내) 오빠, 나 빵 너~~~무 먹고 싶었어!!! 빵도 사야겠어. 

(남편)  떡 샀잖아요...

 (아내)빵도 먹고싶은데? 

(남편)  떡 먹으면 되잖아요. 

 (아내)떡은 떡이고 빵은 빵이잖아요. 

(남편)  간식을 어떻게 두 종류나 먹어요? 

... 

...

...

...

두 사람은 정말이지 서로를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으로 눈빛을 주고 받았다. 


어짜피 제가 글을 적으니까 솔직히 독자분에게 물어보고 싶어요. 

사람이 떡도 먹고 빵도 먹고 그러는거 아닌가요? 

집에 간식이 두 종류 있으면 왜 안되는거죠? 종류별로 쌓아두고 먹어도 되는거잖아요! 

다람쥐가 도토리 쌓아두면 귀엽고, 제가 간식 쌓아두면 안된다는 법이 있습니까?!! 


남편은 그런 사람이었다. 

일단 집에 간식이 있다는것 자체를 아예 생각조차 하지 않은 사람.

밥 먹으면 끝. 후식 없음. 간식 없음. 목 마르면 물 마시고 졸리면 커피 마심. 그 외엔 과자도 안 먹음. 

(근데 12년 살고나서 제가 이 사람을 망쳐놓은것 같은 죄책감이 드네요?) 


이렇게 살아온 사람이, 

아내가 왜 빵을 사고 떡도 사지? 그것도 두개나 사지? 도대체 언제 먹지? 이러길래 


 (아내)우와 먹는걸로 진짜, 내가 다 먹을거니까 한 입도 먹지 마! 

라는 주장으로 빵과 떡을 다 샀다. 


여자는, 어떻게 빵과 떡을 안 먹지? 

남자는, 어떻게 빵도 떡도 먹지? 

라며 서로의 다름에 크게 충격을 받았다. 


그게 시작이었다. 당신은 1, 나는 0. 

정말 너~~~무 다른 우리가, 짧은 만남에서 어쩌면 그런 교차점을 발견했는지 신기할 정도다. 


결혼한지 12년, 지금은 두 딸의 엄마, 아빠로 살고 있다. 

첫째 딸은 아빠와 너~~~무 닯은 1 느낌의 딸, 

둘째 딸은 나와 너~~~~무 닯은 0 느낌의 딸. 

1010 가족이다. 

작가의 이전글 캐나다에 사는 1010 이야기 1. 프롤로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