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Mar 04. 2021

귀찮아도 신용카드 명세서에서 봐야할 4가지!

카드값을 아끼고 싶다면 카드 이용대금명세서에서 4가지는 꼭 확인하자!

새롭게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한 당신! 앞서 귀찮아도 카드상품설명서를 꼭 봐야하는 4가지 이유도 확인했기에 슬기로운 카드생활에 한 발 다가간 듯한 느낌이 든다. 정말로 슬기롭게 신용카드를 사용했는지는 매달 확인할 수 있다. 어디서 확인하냐고? 바로 ‘카드 이용대금명세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잠깐, 내가 이렇게나 많이 썼다고…?? (동공지진…ㄷㄷ)


카드 이용대금명세서를 받아보면, 결제한 내역 숫자들만 가득해 정신이 아득해진다. 아득해진 정신줄 꽉 붙잡고 카드 이용대금명세서를 천천히 살펴보자. 실제 에디터들의 카드 이용대금명세서를 보면서 4가지 포인트 알려줄 테니, 꼭 확인하고 카드값 아껴보자!





"이용대금명세서에서 무엇부터 봐야 하나요?"

KEYWORD: #결제금액 & #실제_대금인출일


- 실제 에디터 <신한카드 Deep Dream> 명세서.jpg -

(결제일 1일이면, 실제 이용한 기간은 전월 18일부터 당월 17일까지였다)


이용대금명세서란, 해당월 기간동안 신용카드를 가지고 결제한 내역을 모은 걸 뜻한다. 이용대금명세서에서 결제금액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바로 가장 크게 적힌 숫자로 찍혀 있기 때문이다. 바로 결제금액이 카드사에 납부되는 금액을 뜻한다.


단, 결제금액이 무조건 1일부터 말일까지의 결제한 금액은 아니다! 카드를 신청할 때 우리는 대금인출일을 설정하는데, 언제 카드값이 빠져나가기로 약속한 날에 따라 결제금액은 달라진다.


카드사별로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14일 또는 15일’이 1일부터 말일까지의 사용한 카드값을 납부하게 된다.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용카드 결제일, 언제로 설정하는 게 좋을까?

>> 카드사별 추천 결제일은? 신용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총정리




"결제할 때 할인이 되지 않았어요. 어떻게 된 거죠?"

KEYWORD: #청구할인


- 실제 에디터의 <현대카드ZERO Edition2> 이용대금명세서.jpg -

(청구할인되는 카드 혜택에 따라 이용대금명세서에 할인 금액이 기재되어 있다.)



카드상품서에 나온 할인혜택을 보면 ‘청구할인’이란 말이 있다. 청구할인이란, 결제할 때는 원 가격으로 결제하고, 이용대금명세서에는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되는 걸 말한다. 


예를 들면, 스타벅스10% 청구할인되는 카드가 있다면, 커피를 주문해 결제할 땐 4,100원을 결제하지만, 이용대금명세서에는 10%가 할인된 3,690원이 찍히게 된다. 이걸 청구할인이라 한다. 할인된 내역은 결제상세내역에서 결제 건마다 확인 가능하다.


잠깐, 할인한도 이상으로 할인되지 않는 점은 이미 카드상품설명서로 보는 신용카드 개념에서 확인했겠지? 만약 잘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복습해보자!

>>귀찮아도 카드상품설명서를 꼭 봐야하는 4가지 이유


이와 반대로 결제할 때 할인되는 걸, ‘현장할인이라 말한다. 현장할인이 되면, 결제할 때와 이용대금명세서를 받을 때 모두 할인된 금액으로 기재된다. 




EDITOR’s POINT

청구할인과 비슷한 용어: 결제일 할인, 결제일 시점 할인 등

현장할인과 비슷한 용어: 즉시 할인




청구할인 vs 현장할인, 청구할인의 승리?

가맹점 포인트적립이나 통신사할인 등 중복혜택을 고려한다면, 청구할인이 나은 선택일 수 있다. 현장할인은 통신사할인 등의 중복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해피포인트와 같이 가맹점 포인트나, 네이버페이포인트 등의 포인트 적립에선 청구할인이 유리하다. 청구할인은 정상금액으로 결제되기에 포인트 적립률이 정상금액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EDITOR’s TIP

#청구할인으로 중복 혜택 받아가기

ex) 배달앱 할인 10% 카드를 네이버페이로 10만원 결제했다면?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네이버페이포인트 0.3% 기본적립 적용된다고 가정)


청구할인: 1만원 할인 + 300 네이버페이포인트 적립(정상금액 10만원에 0.3% 포인트 적립률 적용)

현장할인: 1만원 할인 + 270 네이버페이포인트 적립(할인금액 9만원에 0.3% 포인트 적립률 적용)






카드 포인트 확인하기가 POINT!!

KEYWORD: #포인트적립 #포인트소멸기간


- 실제 에디터의 <신한카드 Deep Dream> 이용대금명세서.jpg -

(이용대금명세서에는 적립된 포인트와 소멸예정포인트, 그리고 마일리지를 확인 가능하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결제금액 일부를 카드포인트로 전환해 고객에게 돌려준다. 포인트 적립현황은 카드 이용대금명세서에서 볼 수 있다. 이메일로 오는 이용대금명세서에 보면 ‘포인트상세조회’ 버튼을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추가로, 카드 이용대금명세서에서 카드포인트와 함께 마일리지와 캐시백 내역도 확인 가능하다. 


