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기도만 한다고 과연 부자가 되고 성공을 할 수 있을까? 이제는 제발 좀 철이 들 때가 되었다. 대답은 'NO!'이다. 오해 없길 바란다. 기도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의식적인 노력 없이 그저 바라기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태도를 경계하자는 것이다.
미래는 절대 저절로 일어나지 않는다. 자신의 미래를 바꾸고 싶다면 막연한 운에만 인생을 맡길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 우리 인간은 불확실성을 싫어한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두려워한다. 하지만 미래를 생각할 때는 가장 먼저 불확실성에서 오는 두려움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미래에 일어날 수도 있는 최악의 상황을 떠올려 보고, 그 가운데에서도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그것이 원하는 미래의 주인이 되는 첫걸음이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집중할 수 있고 할 수 있는 일이 생긴다.
- <퓨처리스트>, 295p
원하는 미래를 설계하는 법
- <퓨처리스트>, 브라이언 데이비드 존슨
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을 상상하고, 디자인하고, 건설해나가는 근본적인 방식을 바꾸고 싶었다. 그들이 미래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돕고 싶었다. (...) 너무나도 많은 사람이 미래를 볼 수 없고 바꿀 수도 없는 사각지대처럼 취급한다.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당신을 포함한 우리 모두 당장 오늘부터 변화할 수 있다.
- <퓨처리스트>, 28~29p
<퓨처리스트>는 미래의 불안을 이겨내고, 원하는 미래를 설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여기서 먼저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퓨처리스트'는 미래를 예언하는 사람이 아니다.우리 대부분은 자신의 미래를 알고 싶어 하지만 안타깝게도 미래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저 예측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예측이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문제는 예측을 가지고 사기를 치는 사기꾼들이 난무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예측과 예측을 하는 사람들을 경계해야 한다. 예측이란 고정된 미래도, 예언도 아니다. 예측은 일종의 가설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복잡계이기 때문에 어떤 현상을 한 가지 원인의 결과로써 설명할 수가 없다. 쉽게 말해서 예측은 틀리기가 매우 쉽다는 얘기다. 어쩔 수 없이 예측을 할 수밖에 없지만 예측을 믿어서는 안 된다.
자신을 믿어라. 앞뒤 가리지 않고 달려들거나 현실의 상황을 무시하라는 뜻이 아니다. 학교 교사의 월급으로 생활하고 있다면 고급 펜트하우스는 미래에 포함하지 말자. 그러나 자신의 모습을 크게 상상하는 일을 겁내지도 말자. 내가 앞 장에서 냈던 숙제를 기억하자. 용기를 내 다른 꿈을 꾸자. 당신이 진정으로, 진심으로 원하는 미래의 꿈을 꾸자.
- <퓨처리스트>, 137p
책에서는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가 원하는 미래를 설계하도록 도와주는 '퓨처캐스팅' 기법을 소개한다. 퓨처캐스팅은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미래의 자신, 즉 스스로가 원하는 미래에 대에 써보는 것이다. 이때 최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다. 만약 이것이 어렵다면, 원하는 미래가 아닌 피하고 싶은 미래를 적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위협캐스팅). 2단계는 우리를 미래로 나아가게 만드는 원동력(사람, 도구, 전문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려면, 나를 지원해주는 사람과 도구(사람이 아닌 물질 자원들), 그리고 이미 모든 과정을 겪어본 전문가들이 반드시 필요하다. 혼자서는 절대 원하는 미래에 다다를 수 없다. 마지막 3단계는 백캐스팅이다. 명확한 미래의 모습을 그렸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게 해 줄 원동력을 파악했다면 그다음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밟아야 할 정확한 단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새로운 미래의 '절반 지점'까지 도달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다음 '4분의 1지점'까지 도달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마지막으로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설정하는 것이다.
미래를 맞추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바른 미래에 도달하는 게 중요한 거죠.
- <퓨처리스트>, 72p
당신의 미래에 활발히 참여해라
사람이 미래를 만든다. 당신이 미래를 만들 수 있다. 미래를 만들 힘은 당신에게 있고 당신에게만 있다. 이 사실을 인정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 <퓨처리스트>, 121p
원하는 미래의 주인이 되는 방법은 자신의 미래에 활발히 참여하는 것이다. 행동력이 퓨처캐스팅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래를 알 수는 없지만 만들어갈 수는 있다. 항상 첫걸음이 가장 힘든 법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생의 주인이 되는 법을 이제는 알고 있다.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미래의 나, 'Be 나(I)'이고 싶다면 '비나이다'하고 비는 것은 이제 그만 멈추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전념해야 한다. 우리 모두 당장 오늘부터 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