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Jan 31. 2024

일반, 직진 둘 다 한 번에 확인해봐, 뭐가 더 좋아?

[신규 기능 도착 알림] 배송 옵션 양방향 통합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패션by카카오'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에 도입한 ‘배송 옵션 양방향 통합'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나의 상품 페이지 내에서 직진배송과 일반배송 옵션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배송 옵션 양방향 통합'을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배송 옵션 양방향 통합'은 지그재그의 빠른 배송 서비스인 ‘직진배송’과 각 스토어에서 배송하는 ‘일반배송’ 상품 옵션창을 양방향으로 통합해 노출하는 기능입니다. 


지그재그 직진배송 화면


기존에는 직진배송 상품에서만 일반배송으로도 받을 수 있는 옵션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직진배송<>일반배송 어디를 들어가도 두 배송 옵션으로 각각 구매 가능한 상품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어요. 직진배송이든 일반배송이든 상관없이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했을 때, 하나의 상품 상세 페이지 내에서 두 가지 배송 옵션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직진배송이 가능한 상품일 때에 한함) 



왜 도입했나요?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이에요.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했을 때 일반배송 옵션으로는 품절이지만 직진배송으로는 구매할 수 있는 경우, 혹은 직진배송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컬러가 일반배송에는 있는 경우, 하나의 상품 페이지 내에서 모든 옵션을 확인하고 손쉽게 구매까지 할 수 있어요. 별도로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더 다양한 쇼핑 옵션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해당 기능을 도입했어요.   


한 페이지 내에서 두 배송 옵션을 모두 보여주면 고객이 품절 이슈로 상품 구매를 포기하지 않을 확률도 높아지니 판매자들에게도 이득이에요. 고객에겐 쇼핑의 편리함을, 판매자에겐 매출 향상 기회를 제공하는 일석이조 기능이에요. 



무엇이 좋아지나요? 

직진배송을 둘러보다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했는데 원하는 옵션이 품절이라 슬퍼하지 않아도 돼요. 일반배송으로는 구매가 가능한지도 그 페이지 내에서 확인할 수 있거든요. 빠른 배송을 중요하게 생각해 ‘직진배송'에서 상품을 찾아보는 고객도, 좋아하는 스토어들 위주로 탐색하는 고객도, 배송과 상품 옵션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져요. 일반배송과 직진배송으로 구매 가능한 옵션이 각각 뭐가 있는지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각자의 쇼핑 우선순위에 맞춰 상품을 더욱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요. 


배송 옵션창 양방향 통합 기능 예시 화면


판매자가 직진배송과 일반배송을 모두 이용하고 있다면, 두 옵션이 모두 한 페이지에서 노출이 되니 구매전환율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양방향 배송 통합 기능을 통해 특정 옵션에서 품절이더라도 구매 가능한 다른 옵션이 노출돼 품절로 인한 고객 이탈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또한 직진배송으로만 구매했던 고객이 일반배송으로만 판매하는 상품에도 유입이 될 수 있고, 스토어 홈에서 일반배송으로만 구매했던 고객들이 직진배송 상품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니 궁극적으로 매출 향상까지 기대해 볼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서 제가 얼마에 살 수 있다구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