이용대금명세서 외에도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 또는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에서 소지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 눈에 조회 가능하다.

>>잠깐, 열심히 모은 신용카드 포인트 왜 사용하지 않나요?




EDITOR’s TIP

대표포인트: 포인트 적립비용을 카드사가 전액 부담

제휴포인트: 카드사 제휴 가맹점에서 적립하는 포인트로, 적립비용을 카드사&제휴가맹점 분담

※ 제휴가맹점의 휴•폐업 또는 카드사와 제휴 중단 시, 유효기간이 지날 경우 제휴포인트 사용 불가. 대신 제휴포인트를 대표포인트로 전환 가능. (전환 비율 = 1:1)



신용카드를 열심히 사용해서 포인트가 적립되면, 이제 확인해야할 사항은 바로 포인트 소멸기간이다. 포인트는 영원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카드포인트의 유효기간은 5년이다. 포인트 소멸 6개월 전부터 이용대금명세서에서 포인트 소멸 안내를 하니, 매월 소멸되는 카드포인트가 있는 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1월 한달 간 카드포인트 현금화한 금액이 무려 약 1700억원?

지난 1월 5일부터 2월 5일까지, 한달 간 카드포인트 현금화한 금액이 약 1,700억원이라고 금융위원회는 밝혔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많은 금액의 포인트를 바꿀 수 있던 이유는 숨어있던 여러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해서 현금으로 바꾸는 것이 수월해졌기 때문이다.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앱과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그동안 모아둔 카드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자세한 카드포인트 현금화 방법은 아래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보자.

>>흩어진 카드포인트 헤쳐 모여! 카드포인트 한 번에 계좌이체 가능




"체크카드엔 없고, 신용카드에만 있는 ‘이것’!"

KEYWORD: #할부결제


- 실제 에디터의 <인터파크 롯데카드> 이용대금명세서.jpg -

(상세 결제내역에서 무이자할부, 할부회차/할부개월수를 확인 가능하다.)


체크카드엔 없고, 신용카드에만 있는 이 기능! 바로 할부결제다. 할부결제란, 일정 기간동안 카드 대금을 나눠 내는 결제 방식이다. 카드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2개월에서 36개월까지 나눠서 납부 가능하다. 반대로 한 번에 전액을 결제하는 걸 ‘일시불’이라 한다.


할부결제를 하게 되면, 이용대금명세서 청구내역에 ‘할부결제’라고 기재된다. 원금과 수수료, 이를 합한 합계금액이 표시된다. 할부결제 건을 자세히 본다면, 납부해야 하는 할부 회차와 결제 후 잔액, 그리고 할부수수료를 확인 가능하다.


할부결제를 하게 되면, 할부수수료가 부과된다. 선택한 할부 개월 수에 따라 할부 수수료율이 달라진다. 할부 수수료는 할부결제 기간이 길수록,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높아진다. 할부기간과 할부 수수료율은 카드사마다 다르기에 여신협회 공시자료를 통해서 미리 확인해보자. 


추가로, 무이자할부는 할부결제를 해도 수수료가 붙지 않는 걸 뜻한다.



EDITOR’s TIP

#할부구간 선택으로 수수료 아끼기

할부수수료는 보통 2개월/ 3-5개월/6-9개월/10-18개월 등 구간별로 높아진다.6개월 할부예정이면 5개월, 10개월 할부예정이라면 9개월 구간을 선택해 수수료율을 아끼자.



여기서 중요한 점으로, 할부결제 건의 전월실적 인정은 결제한 첫 달 전월실적에 산정된다. 가령, 6월 30만원을 3개월 할부결제한다면, 6월 전월실적에 30만원이 포함된다. 단, 카드마다 전월실적 산정방식이 다르니 할부결제건과 무이자 할부건이 전월실적에 산정되는지 꼭 확인하자.


할부결제는 적은 금액결제보다는 큰 금액을 결제할 때 이용하면 좋다. 헬스장 정기권을 결제하거나, 병원 수술비 등으로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경우 할부결제가 유용한데, 아래 글을 읽어보며, 할부결제에 대해 더 알아보자.


>> 헬스장 먹튀를 방지하는 할부결제의 모든 것


>> 올해엔 신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3가지 이유 (feat. 에디터의 뼈저리는 사건)






할부결제 내역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은 체크카드 이용대금명세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더불어 이용대금명세서는 우편보다는 이메일 또는 카드사 앱을 통해 받는 걸 추천한다. 환경보호도 되고, 명세서를 일일이 확인하는 번거로움이 덜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명세서 분실과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이 줄어드는 장점도 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대금명세서를 꼼꼼히 확인해 나의 소비패턴을 점검하고, 카드 혜택을 온전히 받으면서 슬기로운 카드생활 시작해보자. 


슬기로운 카드생활 : 그 시작은 카드 상품설명서부터!!▼




글, 에디터 INDIGO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슬기로운 카드생활은 카드고릴라와 함께!





[카드고릴라 뉴스레터]

매주 수요일, 돈이 되는 알짜카드&금융정보가 찾아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대카드가 직접 밝힌 'M포인트'의 진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